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수교육학/자폐스펙트럼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2. 교육: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 PECS, 자연언어패러다임 NLP, 공동행동일과, 환경중심접근법

by 깐딴이 2024. 12. 20.

 

자폐스펙트럼장애

Ⅱ 교육

 

<언어행동 격려하기>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PECS)

cf) 보완대체 의사소통⊃PECS~아동이 의사소통을 대상자에게 먼저 접근해야하고 상호작용을 먼저 시작한다는 차이

  • 표현언어가 부족한 아동들에게 의도적 의사소통 및 자발적 의사소통을 가르치기 위해 고안된 전략, PECS가 하나의 의사소통 체계로 기능하게 하려는 목적

 

  • 장점

- 언어적 촉구 사용하지 않으므로 자발적 의사소통을 가르칠 수 있음. 자발성 증가, 사회적 의사소통을 용이하게 함

- 구어를 전혀 사용하지 못하거나 거의 사용하지 않더라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구어의 발생을 촉진할 수 있음

- 복잡한 장비·교수법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가정과의 연계가 쉬움

- 보편적 언어인 그림을 사용 → 누구와도 의사소통이 가능, 강화 받을 가능성↑

- 그림 제시 즉시 구체적인 강화가 제공→ 맨드 확립, 동기 부여

 

  • 단점: 초기 훈련단계(1단계, 2단계)에서 2명의 교수자 필요, 초기에 신체적 촉구가 사용될 수 있음

 

  • PECS 6단계 *강화물 진단(선호도 파악) 먼저 진행! 단계 중에도 계속함
 
1단계:
교환 개념 익히기
=의사소통 방법지도, 교환 개념지도 및 교환 훈련, 항목·활동의 요청과 그림·물건의 교환
-아동이 그림을 집어 교사에게 주면 교사는 물건의 이름을 말하며 물건과 즉시 교환
-보조교사는 아동이 카드를 집어 교사에게 주도록 신체적 촉구를 사용하고 아동이 독립적으로 교환할 수 있게 되면 즉시 촉구를 제거
※ 단 훈련시작단계에서 절대로 언어적 촉구 사용X ex)이거 줄까? 원하는 것 좀 보여줘‘ / 일상적 언어·강화는 사용 가능 ex)‘고마워 잘 가져와주었구나’
2단계:
자발적 교환하기
- 그림과의 거리가 넓히며 의도 및 자발성을 표현하게 함
- 단, 여러 의사소통 대상자에게 훈련받도록 함
3단계: (선호하는)
그림 식별하기
: 그림의 차이 변별, 선호하는/선호하지 않는 or 필요한 카드 식별
- 그림카드 추가, 크기색깔 변경하여 연습가능, 점차 선호도가 유사한 카드 제시
훈련자가 든 것과 다른 카드 집으려 하면 ‘이건 없어요.’등 언어적 촉진 가능
주의: 그림카드의 위치를 계속 바꿔주어 위치에 따라 반응하지 않도록 함,
4단계: 문장으로
(교환) 요청하기
문장으로 표현하는 방법 지도, ‘~을 주세요/원해요’ 그림카드와 문장 띠 사용
5단계: 다양한 문장
활용하기
- 질문에 반응하기 훈련 ⊃ 기다리기 훈련/질문에 대답하기
목표: 일상생활 중 ‘뭘 줄까?’라는 질문에 답하고 스스로 원하는 행동이나 필요한 물건을 요청하게 되고 것 → 문장을 완성하여 교환
6단계:
상호작용
확장하기
- 질문에 대한 반응으로 설명하기 훈련
목표: 새로운 의사소통(명명하기) 가르치기, ‘뭘 줄까?‘or‘무엇을 보고 있니?’라는 질문에 적절히 대답하기
┏‘뭘 줄까?‘ → 답할 경우, 원하는 것을 제공
┗‘무엇을 보고 있니?’ → 답할 경우, 명명한 물건이 아닌 보다 효과적인 강화제에 강화받도록 함 why?물건을 요청했다는 사인과 혼동하지 않도록
-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하도록 하고 의사소통을 자발적으로 시작하고 다양한 상대자와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단계

 

+NLP, JARs, 우연교수는 응용행동분석+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의 맥락의 결합, 환경교수의 개념 내에서 고려되며 주로 맨드를 목표, 일반화를 위한 프로그램의 필요성↓

 

 

▶ 자연언어 패러다임(Natural Language Paradigm, NLP)

• 아동이 먼저 시작하는 전략,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상황(아동이 어떤 물건·활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흥미를 보이는 상황)까지 기다린다. 장난감을 같이 통제하고 번갈아 가지고 놀며 언어적 시도들 을 직접 강화(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언어사용 기회를 증가시키는 중재)

4가지 변인
자극항목
학생이 자신의 주의 및 흥미를 위해 언어적·비언어적 수단을 통해 선택한 물건들, 여러 가지 자극항목을 이용
촉구
성인이 제공하는 언어 모델링. 학생이 반응 하지 않을 경우, 다시 한 번 시범
반응
비슷한 모든 것들을 수용, 학생이 그 항목을 바라보거나 팔을 뻗거나, 만진다면 혹은 항목의 이름이나 그 비슷한 것을 언어로 표현한다면 강화
결과
물건을 가지고 놀 기회+사회적 칭찬으로 해당학생을 강화

 

※비교
DTT
NLP
주도
교사주도
학생주도
지시
단순, 반복
유연
중재지원
특정 단계별 지원
유연한 지원
결과
인위적
자연적

 

 

 

(NLP에 기초)

▶ 공동행동일과(Joint Action Routines, JARs)

- 교사 주도, 활동중심 (의사소통 기회+스크립트)

• 중도장애학생들의 의사소통 기술의 향상이 목적, 아동이 새로운 반응을 획득하고 획득한 반응을 적절한 시기에 사용하도록 단서를 제공하는 친숙한 일과들의 일관성 및 신뢰도에 의존

활동은 예측가능하고, 논리적이며, 반복 가능할 것→학습한 일과와 스크립트(타이트 것X)에 익숙해져야 일과 내에서 행위를 확장시키고 의사소통 기술 증가를 보일 수 있음ex)매일9시 날짜·시간표 알림

※ JARs의 실시 시 고려할 사항
- 일과의 주제는 참여자 모두에게 의미 있으며 친숙할 것
- 하루 종일 빈번하게 일과를 제시
- 성과를 구체화
- 일과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신호가 분명한 상태에서 순서를 따르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함
- 즉시 숙달할 것으로 기대하지 말고 언어 및 일과를 시범보일 준비
- 일과를 반복할 계획을 세우고 점차 새로운 변화를 추가
- 학생들이 역할들을 구별하게하고 언어적 촉구의 필요성을 줄이도록 일과에 소도구들을 포함

 

 

 

▶ 환경중심 접근법(⊃우연교수)

-아동 주도

환경중심 언어중재(MT)
환경교수 전략 + 물리적 환경의 구조화
MT는 기능적인 의사소통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환경 속에서 아동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서 언어중재
충분한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제한점⤵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EMT)
환경교수 전략
+물리적 환경의 구조화(환경조성전략) 강조
+반응적 상호작용 대화 전략
- 아동의 환경을 좀 더 효율적으로 조절하고 (강화된 환경조성 전략)
- 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이나 시도에 보다 반응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아동의 언어 습득을 촉진
- 기능적인 맥락에서 언어를 사용하고 습득하도록 촉진하는 전략, 긍정적인 상호 작용 패턴 형성에 역점(→일반화가 용이)
정의
기능적인 의사소통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도록 아동의 환경 속에서 아동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언어중재를 하는 다소 포괄적인 중재 접근법(자연적 환경에서 실시)
목적
일상생활 속에서 사회적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 것/ 자발적으로 언어표현을 시도하지 않는 학생에게 효과적인 중재방법
가정
자연적인 환경에서 수행 (for 기능적 의사소통의 기회)
여러 사람에 의해 수행(+학생이 자주 만나는 사람들을 중재자로 포함)
기능적인 언어를 가르침
언어의 형태, 기능, 전략을 동시에 가르침
아동중심
간단하고 긍정적인 절차
환경배치 중요
일반화 가정
+공동관심형성 13중,19중
전략
① 반응을 불러오는 선행자극이 매력적이어야 함: 아동이 손이 닿지 않는 선반에는 아동이 좋아하는, 아동이 결핍상태에 있는 사물이 제시되어야 함 ☞ 유인력
② 교사가 주는 모델링은 반드시 정확해야 함: 음성도 분명해야 하지만 그 밖의 몸짓이나 의도하지 않은 시각적 자극 등도 통제되어야 함
③ 아동이 자극에 반응하도록 최소 3초 동안 기다려 줌: 교사가 아동이 좋아하는 쿠키를 보여주고 바로 다음 자극을 제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강화는 반응이 일어난 직후 2~3초 내에 제공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임

 

 

※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EMT)의 3가지 구성요소

① 환경조성 전략(=물리적 환경의 구조화)

(물리적 환경의 구조화(조성), 환경의 구조화, 구조화된 환경) 아동의 의사소통 욕구를 촉진하기 위한 전략/ 자발적인 발화를 유도하기 위한 전략

- 흥미 있는 상황

- 손에 닿지 않는 상황

- 자료의 불충분한 제공

- 선택해야 할 상황

- 도움이 필요한 상황

- 예기치 못한 상황

 

② 반응적 상호작용 대화 전략(=반응적 대화양식) for 사회적 환경의 구조화/ 언어 사용을 위한 사회적 환경 조성

: 학생의 의사소통을 지원하고 환경교수의 자연적인 질을 크게 향상시키는 전반적인 상호작용 접근

공동관심 및
상호관심 형성
┏ 공동관심: 같은 사물이나 활동에 집중하고 있을 때 일어남 → 결함 : 사회적 목적을 위하여 쉽게 소통하지 않는다는 것 의미
☞ 학생이 즉각적 흥미를 갖는 사물·활동에 대해 언어적 요구or코멘트를 할 수 있게 됨
┗ 상호관심: 서로 바라보면서 대화할 때 형성
☞ 대화하는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 참여를 유지+학생의 요구나 코멘트가 이해될 가능성과 그에 따라 적절하게 반응될 가능성을 높여줌


※ 공동관심
● 공동관심 시작하기 = 아동 주도로 긍정적 감정이나 관심을 공유하기 위해 눈맞춤, 몸짓, 발성 등을 사용하는 것
협동적인 공동주시/ 보여주기/ 공유하기 위해 건네주기/ 가리키기 *성인의 도움이나 행동을 요구하는 것X 단순히 흥미를 공유 ‘이거봐, 재밌지?’
● 공동관심 반응하기 = 성인이 주의집중 하는 방향으로 아동이 관심을 갖고 따르는 것
가리키는 곳 따르기/ 시선따르기

차례 주고받기
- 대화에서 학생과 교사가 의사소통하는 차례를 교환하는 것/ 비슷한 길이와 복잡성을 가지고 균형 있게 번갈아가며 말해야함/ 비구어적+구어적
교사는 균형 있는 대화의 차례 교환을 위하여 교사는 덜 말하거나 짧게 자기 차례를 마칠 수 있음
학생에게 반응할 시간을 주기 위해 교사가 잠시 멈추는 것은 의사소통할 기회를 증가시키는 좋은 방법임
교사가 질문을 하면서 자기 차례를 마치는 것도 학생의 반응을 증가시키는 좋은 방법임
상대방의 행동에
따른 반응
- 교사가 학생의 의사소통 시도에 빠르고 의미 있게 반응하는 것 /민감하게 반응하며 비구어적 행동에도 반응할 것
학생의 의사소통 시도를 강화 + 교사가 항상 대화상대자가 되어줄 수 있음을 알려주는 기능을 함
긍정적인 감정 표현
미소, 가벼운 신체적 접촉, 학생의 이름 부르기, 따뜻한 목소리 톤, 긍정적인 상호작용 스타일 등이 포함

 

③ 환경교수 절차

기법
절차
모델링
(아동중심
모델기법/
시범기법)
아동이 언어 습득의 결함을 보일 때 적용 (새로운 언어 형태를 교수)
① 공동관심형성
관심과 관련된 언어적 모델 제시
③┏정반응: 칭찬, 자연적인 후속 결과 제공(강화), 언어적 확장(자료에 접근 못할 때), 해당 자료에 대한 접근
┗오반응: 교정적 모델 제시
반응요구 후
모델기법
(요구-모델기법)
학생이 해당 언어를 획득했으나 수행에 결함을 보일 때 적용(초기 의사소통 형태의 기능적 사용을 촉진)
1:1 교수 상황에서 습득한 언어기술을 학급상황에서 일반화 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
공동관심 형성
관심과 관련된 언어적 요구 제시 = 비모방적인 언어촉진 사용 (교사가 질문, 선택 가능한 것을 먼저 요구(답을 요구)함으로써 아동이 자신의 의사표현을 통해 환경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함)
ex) 뭘 하고 싶어?“ 여기에 민화가 좋아하는 사탕이 있네. 오늘은 무슨 맛 사탕을 먹을까?”
정반응: 칭찬, 자연적 후속결과 제공/ 오반응: 교정적 요구 or 교정적 모델
정반응: 칭찬, 자연적 후속결과 제공/ 오반응: 교정적 모델 제시
시간지연 기법
학생이 유창성 결함을 보이 때 적용 (초기 의사소통 형태의 보다 자발적인 사용을 교수)
① 공동관심형성
② 아동이 관심을 보이거나 의사소통의 의도를 비구어적으로 표현하더라도 말할 때까지 약 3~5초 정도의 시간을 지연
③ 정반응/ 오반응: 모델링 or 요구-모델 or 다시 시간지연


+
우발학습기법
(우연교수)
- 보다 정교화된 언어를 가르치고 특정한 주제에 대한 대화 기술을 지도할 때 사용, 학생의 시도에 대해 강화, 촉진, 언어적 확장을 제공해주는 절차
① 의사소통 동기를 유도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환경을 조성(공동관심은 포함되지 않음)하고 학생이 언어 및 비언어적 방법으로 자신의 요구를 자발적이거나 적절하게 표현하면! (학생의 의사소통 시도가 먼저, 시도를 강화)
② 공동관심형성
시간지연, 요구-모델, 모델링(순서로 이동) (for 지속적인 사용과 의사소통 기술 향상)
자연스러운 환경을 조성하여 의사소통을 시도하여 아동의 자발적 구어 표현력 향상에 효과적/ 일반화에 효과가 있음
+작업 기술개선, 수용언어기술 향상, 또래들과의 상호작용 증가, 적절하게 요청·반응하는 능력향상, 공동주의집중, 놀이,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 증진
학생이 구어적 혹은 비구어적 요구하기를 할 수 있고, 반응하고자 하는 동기가 높을 때 사용가능
먼저 Y가 좋아하는 ‘만화책’을 손이 닿지 않는 책장 위에 두고, 관심을 보일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Y가 좋아하는 ‘만화책’에 관심을 보일 때, 같이 쳐다보면서 “만화책 주세요.”라고 말하도록 유도하세요. 만약 Y가 말을 하지 않고 계속해서 손가락으로 ‘만화책’을 가리키기만 하면, 이 때 선생님께서 “만화책 주세요.”라고 먼저 말하세요. Y가 “만화책 주세요.”라고 먼저 말하세요. Y가 “만화책 주세요.”라고 따라 말하면, 그 때 만화책을 주면 됩니다. 이처럼 학생의 선호에 맞게 환경을 구성하고, 학생이 관심을 보이면 촉진을 통해 적절한 반응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 2. 교육: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 PECS, 자연언어패러다임 NLP, 공동행동일과, 환

자폐스펙트럼장애 Ⅱ 교육 <언어행동 격려하기>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PECS) cf) 보완대체 ...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