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부 접근성
제4장 보편적 학습설계
1. 보편적 설계(=무장애설계, 통합설계, 모든 이를 위한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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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적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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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적 학습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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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근과 참여의 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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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물과 환경은 부가적 조정 없이 모든 사람들에 의해 활용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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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은 추가적 조정 없이 모든 학습자에 의해 활용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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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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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들이 모든 접근을 통제하며 다른 사람들의 도움이 없거나 거의 필요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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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접근 수단을 통제하지만 교사들은 교수와 촉진, 학습자들의 학습에 대한 평가를 계속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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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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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제거할 수 없다면 최소화 함
②접근에 대한 장애는 가능한 한 많이 없앰 ③가장 좋은 설계는 가장 쉽고 광범위한 접근을 제공 |
①몇몇 인지적인 도전들이 여전히 유지되어야 함
②접근에 대한 장애들은 없어져야 하지만 적합하고 적당한 도전은 유지되어야 함 ③만약 접근이 너무 없다면, 학습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을 것임 |
2. 보편적 학습설계 UDL
보편적 설계의 물리적 원리(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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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적 활용CEC(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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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공평한 사용
다양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용하고 시장성이 있을 것 (등가의 사용수단, 낙인X, 모든 사용자의 흥미를 끌게) |
1. 공평한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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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사용상의 융통성
광범위한 개인적 성향과 능력을 수용 (사용방법상의 선택권 제공, 오른손+왼손잡이, 사용자의 정확성과 정밀도를 촉진, 사용 속도를 위해 적응성을 제공) |
2.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
광범위한 개인의 능력과 선호도를 수용하기 위해 설계 ∴ 언어, 학습수준, 표현의 복잡성이 조절o, 필요한 경우 학습자의 진도가 목적과 교수방법이 재설정될 수 있도록 지속적 검토 |
③ 단순하고 직관적인 사용
사용자의 경험·지식·언어 기술·현재의 주의집중 수준에 관계없이 이해하기 쉬운 디자인을 이용 (복잡한 것X, 광범위한 문해력과 언어기술 수용, 과제 수행 중·후 효과적인 촉진과 피드백 제공) |
3. 간단하고 직감적인 교수
교수는 학습자가 쉽게 접근 가능한 양식으로 제공 언어··학습수준·표현의 복잡성 조절O, 진도는 필요한 경우 목적과 교수방법이 재설정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 |
④ 지각할 수 있는 정보
주의의 조건 또는 사용자의 지각능력에 관계없이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 풍부하게 표현, 가독성 최대화, 호환성 제공) |
4. 다양한 표현 수단들
for 교육과정을 지각능력, 이해도, 집중도에 상관없이 학습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르치기 위해 |
⑤ 오류(실수)에 대한 관용
우발적이거나 의도하지 않은 행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그리고 부정적인 결과를 최소화 |
5. 성공 지향적 교육과정
참여에 대한 불필요한 장애를 제거함으로써 교육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 계속적 지원을 통해 지원적 학습 환경 제공 |
⑥ 낮은 신체적 수고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그리고 최소한의 신체적 노동으로 사용 (자연스런 신체적 자세, 반복적 동작의 최소화) |
6. 적절한 학습자의 노력수준
교실환경은 다양한 학습자의 반응수단을 수용하여 교수자료에 대한 접근의 용이성 제공/편안함 증진/동기 촉진/참여를 독려. 지속적인 수행의 측정과 평가 |
⑦ 접근과 사용에 대한 적절한 크기와 공간
사용자의 신체적 크기, 자세 혹은 이동성에 상관없이 접근, 도달, 작동 그리고 활용할 수 있는 적절한 크기와 공간 제공 |
7. 학습을 위한 적절한 환경
교실환경과 교수자료의 조직은 교수방법에 있어서의 변화 뿐 아니라 학습자에 의한 물리적·인지적 접근에 있어서의 변화를 허용, 교실환경과 공간은 다양한 학습자의 집단화와 학습을 독려 |
+ 보편적 수업설계(UDInstruction): UD의 원리를 고등교육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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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학습자 공동체: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학습환경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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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교수분위기: 다양성과 차이에 대한 교수자의 허용적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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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편적 교육설계(UDEducation): UD의 원리를 학령기·대학교육·평생교육 단계에 일반적으로 적용, 조정에 대한 책임을 교사와 학교에, 구체적 테크놀로지 활용방법에 초점
※ UDL의 원리
제1원리:
“표상” |
FOR 인지 학습 지원, 다양한 인지적 네트워크(학습의 내용) 지원
←다중표상수단(다양한 사례·매체·형태 제공, 핵심적 특징강조, 배경맥락 지원) |
제2원리:
“행동과 표현” |
FOR 전략적 학습 지원, 다양한 전략적 네트워크(학습의 방법) 지원
←다중표현수단(숙련된 수행모델 제공, 지원과 함께 연습기회 제공, 피드백) |
제3원리:
“참여” |
FOR 정서적 학습 지원, 다양한 정서적 네트워크(학습의 이유) 지원
←다중참여수단(내용·도구·보상·학습맥락에 관한 선택권과 조절 가능한 도전수준 제공) |
※ UDL (by CAST: 응용특수공학센터)
제1원리: 다양한 방식의 표상을 제공
1: 인지방법의 다양한 선택 제공
1.1 정보의 제시방식을 학습자에 맞게 설정하는 방법 제공하기
1.2 청각정보의 대안을 제공하기
1.3 시각정보의 대안을 제공하기
2: 언어, 수식, 기호의 다양한 선택 제공
2.1 어휘와 기호의 뜻을 명료하게 하기
2.2 글의 짜임새와 구조를 명료하게 하기
2.3 문자, 수식, 기호의 해독을 지원하기
2.4 범언어적 이해를 증진시키기
2.5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의미를 보여주기
3: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선택 제공
3.1 배경 지식을 제공하거나 활성화시키기
3.2 패턴, 핵심부분, 주요아이디어 및 관계 강조하기
3.3 정보처리,시각화,이용의 과정을 안내하기
3.4 정보이전과 일반화를 극대화하기
학습자원이 풍부하고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학습자
제2원리: 다양한 방식의 행동과 표현수단을 제공
4: 신체적 표현 방식에 따른 다양한 선택 제공
4.1 응답과 자료탐색 방식을 다양화하기
4.2 다양한 도구들과 보조공학(AT)기기 이용을 최적화하기
5: 표현과 의사소통을 위한 다양한 선택 제공
5.1 의사소통을 위한 여러 가지 매체 사용하기
5.2 작품의 구성과 제작을 위한 여러 가지 도구들 사용하기
5.3 연습과 수행을 위한 지원을 점차 줄이면서 유창성 키우기
6: 자율적 관리기능에 따른 다양한 선택 제공(자율성 향상)
6.1 적절한 목표 설정에 대한 안내하기
6.2 계획과 전략개발을 지원하기
6.3 정보와 자료 관리를 용이하게 돕기
6.4 학습 진행상황을 모니터하는 능력을 증진시키기
전략적이고 목표지향적인 학습자
제2원리: 다양한 방식의 학습참여를 제공
7: 흥미를 돋우는 다양한 선택 제공
7.1 개인의 선택과 자율성을 최적화하기
7.2 학습자와의 관련성, 가치, 현실성 최적화하기
7.3 위협이나 주의를 분산시킬만한 요소들을 최소화하기
8: 지속적인 노력과 끈기를 돕는 선택 제공 18초
8.1 목표나 목적을 뚜렷하게 부각시키기
8.2 난이도를 최적화하기 위한 요구와 자료들을 다양화하기
8.3 협력과 동료 집단을 육성하기
8.4 성취지향적 피드백을 증진시키기 (mastery-oriented)
9: 자기 조절 능력을 키우기 위한 선택 제공
9.1 학습동기를 최적화하는 기대와 믿음을 증진시키기
9.2 극복하는 기술과 전략들을 촉진시키기
9.3 자기평가와 성찰을 발전시키기
목적의식과 학습동기가 뚜렷한 학습자
다양한 방식의 표상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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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지방법의 다양한 선택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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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정보의 제시방식을 학습자에 맞게 설정하는 방법 제공하기
1.2 청각정보의 대안을 제공하기 1.3 시각정보의 대안을 제공하기 |
2: 언어, 수식, 기호의 다양한 선택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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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어휘와 기호의 뜻을 명료하게 하기
2.2 글의 짜임새와 구조를 명료하게 하기 2.3 문자, 수식, 기호의 해독을 지원하기 2.4 범언어적 이해를 증진시키기 2.5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의미를 보여주기 |
3: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선택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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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배경 지식을 제공하거나 활성화시키기
3.2 패턴, 핵심부분, 주요아이디어 및 관계 강조하기 3.3 정보처리,시각화,이용의 과정을 안내하기 3.4 정보이전과 일반화를 극대화하기 |
학습자원이 풍부하고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학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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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방식의 행동과 표현수단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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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체적 표현 방식에 따른 다양한 선택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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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응답과 자료탐색 방식을 다양화하기
4.2 다양한 도구들과 보조공학(AT)기기 이용을 최적화하기 |
5: 표현과 의사소통을 위한 다양한 선택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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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의사소통을 위한 여러 가지 매체 사용하기
5.2 작품의 구성과 제작을 위한 여러 가지 도구들 사용하기 5.3 연습과 수행을 위한 지원을 점차 줄이면서 유창성 키우기 |
6: 자율적 관리기능에 따른 다양한 선택 제공(자율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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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적절한 목표 설정에 대한 안내하기
6.2 계획과 전략개발을 지원하기 6.3 정보와 자료 관리를 용이하게 돕기 6.4 학습 진행상황을 모니터하는 능력을 증진시키기 |
전략적이고 목표지향적인 학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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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방식의 학습참여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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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흥미를 돋우는 다양한 선택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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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개인의 선택과 자율성을 최적화하기
7.2 학습자와의 관련성, 가치, 현실성 최적화하기 7.3 위협이나 주의를 분산시킬만한 요소들을 최소화하기 |
8: 지속적인 노력과 끈기를 돕는 선택 제공 18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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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목표나 목적을 뚜렷하게 부각시키기
8.2 난이도를 최적화하기 위한 요구와 자료들을 다양화하기 8.3 협력과 동료 집단을 육성하기 8.4 성취지향적 피드백을 증진시키기 (mastery-oriented) |
9: 자기 조절 능력을 키우기 위한 선택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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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학습동기를 최적화하는 기대와 믿음을 증진시키기
9.2 극복하는 기술과 전략들을 촉진시키기 9.3 자기평가와 성찰을 발전시키기 |
목적의식과 학습동기가 뚜렷한 학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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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UDL의 적용과 실행 IN 교실차원: PAL(Planing for All Learner, CAST)
① 목표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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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락 설정, 표준에 따른 배열/ 국가가 제시한 교육과정의 하위 목표에 근거하여 학생들에게 수업내용과 학생수준에 적절한 목표를 수립, 제시할 수 있도록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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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상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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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방법·매체·사정 확인, 방해요소 확인/ 교과과정과 학습의 현재 상황 분석, 학생들의 개인차를 이해하느 데 목적, 모든 학생들의 접근성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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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UDL
적용 |
교수방법과 매체확인, 학습지도안 작성, 매체의 수집 및 조직화
→교사가 점검할 것: 원리와 학습목표, 교수방법, 평가, 학습 자료의 일치여부/ 학급 내 학생들의 다양성/ 학습된 잠재적 장벽 제거 여부 |
④ UDL
수업지도 |
수업지도, 성공여부 평가, 수업·단원수정/ 교사는 수업의 방해요소를 최소화하고 개별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며 효과적인 교수 실제를 사용하고 각각의 학습자에게 적절한 도전을 사용+수정 시 교육과정 장벽을 낮출 수 있는 단원으로 재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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