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스펙트럼장애
Ⅱ 교육
<사회화와 사회적 능력의 확장>
▶ 사회적 상황 이야기 (Gray, 2004)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실시!
● 특징
- 특정 사회적 상황과 관련된 분명한 사회적 단서와 적절한 반응을 설명해 주는 개별화된 인지적 중재방법
- 사회적 상황과 다른 사람들의 관점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쓰인 이야기 + 학생 행동을 변화시킬 목적은 아니지만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 변화를 야기함
※ 설명문 중심의 상황이야기가 되기 위해, 설명문, 조망문, 협력문, 확정문의 수를 지시문과 통제문의 수로 나누어 2와 같거나 그보다 커야한다. (지시문과 통제문이 두 배 이상 적어야 한다.)
● 상황 이야기의 6가지 문장(sentences) 유형
설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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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문
descriptive |
사실, 사실에 대한 사회적 가치나 통념
육하원칙에 해당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시/ 상황·사건을 설명 |
조망문
perspective |
다른 사람들의 인식, 느낌, 생각, 신념, 감정을 기술, 다른 사람이 알고 있는 것에 대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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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문
(확정문·강조문) affirmative |
강조, 학생이 중요한 개념을 판별하는 것을 돕는 문장
ex) 이건 매우 중요해, 또는 좋은 생각이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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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칭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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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자 코칭문
(지시문) directive |
학생에게 기대되는 행동, 학생이 할 수 있는 행동이나 반응을 구조화하여 기술 *긍정적이고 융통성 있는 행동을 중심으로 기술(반드시·항상X)
ex) 나는 조용히 앉을 것이다. 앉을 수 있다. / 나는 친구들과 여러 색으로 블록 쌓기 놀이를 할 수 있어요. |
팀원코칭문
(협조문) cooperative |
다른 사람에게 기대되는 행동(수행하는 역할)에 대한 정보를 학생에게 알려주는 문장, 팀 구성원이 학생을 위해 할 수 있는 행동을 제안하거나 떠올리게 함
ex) 내가 길을 건널 때 엄마는 나의 손을 잡고 건너는 것을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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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코칭문
(통제문) control |
학생의 회상을 돕기 위해 쓰인 (아동이 진술하는) 문장
→ 학생 주도권 인정, 학생이 부모·교사와 함께 이야기 구성에 참여하도록 돕는다./ 다양한 시간과 장소에서 이야기의 내용(전략·기술)을 일반화 할 수 있도록 돕는다! ex) 나는 가만히 앉아서 기다리기 위해 퍼즐을 맞춘 후 아버지에게 퍼즐을 다 하였다고 말할 것이다. 09중 선생님이 집중하라 하시면 나는 그 말을 이해하고 지키려고 노력하겠습니다. |
+미완성문장: 빈칸! 청자가 이야기의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 or 다음 단계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추측
● 단계
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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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 이야기의 주제 선정
현재 학생이 혼란스러워 하거나 부적응하고 있는 구체적 사회적 상황/ 생활연령·기능에 적합한 사회적 기술이나 상황 |
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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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과 상황에 관한 개별화된 정보 수집(관련 정보 수집)~아동이 겪는 어려움, 아동의 특성·발달에 대한 정보 파악
정보·상황은 객관적·현실적으로 기술되어야 하며 관찰 가능한 내용들일 것+상황의 직접적 관찰과 면접 |
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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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이야기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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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황이야기 작성지침
가능한 긍정문, 구체적·명시적인 사회적 정보와 학생이 해야 할 구체적·사회적 행동 제시 학생이 매일 접하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 제목+시각자료·음성O(학생의 수준·특징에 따라 다양하게 제공, 오로지 그림만도 OK) 1인칭or3인칭 형태로 서술(+이야기 내용은 학생의 시각에서 쓰일 것) 가능한 짧고 간략하게 구성 학생의 선호도·흥미를 이야기에 포함 ※ 설명문 중심의 상황이야기가 되기 위해, 설명문, 조망문, 협력문, 확정문의 수를 지시문과 통제문의 수로 나누어 2와 같거나 그보다 커야한다. (지시문과 통제문이 두 배 이상 적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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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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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을 통해 설정된 사회적 상황과 타인에 대한 인식, 그리고 학생이 어떻게 반응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상황이야기를 문장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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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재만화대화 (짧은만화대화, Comic strip conversation) (Gray, 1994)
= 대화를 할 때 다른 사람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기 위해 4~8개의 컷으로 구성된 만화에 말풍선과 생각풍선을 포함하여 대화자의 말, 생각, 정서를 표시할 수 있도록 구성
● 특징
- 교사는 학생이 그린 그림에서 구체적인 대화의 상황적 특징을 고려하도록 촉구
- 시각적 강점을 활용하여 사회적 행동에 대한 시각적 표상을 제공
- 대화 중 주고받는 문자적·비문자적 정보를 이해O, 상황에 대한 대안을 찾는데 유용
- 연재만화대화는 주로 8컷, 기본적으로 ‘생각풍선’과 ‘말풍선’ 포함, 공통적 언어사용, 간단한 재료 사용
- 구성요소: 문제 상황,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 해결방안, 추후 사건 발생의 예방방법, 강화, 적절한 상징, 색을 활용한 감정이해
- 학생이 주 역할을 하고 교사는 지원적 역할→ 평균이상 지능의 학생에게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
- 교사는 학생이 반응을 말하며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관련 상황과 상호작용에 관한 질문
● 적용 절차
① 짧은 만화대화 소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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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사가 질문하고 학생은 질문에 대한 반응으로 ‘쓰고/ 그리고/ 말하는’ 형태로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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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짧은 대화 상징사전 소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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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 상징사전: 기본적인 대화개념인 ‘듣기, 말하기, 생각하기’ 등으로 구성된 8개의 상징 포함, 한두개로 시작해 점차 추가
┗사람: 가능한 대화를 방해하지 않을 정도로 단순하고 빨리 그릴 수 있어야 함 |
③ ‘가벼운 잡담’으로 대화 시작하며 관련내용 그림으로 표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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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대화를 하면서 나타낸 상황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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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적인 장소 상징(이야기 속에 나타난 장소에 대한 그림)은 그림판 왼쪽에 자리하게 한다.
㉠정보 수집하기 학생에게 상황과 관련된 질문을 하여 ‘그림완성’을 도움 ㉡교사나 전문가의 관점을 학생과 공유하기 학생이 질문에 답하기를 거부하거나 답할 수 없다면 정확한 답을 제시해 주어야 함 ㉢이야기 순서와 내용 구조화하기 짧은 이야기 상자를 활용하여 사건의 순서에 따라 진행하게 도움 ㉣대화요약하기 학생 스스로 요약할 수 없다면 그림을 하나씩 지적하며 상황을 설명하게 도움, 그림에 숫자를 표시할 수 있음 ㉤해결방안 모색하기 학생이 새로운 해결방안을 모색하지 못하면 해결방안을 제시O, 제시된 여러 해결방안의 장단점에 대해 얘기O |
⑤앞으로 일어날 상황에 대한 그림그리기 *변화 가능한 일과를 대화 속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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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적 도해 (사회적 분석, Social autopsy)
실수를 저지른 다음 시행(회고적 형식), 향후 실수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잘못한 상황을 돌이켜 보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다른 친구들이 마음의 상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것”
- 경도장애 학생들이 자신의 행동에 나타난 사회적 실수를 이해하도록 돕는 성인 개입 전략
-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글쓰기, 타이핑, 녹음기, 대필 등)
● 장점: 사회적 행동과 그 후속사건 간의 인과관계 수립에 도움, 사회적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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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도해 연습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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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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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수를 하게 된 주변 환경에 대해 기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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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일이 발생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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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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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실수가 무엇인지 판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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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실수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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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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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실수로 인하여 상처를 받았을 사람을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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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수로 인해 누가 상처받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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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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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해결책 고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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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수를 고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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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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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한 계획을 함께 수립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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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에는 무엇이 이루어져야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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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워카드
- 사회적 의사소통 촉진을 위한 시각적 접근으로, 아동의 특별한 관심 영역을 활용하여 사회적 상황에 적합한 스크립트를 지도하는 것
- 자폐 아동의 특별한 관심 영역을 강점으로 보고 좋아하는 인물·관심사를 적극적으로 활용(강점중심접근) →동기부여, 역할모델, 비위협적 방법
[스크립트]
학생이 좋아하는 특별한 관심(대상)이 학생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 상황과 유사한 상황에서 어떻게 사회적 과제(목표행동)를 수행하여 해결하는지를 설명 |
[(파워)카드]
- 스크립트 내용의 요약된 해결책과 학생의 특별한 관심에 대한 그림이 포함된 명함 크기의 카드 휴대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해당 상황에 직면했을 때 해결책(아동이 수행해야할 전략)을 상기할 수 있는 시각적 촉구가 됨 학생이 습득한 행동을 일반화하기 위한 방안으로도 활용할 수 있음(행동의 일반화를 지도할 때 효과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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