제1부 교육공학과 특수교육공학
제1장 교육공학 및 특수교육공학의 기초
· 정의: 『장특법』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각급학교의 장에 의해 제공되는 장애인용 각종 교구, 학습보조기, 보조공학기기, 그리고 정보접근 기회
· 장점 (Lewis, 1993 ABC모델)
┏ 능력의 신장(Augment abilities): 인지적·신체적 손상으로 인해 저하된 능력을 공학기기를 이용해 증진시키는 것
┣ 매체로의 대체(Bypass): 정보의 입출력의 대체
┗ 장애의 보상(Compensate for disabilities): 장애로 인한 비효율성의 최소화, 학습자의 신체적 수고의 최소화
제2부 교수-학습이론
제2장 특수교육공학의 인식론적 기반
객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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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이란, 개인의 정신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고정적이고 확인할 수 있는 것, 내부로 전달되는 것
행동주의- 파블로브, 쏜다이크, 스키너 인지주의-정보처리이론,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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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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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지적 도제이론
2) 상황학습이론 ┏ 앵커드 수업모형: 지식은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의 인지적작용에 의해 지속적으로 구성·재구성하는 것 ∴상호작용에 초점 ┗맥락정착적 교수 3) 인지적 유연성 이론 |
제3부 접근성
제3장 접근성에 대한 이해
1. 정보접근권 (웹 접근성: 웹 콘텐츠에 접근하려는 모든 사람들이 어떤 컴퓨터나 운영체제 또는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든지 또는 어떤 환경에 처해 있든지 구애 받지 않고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에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2>★
1. 인식의 용이성
: 모든 콘텐츠는 사용자가 동등하게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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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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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대체 텍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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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적절한 대체 텍스트 제공) 텍스트 아닌 콘텐츠는 그 의미나 용도를 인식할 수 있도록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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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멀티미디어 대체 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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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 (자막 제공) 멀티미디어 콘텐츠에는 자막, 대본 또는 수화를 제공해야 한다.~동등한 내용! 등가로 제공(요약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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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적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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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 (표의 구성) 표는 이해하기 쉽게 구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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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 (콘텐츠의 선형구조) 콘텐츠는 논리적인 순서로 제공해야 한다. +왼쪽-오른쪽, 위-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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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 (명확한 지시 사항 제공) 지시 사항은 모양, 크기, 위치, 방향, 색, 소리 등에 관계 없이 인식될 수 있어야 한다.
~특정 단일감각에 의존x, (대체) 텍스트는 보조 기술 통해 변환이 가능하므로 음성 콘텐츠를 제공할 필요는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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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명료성
:콘텐츠는 명확하게 전달되어야 한다. |
1.4.1. (색에 무관한 콘텐츠 인식) 콘텐츠는 색에 관계없이 인식될 수 있어야 한다. ~필수항목에 ‘*’등의 특수문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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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2. (자동 재생 금지) 자동으로 소리가 재생되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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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 (텍스트 콘텐츠의 명도 대비) 텍스트 콘텐츠와 배경 간의 명도 대비는 4.5 대 1 이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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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 (콘텐츠 간의 구분) 이웃한 콘텐츠는 구별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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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운용의 용이성
: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는 조작 가능하고 내비게이션 할 수 있어야 한다. (제공하는 모든 기능들을 운용할 수 있게 제공할 것)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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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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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입력장치 접근성
:콘텐츠는 다양한 입력장치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
2.1.1. (키보드 사용 보장) 모든 기능은 키보드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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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 (초점 이동과 표시) 키보드에 의한 초점은 논리적으로 이동해야 하며 시각적으로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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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 (조작 가능) 사용자 입력 및 컨트롤은 조작 가능하도록 제공되어야 한다. ~적절한 크기(대각선 6mm이상의 버튼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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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4. (문자 단축키) 문자 단축키는 오동작으로 인한 오류를 방지하여야 한다. ~비활성화/재설정/초점 받은 경우만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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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충분한 시간 제공
:콘텐츠를 읽고 사용하는 데 |
2.2.1. (응답시간 조절) 시간제한이 있는 콘텐츠는 응답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연장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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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 (정지 기능 제공) 자동으로 변경되는 콘텐츠는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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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광과민성 발작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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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 (깜빡임과 번쩍임 사용 제한) 초당 3~50회 주기로 깜빡이거나 번쩍이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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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쉬운 내비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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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 (반복 영역 건너뛰기) 콘텐츠의 반복되는 영역은 건너뛸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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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2. (제목 제공) 페이지, 프레임, 콘텐츠 블록에는 적절한 제목을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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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3. (적절한 링크 텍스트) 링크 텍스트는 용도나 목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한다. ~명확하게 어디로 가는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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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4. (고정된 참조 위치 정보) 전자출판문서 형식 웹은 (페이지 구분자) 일관되게 제공ㆍ유지, 각 페이지 이동 기능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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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입력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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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1. (단일 포인터 입력 지원) 다중 포인터 경로기반 동작을 통한 입력은 단일 포인터 지원으로도 조작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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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2. (포인터 입력 취소) 단일 포인터 입력으로 실행되는 기능은 취소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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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3. (레이블과 네임) 텍스트(이미지)가 포함된 레이블이 있는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는 네임에 시각적으로 표시되는 텍스트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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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4. (동작기반 작동) 동작기반 작동 기능은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로 조작할 수 있고, 동작기반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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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해의 용이성*
: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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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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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가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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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1. (기본 언어 표시) 주로 사용하는 언어를 명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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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예측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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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 (사용자 요구에 따른 실행)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기능(새 창, 초점에 의한 맥락 변화 등)은 실행되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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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2. (찾기 쉬운 도움 정보) 도움 정보가 제공되는 경우, 각 페이지에서 동일한 상대적인 순서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담당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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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입력 도움
:입력오류를 방지or정정할 수 있어야 함 |
3.3.1. (오류 정정) 입력 오류를 정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오류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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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2. (레이블 제공) 사용자 입력에는 대응하는 레이블을 제공해야 한다. ~ID: 아이디, 입력 오류를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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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3. (접근 가능한 인증) 인증 과정은 인지 기능 테스트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특정 이미지 찾기x, 이름·전화번호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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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4. (반복 입력 정보) 반복되는 입력 정보는 자동 입력 또는 선택 입력할 수 있어야 한다. ~주소지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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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견고성
: 미래기술로 접근할 수 있도록 견고해야 한다.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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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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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문법 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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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 (마크업 오류 방지) 마크업 언어의 요소는 열고 닫음, 중첩 관계 및 속성 선언에 오류가 없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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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웹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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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1. (웹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준수) 콘텐츠에 포함된 웹 애플리케이션은 접근성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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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 웹사이트에서 각 지침에 따른 검사항목별 상세 내용이 확인 가능.
웹 접근성 지침 2.2 | Web Soul Lab
원칙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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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의 용이성 (Perceivable) : 모든 콘텐츠는 사용자가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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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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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 대체 텍스트 제공) 텍스트 아닌 콘텐츠는 그 의미나 용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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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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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막 제공) 멀티미디어 콘텐츠에는 자막, 원고 또는 수화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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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
|
(표의 구성) 표는 이해하기 쉽게 구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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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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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의 선형구조) 콘텐츠는 논리적인 순서로 제공해야 한다.
|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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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확한 지시사항 제공) 지시사항은 모양, 크기, 위치, 방향, 색, 소리 등에 관계없이 인식될 수 있어야 한다.
|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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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에 무관한 콘텐츠 인식) 콘텐츠는 색에 관계없이 인식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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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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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재생 금지) 자동으로 소리가 재생되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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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
|
(텍스트 콘텐츠의 명도 대비) 텍스트 콘텐츠와 배경 간의 명도 대비는 4.5 대 1 이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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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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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간의 구분) 이웃한 콘텐츠는 구별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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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칙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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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용의 용이성(Operable) :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는 조작 가능하고 내비게이션 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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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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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보드 사용 보장) 모든 기능은 키보드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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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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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점 이동과 표시) 키보드에 의한 초점은 논리적으로 이동해야 하며, 시각적으로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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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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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 가능) 사용자 입력 및 콘트롤은 조작 가능하도록 제공되어야 한다.
|
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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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 단축키) 문자 단축키는 오동작으로 인한 오류를 방지하여야 한다.
|
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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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시간 조절) 시간제한이 있는 콘텐츠는 응답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
2.2.2
|
(정지 기능 제공) 자동으로 변경되는 콘텐츠는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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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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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깜빡임과 번쩍임 사용 제한) 초당 3~50회 주기로 깜빡이거나 번쩍이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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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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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 영역 건너뛰기) 콘텐츠의 반복되는 영역은 건너뛸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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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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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제공) 페이지, 프레임, 콘텐츠 블록에는 적절한 제목을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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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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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 링크 텍스트) 링크 텍스트는 용도나 목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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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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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된 참조 위치 정보) 전자출판문서 형식의 웹 페이지는 각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하고, 서식이나 플랫폼에 상관없이 참조 위치 정보를 일관되게 제공ㆍ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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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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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포인터 입력 지원) 다중 포인터 또는 경로기반 동작을 통한 입력은 단일 포인터 입력으로도 조작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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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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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터 입력 취소) 단일 포인터 입력으로 실행되는 기능은 취소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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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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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블과 네임) 텍스트 또는 텍스트 이미지가 포함된 레이블이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는 네임에 시각적으로 표시되는 해당 텍스트를 포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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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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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작기반 작동) 동작기반으로 작동하는 기능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로 조작할 수 있고, 동작기반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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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칙 3
|
이해의 용이성(Understandable) : 콘텐츠는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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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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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언어 표시) 주로 사용하는 언어를 명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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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
|
(사용자 요구에 따른 실행)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기능(새 창, 초점에 의한 맥락 변화 등)은 실행되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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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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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기 쉬운 도움 정보) 도움 정보가 제공되는 경우, 각 페이지에서 동일한 상대적인 순서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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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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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 정정) 입력 오류를 정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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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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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블 제공) 사용자 입력에는 대응하는 레이블을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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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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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근 가능한 인증) 인증 과정은 인지 기능 테스트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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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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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 입력 정보) 반복되는 입력 정보는 자동 입력 또는 선택 입력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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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칙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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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고성(Robust) : 웹 콘텐츠는 미래의 기술로도 접근할 수 있도록 견고하게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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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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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업 오류 방지) 마크업 언어의 요소는 열고 닫음, 중첩 관계 및 속성 선언에 오류가 없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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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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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준수) 콘텐츠에 포함된 웹 애플리케이션은 접근성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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