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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특수교육공학

[특수 임용 서브] 특수교육공학 3. 접근성: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2

by 깐딴이 2024. 12. 19.

 

제1부 교육공학과 특수교육공학

제1장 교육공학 및 특수교육공학의 기초

 

· 정의: 『장특법』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각급학교의 장에 의해 제공되는 장애인용 각종 교구, 학습보조기, 보조공학기기, 그리고 정보접근 기회

· 장점 (Lewis, 1993 ABC모델)

┏ 능력의 신장(Augment abilities): 인지적·신체적 손상으로 인해 저하된 능력을 공학기기를 이용해 증진시키는 것

┣ 매체로의 대체(Bypass): 정보의 입출력의 대체

┗ 장애의 보상(Compensate for disabilities): 장애로 인한 비효율성의 최소화, 학습자의 신체적 수고의 최소화

 

 

제2부 교수-학습이론

제2장 특수교육공학의 인식론적 기반

객관주의
지식이란, 개인의 정신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고정적이고 확인할 수 있는 것, 내부로 전달되는 것
행동주의- 파블로브, 쏜다이크, 스키너
인지주의-정보처리이론,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
구성주의
1) 인지적 도제이론
2) 상황학습이론
┏ 앵커드 수업모형: 지식은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의 인지적작용에 의해 지속적으로 구성·재구성하는 것
∴상호작용에 초점
┗맥락정착적 교수
3) 인지적 유연성 이론

 

 

 

제3부 접근성

제3장 접근성에 대한 이해

 

1. 정보접근권 (웹 접근성: 웹 콘텐츠에 접근하려는 모든 사람들이 어떤 컴퓨터나 운영체제 또는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든지 또는 어떤 환경에 처해 있든지 구애 받지 않고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에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2>★

1. 인식의 용이성

: 모든 콘텐츠는 사용자가 동등하게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지침
검사항목
1.1. 대체 텍스트
1.1.1. (적절한 대체 텍스트 제공) 텍스트 아닌 콘텐츠는 그 의미나 용도를 인식할 수 있도록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
1.2. 멀티미디어 대체 수단
1.2.1. (자막 제공) 멀티미디어 콘텐츠에는 자막, 대본 또는 수화를 제공해야 한다.~동등한 내용! 등가로 제공(요약X)
1.3. 적응성 +
1.3.1. (표의 구성) 표는 이해하기 쉽게 구성해야 한다.
1.3.2. (콘텐츠의 선형구조) 콘텐츠는 논리적인 순서로 제공해야 한다. +왼쪽-오른쪽, 위-아래
1.3.3. (명확한 지시 사항 제공) 지시 사항은 모양, 크기, 위치, 방향, 색, 소리 등에 관계 없이 인식될 수 있어야 한다.
~특정 단일감각에 의존x, (대체) 텍스트는 보조 기술 통해 변환이 가능하므로 음성 콘텐츠를 제공할 필요는x
1.4. 명료성
:콘텐츠는 명확하게 전달되어야 한다.
1.4.1. (색에 무관한 콘텐츠 인식) 콘텐츠는 색에 관계없이 인식될 수 있어야 한다. ~필수항목에 ‘*’등의 특수문자 제공
1.4.2. (자동 재생 금지) 자동으로 소리가 재생되지 않아야 한다.
1.4.3. (텍스트 콘텐츠의 명도 대비) 텍스트 콘텐츠와 배경 간의 명도 대비는 4.5 대 1 이상이어야 한다.
1.4.4. (콘텐츠 간의 구분) 이웃한 콘텐츠는 구별될 수 있어야 한다.

 

 

2. 운용의 용이성

: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는 조작 가능하고 내비게이션 할 수 있어야 한다. (제공하는 모든 기능들을 운용할 수 있게 제공할 것)

지침
검사항목
2.1. 입력장치 접근성
:콘텐츠는 다양한 입력장치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2.1.1. (키보드 사용 보장) 모든 기능은 키보드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2.1.2. (초점 이동과 표시) 키보드에 의한 초점은 논리적으로 이동해야 하며 시각적으로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2.1.3. (조작 가능) 사용자 입력 및 컨트롤은 조작 가능하도록 제공되어야 한다. ~적절한 크기(대각선 6mm이상의 버튼크기)
2.1.4. (문자 단축키) 문자 단축키는 오동작으로 인한 오류를 방지하여야 한다. ~비활성화/재설정/초점 받은 경우만 활성화
2.2. 충분한 시간 제공
:콘텐츠를 읽고 사용하는 데
2.2.1. (응답시간 조절) 시간제한이 있는 콘텐츠는 응답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연장O
2.2.2. (정지 기능 제공) 자동으로 변경되는 콘텐츠는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2.3 광과민성 발작 예방
2.3.1. (깜빡임과 번쩍임 사용 제한) 초당 3~50회 주기로 깜빡이거나 번쩍이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아야 한다.
2.4. 쉬운 내비게이션
2.4.1. (반복 영역 건너뛰기) 콘텐츠의 반복되는 영역은 건너뛸 수 있어야 한다.
2.4.2. (제목 제공) 페이지, 프레임, 콘텐츠 블록에는 적절한 제목을 제공해야 한다.
2.4.3. (적절한 링크 텍스트) 링크 텍스트는 용도나 목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한다. ~명확하게 어디로 가는지 제공
2.4.4. (고정된 참조 위치 정보) 전자출판문서 형식 웹은 (페이지 구분자) 일관되게 제공ㆍ유지, 각 페이지 이동 기능이 있어야 한다.
2.5. 입력 방식 +
2.5.1. (단일 포인터 입력 지원) 다중 포인터 경로기반 동작을 통한 입력은 단일 포인터 지원으로도 조작할 수 있어야 한다.
2.5.2. (포인터 입력 취소) 단일 포인터 입력으로 실행되는 기능은 취소할 수 있어야 한다
2.5.3. (레이블과 네임) 텍스트(이미지)가 포함된 레이블이 있는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는 네임에 시각적으로 표시되는 텍스트 포함
2.5.4. (동작기반 작동) 동작기반 작동 기능은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로 조작할 수 있고, 동작기반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어야 한다.

 

 

3. 이해의 용이성*

: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지침
검사항목
3.1. 가독성
3.1.1. (기본 언어 표시) 주로 사용하는 언어를 명시해야 한다.
3.2. 예측 가능성
3.2.1. (사용자 요구에 따른 실행)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기능(새 창, 초점에 의한 맥락 변화 등)은 실행되지 않아야 한다.
3.2.2. (찾기 쉬운 도움 정보) 도움 정보가 제공되는 경우, 각 페이지에서 동일한 상대적인 순서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담당번호
3.3. 입력 도움
:입력오류를 방지or정정할 수 있어야 함
3.3.1. (오류 정정) 입력 오류를 정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오류 정보 제공
3.3.2. (레이블 제공) 사용자 입력에는 대응하는 레이블을 제공해야 한다. ~ID: 아이디, 입력 오류를 방지
3.3.3. (접근 가능한 인증) 인증 과정은 인지 기능 테스트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특정 이미지 찾기x, 이름·전화번호o
3.3.4. (반복 입력 정보) 반복되는 입력 정보는 자동 입력 또는 선택 입력할 수 있어야 한다. ~주소지 저장

 

 

4. 견고성

: 미래기술로 접근할 수 있도록 견고해야 한다.

지침
검사항목
4.1. 문법 준수
4.1.1. (마크업 오류 방지) 마크업 언어의 요소는 열고 닫음, 중첩 관계 및 속성 선언에 오류가 없어야 한다.
4.2. 웹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4.2.1. (웹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준수) 콘텐츠에 포함된 웹 애플리케이션은 접근성이 있어야 한다.

 

 

 

 

+ 아래 웹사이트에서 각 지침에 따른 검사항목별 상세 내용이 확인 가능.


 

원칙 1
인식의 용이성 (Perceivable) : 모든 콘텐츠는 사용자가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1.1.1
(적절한 대체 텍스트 제공) 텍스트 아닌 콘텐츠는 그 의미나 용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
1.2.1
(자막 제공) 멀티미디어 콘텐츠에는 자막, 원고 또는 수화를 제공해야 한다.
1.3.1
(표의 구성) 표는 이해하기 쉽게 구성해야 한다.
1.3.2
(콘텐츠의 선형구조) 콘텐츠는 논리적인 순서로 제공해야 한다.
1.3.3
(명확한 지시사항 제공) 지시사항은 모양, 크기, 위치, 방향, 색, 소리 등에 관계없이 인식될 수 있어야 한다.
1.4.1
(색에 무관한 콘텐츠 인식) 콘텐츠는 색에 관계없이 인식될 수 있어야 한다.
1.4.2
(자동 재생 금지) 자동으로 소리가 재생되지 않아야 한다.
1.4.3
(텍스트 콘텐츠의 명도 대비) 텍스트 콘텐츠와 배경 간의 명도 대비는 4.5 대 1 이상이어야 한다.
1.4.4
(콘텐츠 간의 구분) 이웃한 콘텐츠는 구별될 수 있어야 한다.
원칙 2
운용의 용이성(Operable) :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는 조작 가능하고 내비게이션 할 수 있어야 한다.
2.1.1
(키보드 사용 보장) 모든 기능은 키보드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2.1.2
(초점 이동과 표시) 키보드에 의한 초점은 논리적으로 이동해야 하며, 시각적으로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2.1.3
(조작 가능) 사용자 입력 및 콘트롤은 조작 가능하도록 제공되어야 한다.
2.1.4
(문자 단축키) 문자 단축키는 오동작으로 인한 오류를 방지하여야 한다.
2.2.1
(응답시간 조절) 시간제한이 있는 콘텐츠는 응답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2.2.2
(정지 기능 제공) 자동으로 변경되는 콘텐츠는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2.3.1
(깜빡임과 번쩍임 사용 제한) 초당 3~50회 주기로 깜빡이거나 번쩍이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아야 한다.
2.4.1
(반복 영역 건너뛰기) 콘텐츠의 반복되는 영역은 건너뛸 수 있어야 한다.
2.4.2
(제목 제공) 페이지, 프레임, 콘텐츠 블록에는 적절한 제목을 제공해야 한다.
2.4.3
(적절한 링크 텍스트) 링크 텍스트는 용도나 목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한다.
2.4.4
(고정된 참조 위치 정보) 전자출판문서 형식의 웹 페이지는 각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하고, 서식이나 플랫폼에 상관없이 참조 위치 정보를 일관되게 제공ㆍ유지해야 한다.
2.5.1
(단일 포인터 입력 지원) 다중 포인터 또는 경로기반 동작을 통한 입력은 단일 포인터 입력으로도 조작할 수 있어야 한다.
2.5.2
(포인터 입력 취소) 단일 포인터 입력으로 실행되는 기능은 취소할 수 있어야 한다.
2.5.3
(레이블과 네임) 텍스트 또는 텍스트 이미지가 포함된 레이블이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는 네임에 시각적으로 표시되는 해당 텍스트를 포함해야 한다.
2.5.4
(동작기반 작동) 동작기반으로 작동하는 기능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로 조작할 수 있고, 동작기반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어야 한다.
 
원칙 3
이해의 용이성(Understandable) : 콘텐츠는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3.1.1
(기본 언어 표시) 주로 사용하는 언어를 명시해야 한다.
3.2.1
(사용자 요구에 따른 실행)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기능(새 창, 초점에 의한 맥락 변화 등)은 실행되지 않아야 한다.
3.2.2
(찾기 쉬운 도움 정보) 도움 정보가 제공되는 경우, 각 페이지에서 동일한 상대적인 순서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3.3.1
(오류 정정) 입력 오류를 정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3.3.2
(레이블 제공) 사용자 입력에는 대응하는 레이블을 제공해야 한다.
3.3.3
(접근 가능한 인증) 인증 과정은 인지 기능 테스트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3.3.4
(반복 입력 정보) 반복되는 입력 정보는 자동 입력 또는 선택 입력할 수 있어야 한다.
원칙 4
견고성(Robust) : 웹 콘텐츠는 미래의 기술로도 접근할 수 있도록 견고하게 만들어야 한다.
4.1.1
(마크업 오류 방지) 마크업 언어의 요소는 열고 닫음, 중첩 관계 및 속성 선언에 오류가 없어야 한다.
4.2.1
(웹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준수) 콘텐츠에 포함된 웹 애플리케이션은 접근성이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