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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특수교육공학

[특수 임용 서브] 특수교육공학 <보조공학 사정모델>

by 깐딴이 2024. 12. 19.

 

제1부 교육공학과 특수교육공학

제5부 보조공학

 

1. 정의

 

●보조공학 기기(hard technology)

= 장애를 가진 개인들의 기능적 능력을 유지·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물건·장비·제품의 일부분·생산시스템으로 상업적으로 기성화된 것, 개조된 것, 전용으로 맞춘 것

 

●보조공학 서비스(soft technology)

=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보조공학 기기를 선택, 습득, 사용할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도와주는 것/ 의사결정, 전략, 훈련, 개념 형성 등과 같은 인간적인 영역

보편적 학습설계
보조공학
디자이너/개발자의 책임감
(+일반적으로 일반교육교사에 의해 실행)
사용자나 사용자 대리인의 책임감
(+특수교사에 의해 실행)
서비스나 제품이 개발되는 동안 이루어짐
[교육과정 개발 전 이루어짐]
제품이 완성된 후 또는 서비스가 전달되는 동안 이루어짐
[교육과정 개발 후 적용]
즉시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됨
(다양한 요구를 가진 학생들에게 적용)
한 번에 한 사용자에게 제공됨
(개별 학생을 위해 특별히 고안)
계속적인 접근성
소모적인 접근성
뜻밖의 발견을 허락함: 이전에 생각지도 못한 이점
혁신방법이 드물게 사용됨
교육내용/자료를 개발 시 대안적 방법을 포함시켜 별도의 교수적 수정X
학업성취도를 측정·평가하기 위해 CU 내에 다양한 옵션 마련

 
 
● 목적 및 유용성

- 장애의 영향을 없앰으로써 개인의 능력을 확대(일반적·학업적 측면에 이점 제공→잠재성과 가능성을 극대화, 자아실현에 기여)

- 과제수행을 위한 대안적 방법들을 제공함(장애에 대한 잘못된 사회적 편견 극복, 사회통합 실현)

 

●보조공학의 연속성(연속적 구성) Blackhurst ←사용된 과학기술 정도(기술력)에 따라

*하이테크보다 로우·무테크를 먼저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 (why? 고급일수록 비용·훈련의 요구정도·세밀성·유지요구와 같은 특징이 증가함)

- 고급테크놀로지 (high-Technology)(=첨단공학): 컴퓨터 상호작용 멀티미디어 시스템 등의 정교한 기기

- 중급테크놀로지 (medium-Technology)(=일반공학): 비디오기기 휠체어 등 덜 복잡한 전기기기/기계

- 저급테크놀로지 (low-Technology)(=기초공학): 덜 정교화된 기기/기계 ex)의사소통판

- 무테크놀로지 (no-Tech solution)(=무공학): 체계적인 교수절차의 사용 혹은 물리·직업치료 같은 서비스, 기기·장비X

 

 

 

2. 사정모델

 

● 사정의 원칙

①생태학적 사정 ②실천적 사정(평가과정에서 실제 보조기기의 구체적인 사용을 고려) ③계속적 사정

 

● 공통된 요소

협력적인 팀 접근, 다양한 맥락(보조공학 사정은 생태학적 사정이 되어야 함), 학생 개인에 대한 평가, 개인과 공학의 조화, 지속적인 사정을 강조

 

 

① 인간 활동 보조공학 모델: HAAT 모델

*보조공학 활용의 중도포기를 방지하기 위해서 인간 활동 보조공학 주변상황을 체계적으로 고려하는 생태학적 사정이 이루어져야한다.

- 자신이 참여를 원하는 활동과 활동이 일어나는 환경을 탐색함으로써 개인이 원하는 것을 성취하는 데 초점

- 인간수행모델(Bailey,1989)을 기반으로 두 가지 측면을 변형시킨 모델

┏ 환경적 요인에 물리적 상황뿐 아니라 사회·문화적 측면을 포함

┗ 다른 변수들과 보조공학이 구체적으로 관계한다는 것을 포함

- 임상적 관점이나 손상에 초점을 맞추는 시각을 지양하고 장애인의 참여가능성에 초점

- 수행을 장애나 손상의 관점이 아닌 사용자, 보조공학, 환경 간의 부조화로 이해할 것을 강조(ICF의 장애 개념과 일치)

 

* 4요소→각 요소들은 역동적,복잡한 상호작용 ∴보조공학의 효과적 사용을 위해 개인의 능력과 공학적 요구 간 적절한 대응은 필수적

인간(H): 신체적·인지적·정서적 요소

활동(A): 자기관리 활동/ 생산적 활동/ 여가 활동

보조공학(AT): 인간 공학 인터페이스, 처리장피, 활동 출력 장치, 환경교류 장치

맥락: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제도적 환경

 

 

② 인간-공학 대응 모델: MPT 모델

- 보조공학 기기의 심리사회적 측면을 설명, 인간과 보조공학의 최적의 대응을 촉진하는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

- 사용자의 개성·기질·선호도, 보조공학의 주요 특성, 물리적·사회적 환경, 지원 및 기회 그리고 이 모든 요소들이 잠재적으로 보조공학기기 사용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

- 사용자-주도적 접근: 평가도구들을 활용하여 공학이 적절한지 판단, 공학 선택 시 사용자에게 권한 부여

-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통해 보조공학에 대한 경험 및 태도, 사용능력을 평가하여 사용자와 최상의 대응을 이룰 수 있는 보조공학 기기의 특징들을 파악하려 노력

- 15세 이상의 사용자들에게 유용

 

* 층별 3요소

- 첫째 층(안쪽): 개인과 관련된 요소 (성별, 연령, 생활양식 등)

- 다음 층: 물리적·사회적 환경 (문화, 태도, 정책, 경제 등)

- 셋째 층: 공학적 요소 (비용, 유용성, 안정감 등)

 

 

③ 재활 모델 from 의료모델

- 특정 증상과 비정상적인 징후의 확인, 신체적 능력 파악에 초점

- 신체 구조와 기능에 초점을 두었던 중재영역이 확장되어, 최대한의 기능적 독립을 목표로 의료적·사회적·교육적·직업적 측면에서 통합적이고 조정된 훈련을 제공

- 치료의 우선순위를 기능 회복에 둠, 보조공학의 역할은 일반적으로 중재 단계 마지막에 개입

단점: 보조공학 기기를 개인의 목적과 관심, 참여하려는 활동, 환경을 포괄적으로 고려하기 보단 현재 나타난 특정 결손에 따라 결정

 

 

④욕구 중심 모델

- 개인이 제시한 욕구 실현에 초점을 두고 기능을 향상시키는 문제해결 접근을 사용함으로써 개인의 역량, 안정감, 신체 기능의 향상을 목표로 함

- 욕구 파악을 위한 면담을 권장→ 사용자에게 잠재적으로 목표를 표현할 기회를 제공하고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여 전체 - 서비스 과정을 이끌어가도록 하기 위한 것

- 기기의 효율성을 평가하여 보조공학 중재가 사용자의 목표를 얼마나 충족시켰는가의 관점에서 중재결과를 확인

단점: 사용자 중심 접근을 지향하나 전문가와 사용자의 경험, 지식수준 및 재정지원 방식 등이 제한요인

 

 

⑤SETT 구조 모델

- 학생이 보조공학을 선택할 때 필요한 네 가지 주요 영역인 학생, 환경, 과제(task), 도구(tools)를 강조하는 모델

- 보조공학 사용의 일련의 과정은 교육자나 관련된 사람들, 가족, 학생 모두의 참여를 통해 이루어지는 과정임을 전제

- 보조공학 사용여부 결정하기 전에 체계화된 질문들을 이용하여 아래 사항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먼저 수집하는 것

 
학생
참여자들이 학생이 해야 할 일을 함께 결정(즉 목표 결정), 학생이 해야 할 일을 미리 확인한 후 학생의 능력, 선호도, 특별한 요구에 대한 정보를 수집
환경
물리적 환경에 존재하는 것들의 목록 작성
교수환경조정·필요한 교구·시설·지원교사·접근성(물리적/교수적/공학적환경) 관련 문제점 파악
+ 학생을 지원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지원 자료(⊃학생의 태도나 기대치 등) 포함
과제
학생이 수행해야 할 모든 과제들을 조사, 학생에게 필요한 활동들을 과제에 포함시켜 전반적 환경에서의 더 많은 활동 참여와 IEP 목표 달성을 도움
도구
위의 정보들을 바탕으로 참여자들의 초기결정과 지속적인 결정에 초점
☞ 가능성 있는 보조공학 해결책을 함께 브레인스토밍→가장 적절한 혹은 가능성 있는 해결책 찾기→선택된 공학에 필요한 교수전략 결정→사용 기간 동안 의 효과 점검 방법을 결정

 

 

+보조공학숙고과정모델

* 단계

①검토 단계

= 학생 능력 검토 학생의 능력을 표현해줄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활용, 사례사, 관찰, 면담, 진단서등 다양한 자료를 포함할 것

- 중요한 측면에서의 학생의 기능적 능력과 학문적 수행을 포함/ 관찰이나 표준 자료를 포함하여 모든 사용가능한 평가 자료를 포함

 

②개발 단계

= 목표 개발 (학생의 능력과 교육적 발전에 필요한 요건(교육과정의 요구)에 맞추어 연간 목표·목적·기준을 개발하는 것_

- 참여자들은 학생이 보조공학의 도움으로 주어진 목표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가를 토론할 것 (목표 달성의 실현가능성에 대해 토론)

 

③조사 단계

= 과제 조사 (목표와 목적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과제들을 조사)

- 학생이 기술을 발휘하거나 기술을 충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 환경을 알아볼 것학교, 가정 등 다양한 장소에서 조사할 것(생태학적 사정)

 

④평가 단계

= 모든 과제의 난이도 평가

- 보조공학은 학생이 과제를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없을 때 사용될 것

 

⑤확인 단계

= 목표 달성 확인(학생에게 맞는 모든 지원과 서비스를 확인하여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는 것)

- 특정한 보조공학 지원 혹은 서비스에 관한 결정을 포함하기도 함

 

 

 

3. 보조공학전달체계

 
의뢰 및 접수
서비스 제공자는 자신이 제공하는 서비스 유형과 소비자의 요구 간의 대응을 판단
초기평가
for사용자에게 알맞은 보조공학 제공
· 욕구파악
· 기술평가 (감각/신체/인지/언어)
· 장치의 특성과 사용자의 욕구·기술 간의 대응
추천 및
보고서 작성
초기 평가를 요약, 관계자들의 합의를 기초로 추천이 이루어진 내용을 서면화된 보고서로 요약→기금마련의 타당성 확보
실행
· 주문 및 셋업(제작/개조) · 전달 및 장착 · 훈련(기본적 훈련+효과적 사용방법에 대한 훈련)
단기
사후지도
이용자의 만족도 설정된 목표의 충족 여부 등을 파악
· 관리 · 수리
장기
사후지도
보조공학이 장애학생에게 적용된 이후에도, 보조공학이 사용자의 요구나 목표의 변화에 부합하는지를 지속적으로 재평가하는 장기적인 사후지도
추가적 서비스의 필요성을 확인하여 처음 단계로 환류하는 서비스의 순환고리
· 재평가(초기평가그대로) ·관리/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