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수교육학/특수교육공학

[특수 임용 서브] 특수교육공학 6. 특수교육과 컴퓨터의 활용

by 깐딴이 2024. 12. 19.

 

제1부 교육공학과 특수교육공학

제6장 특수교육과 컴퓨터의 활용

 

1. 컴퓨터 보조수업 (CAI)

유형
특성
교사의 역할
반복연습형
(drill and practice)
- 학습자들이 정해진 수준의 성취도를 달성하도록 주어진 과제를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것
-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한 후, 학습한 내용을 정착시키고 숙련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
선수지식의 순서화
연습을 위한 자료점검
진행상황 점검
개인교수형
(tutorial)
-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학습
- 먼저 학습 목표 제시/ 작은 단위로 학습내용 제시/ 평가를 위해 연습, 문제 제공/ 피드백 제공
- 새로운 정보를 가르치고, 확인하며, 강화해 줌으로서 학습자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프로그램.
자료선택
교수에 적응
모니터링
시뮬레이션 형
(모의실험형)
- 비용이나 위험부담이 높은 학습과제에 이용
- 가상의 상황에서 실제와 유사한 현상을 재현하여 (간접적으로) 학습과제를 경험하고 수행하여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
→ 학습의 전이↑, 동기↑
주제소개
배경제시
간략하지 않은 안내
게임형
(game)
-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현실세계에서 일어나는 경쟁, 도전과 흥미 요소를 포함시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여 (자연스럽게) 학 습목표에 도달하도록 함
- 어떤 특정 지식에 제한되지 않고 개념, 원리, 절차, 문제해결력, 사회화 과정, 기능, 태도 등의 다양한 학습에 활용O
+ 효과적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그래픽·영상·음향효과가 고품질일 것, 적합 수준의 난이도를 유지하여 도전감 줄 수 있도록!
한계를 정함
절차지시
결과 모니터링
발견학습형
(discovery)
- 학습자가 제시된 문제를 시행착오나 체계적 접근법을 통해 귀납적으로 발견하여 학습하도록 하는 유형. +과정 중심, 가설 수립과 검증
기본적 문제 제시
학생 진전 모니터
문제해결형
(problem solving)
- 도전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어진 정보와 데이터를 수집하고, 문제를 정의하고,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하며 해결안을 도출
- 학습자의 추리력·논리력·비판력 등의 복잡한 사고력 개발에 효과적 + 문제해결과정에 관심
문제 확인
학생들을 돕기
결과검증
자료제시형
(자료안내형)
많은 양의 학습자료를 컴퓨터에 저장,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자율학습 프로그램
하이퍼텍스트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료검색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임

 

장점: 개별화 수업, 동기유발에 효과적, 주의집중 수준을 높일 수 있음, 비위협적인 학습환경(컴퓨터에 대한 거부감X), 다감각적 자료 제시, 빈번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

단점: 질 높은 프로그램의 개발과 소프트웨어의 선정이 어려움, 기계적인 정답만을 찾아내는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음, 교수-학습상황에서 정서적교류가 거의 불가능, 정의적 학습효과는 크지 않음

 

 

3.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선정과 평가

특수교사, 일반교사, 학부모 및 공학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초학문적 팀에 의해 이루어져야 함

 

◆ 선정 시 고려사항

① 학습자, 학습과제, 수업 사태 및 교수·수업장면의 특성 ☞ 효과의 차이가 발생

② 교수-학습 매체의 물리적 속성

- 시각매체, 인쇄 매체, 동영상 및 소리매체, 동작, 색채, 실물 등 매체 종류에 따른 매체 자체의 속성을 의미

동일한 매체일지라도 매체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의 특성에 따라 교육적 효과가 달라진다는 것도 고려

- 단순히 매체 간 비교를 통한 선택보다는 매체의 물리적 속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선정해야 함

ex) 인쇄물의 그래픽 차지 비율, 컬러or흑백 정도, 글자크기, 글씨체 등

③ 실용적 요소

- 교수-학습 매체를 구입하거나 제작하기 위한 비용이나 기자재의 활용과 같은 요소를 고려할 것

- 교수학습매체의 제작비용, 유지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활용도, 교수자의 선호도 및 제작기간 등을 고려

- 단, 실용적 요소를 너무 강조하게 되면 효과성과 적절성이 떨어질 수 있음을 유의

 

 

◆ 평가

● 초학문적 팀의 구성· 역할

- 특수교사: 교육과정에 기초한 기능적 어휘 선정, 학습자의 학업 특성 정보 제공

- 일반교사: 원적학급 교육내용에 대한 정보 제공, 일반학생 소프트웨어 교육내용 제공

- 학부모: 학생의 가정 생활환경 정보 제공, 가정에서의 기능적 어휘 관련 정보 제공

- 공학 관련 전문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수행 관련 정보, 장애학생의 공학매체 활용에 관한 교육방법의 의견 교환

 

● 외부평가: 외부 전문가(외부평가자)로 구성된 팀에 의해 종합적이고 거시적인 평가

*외부평가자의 자질: 대상자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O, 교과 지도경험이나 교과 관련 전문지식O, 특수교육현장의 고유한 특성과 컴퓨터·디지털 관련 공학 간의 상호관계를 이해

 

● 내부평가: 학급 단위로 학급 구성원 개인을 위해 실시하여 미시적인 평가 정보 제공

* 고려사항

- 수업정보: 수업과 관련된 일반적인 사항

/ 수업과 직접 연관이 있는 학습자의 특성과 교수자의 수업 유형, 학습 내용을 분석, 종합

- 교육적절성: 교수학습장면에서 프로그램이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는가?

/ 멀티미니어의 특성 고려/ 프로그램 반응의 방법이 행동수정의 원리에 근거하여 고려되었는지 확인/ 학습동기 고려

- 공학기기의 적합성: 각각의 매체를 학습자가 사용 및 조정할 수 있는가?

/ 입력장치에 대한 고려(마우스·키보드 이외에 대체입력기기로 조작 가능? 쉽게 설치? 사용상의 어려움이나 불이익?)/ 기타 장비에 대한 고려

 

● 기술적평가

: 별도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설치 없이 프로그램이 제대로 구동? 기술적인 오류는? 사용설명서와 보조 자료는 잘 갖추어져 있는지? 화면의 색상과 음질, 디자인의 품질이 떨어지지 않는지?

 

● 교육적평가

: 원하는 학습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학습내용이 체계적으로 짜여 있는지? 불필요한 내용이나 혼란을 줄 만한 내용은 없는지? 어휘 수준이 학습자에게 적합한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이 적절한지? 내용의 제시방법이 효과적인지? 학습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 ☞ 학습자 중심의 접근

 

 

◆ 소프트웨어의 개발 (*효과적인 교수용 프로그램의 특징)

① 학습기술에 관련된 응답을 많이 제공하는 프로그램

② 학습한 기술이나 개념을 지원하는 그래픽이나 애니메이션이 들어 있는 프로그램

강화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며, 학급에서 이루어지는 강화 형태와 유사한 점 포함☞ 매번 강화·너무 빈번한 강화X

④ 강화가 과제의 완성, 유지와 관련된 프로그램 ☞ 정반응의 강화가 오반응에 대한 자극보다 커야함

⑤학생들이 실수한 곳을 찾아 교정할 수 있도록 (정답에 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 학생들의 좌절을 방지

신중하게 계열화된 항목으로 작은 단위로 연습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 더 빨리 정보를 숙달, 다양하고 넓은 영역X

⑦다양한 방법으로 연습을 제공 프로그램 ☞ 일반화

⑧누전된 사고를 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선행 지식 및 기술에 대한 반복) ☞ 유지

⑨추후에 교사가 학생들의 과제수행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 ☞ 프로그램 효과성 유무와 추가 서비스 여부를 결정

⑩문제제시 속도, 패드백 형태, 문제의 난이도, 연습시도 횟수 등과 같은 선택사항이 제공☞ 적절한 개별화 수업을 제공

 

 

 

제7장 ICT 활용 교육

◆ 개념

- Information&Communication Tech)= 정보+통신기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활용하여 정보를 수집·생산·가공·보존·전달·활용하는 모든 방법

- 구성요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휴먼웨어

- 교육적 방향: 학습자 중심, 실생활 문제해결 중심, 과제중심, 협동 중심, 교육과정의 통합

┏ ICT소양교육: ICT 자체에 대한 교육으로 정보의 생성·처리·분석·검색 등 기본적인 정보 활용능력을 기르는 교육으로 컴퓨터 과학과 정보통신 윤리 강조

┗ ICT교과활용교육: ICT소양교육의 결과를 교과별로 활용하여 교과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것

 

◆ 교수-학습 활동유형

① 정보 탐색 ② 정보 분석 ③ 정보 안내 ④ 웹 토론 ⑤ 협력 연구 ⑥ 전문가 교류 ⑦ 웹 펜팔 ⑧ 정보 만들기

 

◆ ICT활용교육의 장점

-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수단, 자기주도적인 학습 환경 제공,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신장

-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 가능

- 필요한 정보 접근과 활용 가능

- 정보와 매체의 활용은 학생들에게 동기 부여

-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학생들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 높임

- ICT활용 교육을 통해 정보를 탐색 하고, 찾은 정보를 정리하며, 필요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는 학습은 장애학생들이 경험 부족으로 인해 겪는 이중적 불이익을 방지

 

◆ ICT활용 시기

① 도입단계 ☞ 학생들에게 신기성을 유발시키기에 매우 매력적인 요소를 가짐

* 주의: 학생 통제를 목적으로 ICT를 활용해서는 안 됨!

② 반복연습을 통한 정확성의 확보 과정 ☞성취결과에 대한 성공경험 제공→학업성취도 신장O+자신감

③ 실생활의 문제해결을 위한 가상적 상황을 학습하는 시기

☞ 장애학생의 이동문제, 장소의 제한성에서 기인한 실생활의 문제해결 기회가 한정적인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 (제반문제 해결)

 

+ 멀티미디어 활용수업

단점: 구입상의 어려움(비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구입해야 함), 관리상의 어려움(사용연한이 짧아 지속적인 교체필요), 교육상의 어려움(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다룰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함)

 

※ 멀티미디어 학습의 인지이론 (Mayer)

= 유의미한 학습을 위하여 학습자들은 언어적(청각적) 정보와 시각적(회화적) 정보를 통합해야 함

 

● 세 가지 가정(이론적 기반)

- 이중경로: 시각적/언어적 정보를 분리된 경로로 저장

- 제한된 능력: 한 경로에서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제한적

- 역동적 과정: 인간은 정보의 습득·조직화·선행지식과의 통합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습함

 

☞ 멀티미디어 설계의 원칙

- 멀티미디어의 원칙: 언어적 정보와 시각적 정보를 동시에 제시해야 효과적 학습

- 공간적/시간적 접근의 원칙

- 일관성의 원칙: 학습과 관련 없는 자극을 제외했을 때 효과적

- 형식의 원칙: 애니메이션과 내레이션이 동시에 제시되었을 때 (가장) 효과적

- 잉여의 원칙: 애니메이션+내레이션+텍스트의 결합 형태보다 애니메이션+내레이션의 결합 형태가 효과적

- 개인차의 원칙: 학습숙련도가 높은 학습자 보다는 학습숙련도가 낮은 학습자에게 더 효과적(저성취 학생에게 더 효과적)

 

 

 

 

 

[특수 임용 서브] 특수교육공학 6. 특수교육과 컴퓨터의 활용

제1부 교육공학과 특수교육공학 제6장 특수교육과 컴퓨터의 활용 1. 컴퓨터 보조수업 (CAI) 장점: 개별...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