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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자폐스펙트럼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2. 교육: 사회적상황이야기, 연재만화대화, 사회적도해, 파워카드

by 깐딴이 2024. 12. 20.

 

자폐스펙트럼장애

Ⅱ 교육

 

<사회화와 사회적 능력의 확장>

 

▶ 사회적 상황 이야기 (Gray, 2004)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실시!

● 특징

- 특정 사회적 상황과 관련된 분명한 사회적 단서와 적절한 반응을 설명해 주는 개별화된 인지적 중재방법

- 사회적 상황과 다른 사람들의 관점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쓰인 이야기 + 학생 행동을 변화시킬 목적은 아니지만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 변화를 야기함

※ 설명문 중심의 상황이야기가 되기 위해, 설명문, 조망문, 협력문, 확정문의 수를 지시문과 통제문의 수로 나누어 2와 같거나 그보다 커야한다. (지시문과 통제문이 두 배 이상 적어야 한다.)

 

● 상황 이야기의 6가지 문장(sentences) 유형

설명문
설명문
descriptive
사실, 사실에 대한 사회적 가치나 통념
육하원칙에 해당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시/ 상황·사건을 설명
조망문
perspective
다른 사람들의 인식, 느낌, 생각, 신념, 감정을 기술, 다른 사람이 알고 있는 것에 대한 정보
긍정문
(확정문·강조문)
affirmative
강조, 학생이 중요한 개념을 판별하는 것을 돕는 문장
ex) 이건 매우 중요해, 또는 좋은 생각이야.
코칭문
청자 코칭문
(지시문)
directive
학생에게 기대되는 행동, 학생이 할 수 있는 행동이나 반응을 구조화하여 기술 *긍정적이고 융통성 있는 행동을 중심으로 기술(반드시·항상X)
ex) 나는 조용히 앉을 것이다. 앉을 수 있다. / 나는 친구들과 여러 색으로 블록 쌓기 놀이를 할 수 있어요.
팀원코칭문
(협조문)
cooperative
다른 사람에게 기대되는 행동(수행하는 역할)에 대한 정보를 학생에게 알려주는 문장, 팀 구성원이 학생을 위해 할 수 있는 행동을 제안하거나 떠올리게 함
ex) 내가 길을 건널 때 엄마는 나의 손을 잡고 건너는 것을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자기코칭문
(통제문)
control
학생의 회상을 돕기 위해 쓰인 (아동이 진술하는) 문장
→ 학생 주도권 인정, 학생이 부모·교사와 함께 이야기 구성에 참여하도록 돕는다./ 다양한 시간과 장소에서 이야기의 내용(전략·기술)을 일반화 할 수 있도록 돕는다!
ex) 나는 가만히 앉아서 기다리기 위해 퍼즐을 맞춘 후 아버지에게 퍼즐을 다 하였다고 말할 것이다. 09중 선생님이 집중하라 하시면 나는 그 말을 이해하고 지키려고 노력하겠습니다.

+미완성문장: 빈칸! 청자가 이야기의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 or 다음 단계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추측

 

● 단계

1단계
상황 이야기의 주제 선정
현재 학생이 혼란스러워 하거나 부적응하고 있는 구체적 사회적 상황/ 생활연령·기능에 적합한 사회적 기술이나 상황
2단계
학생과 상황에 관한 개별화된 정보 수집(관련 정보 수집)~아동이 겪는 어려움, 아동의 특성·발달에 대한 정보 파악
정보·상황은 객관적·현실적으로 기술되어야 하며 관찰 가능한 내용들일 것+상황의 직접적 관찰과 면접
3단계
상황이야기 작성
* 상황이야기 작성지침
가능한 긍정문, 구체적·명시적인 사회적 정보와 학생이 해야 할 구체적·사회적 행동 제시
학생이 매일 접하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
제목+시각자료·음성O(학생의 수준·특징에 따라 다양하게 제공, 오로지 그림만도 OK)
1인칭or3인칭 형태로 서술(+이야기 내용은 학생의 시각에서 쓰일 것)
가능한 짧고 간략하게 구성
학생의 선호도·흥미를 이야기에 포함

※ 설명문 중심의 상황이야기가 되기 위해, 설명문, 조망문, 협력문, 확정문의 수를 지시문과 통제문의 수로 나누어 2와 같거나 그보다 커야한다. (지시문과 통제문이 두 배 이상 적어야 한다.)
4단계
관찰을 통해 설정된 사회적 상황과 타인에 대한 인식, 그리고 학생이 어떻게 반응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상황이야기를 문장으로 구성

 

 

 

⊃ 연재만화대화 (짧은만화대화, Comic strip conversation) (Gray, 1994)

= 대화를 할 때 다른 사람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기 위해 4~8개의 컷으로 구성된 만화에 말풍선과 생각풍선을 포함하여 대화자의 말, 생각, 정서를 표시할 수 있도록 구성

 

● 특징

- 교사는 학생이 그린 그림에서 구체적인 대화의 상황적 특징을 고려하도록 촉구

- 시각적 강점을 활용하여 사회적 행동에 대한 시각적 표상을 제공

- 대화 중 주고받는 문자적·비문자적 정보를 이해O, 상황에 대한 대안을 찾는데 유용

- 연재만화대화는 주로 8컷, 기본적으로 ‘생각풍선’과 ‘말풍선’ 포함, 공통적 언어사용, 간단한 재료 사용

- 구성요소: 문제 상황,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 해결방안, 추후 사건 발생의 예방방법, 강화, 적절한 상징, 색을 활용한 감정이해

- 학생이 주 역할을 하고 교사는 지원적 역할→ 평균이상 지능의 학생에게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

- 교사는 학생이 반응을 말하며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관련 상황과 상호작용에 관한 질문

 

● 적용 절차

① 짧은 만화대화 소개하기
부모·교사가 질문하고 학생은 질문에 대한 반응으로 ‘쓰고/ 그리고/ 말하는’ 형태로 진행
② 짧은 대화 상징사전 소개하기
┏대화 상징사전: 기본적인 대화개념인 ‘듣기, 말하기, 생각하기’ 등으로 구성된 8개의 상징 포함, 한두개로 시작해 점차 추가
┗사람: 가능한 대화를 방해하지 않을 정도로 단순하고 빨리 그릴 수 있어야 함
③ ‘가벼운 잡담’으로 대화 시작하며 관련내용 그림으로 표현하기
④ 대화를 하면서 나타낸 상황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 대표적인 장소 상징(이야기 속에 나타난 장소에 대한 그림)은 그림판 왼쪽에 자리하게 한다.
㉠정보 수집하기
학생에게 상황과 관련된 질문을 하여 ‘그림완성’을 도움
㉡교사나 전문가의 관점을 학생과 공유하기
학생이 질문에 답하기를 거부하거나 답할 수 없다면 정확한 답을 제시해 주어야 함
㉢이야기 순서와 내용 구조화하기
짧은 이야기 상자를 활용하여 사건의 순서에 따라 진행하게 도움
㉣대화요약하기
학생 스스로 요약할 수 없다면 그림을 하나씩 지적하며 상황을 설명하게 도움, 그림에 숫자를 표시할 수 있음
㉤해결방안 모색하기
학생이 새로운 해결방안을 모색하지 못하면 해결방안을 제시O, 제시된 여러 해결방안의 장단점에 대해 얘기O
⑤앞으로 일어날 상황에 대한 그림그리기 *변화 가능한 일과를 대화 속에 포함

 

 

 

▶ 사회적 도해 (사회적 분석, Social autopsy)

실수를 저지른 다음 시행(회고적 형식), 향후 실수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잘못한 상황을 돌이켜 보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다른 친구들이 마음의 상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것”

- 경도장애 학생들이 자신의 행동에 나타난 사회적 실수를 이해하도록 돕는 성인 개입 전략

-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글쓰기, 타이핑, 녹음기, 대필 등)

 

● 장점: 사회적 행동과 그 후속사건 간의 인과관계 수립에 도움, 사회적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

단계
사회적 도해 연습장
1단계
실수를 하게 된 주변 환경에 대해 기술하기
무슨 일이 발생하였는가?
2단계
사회적 실수가 무엇인지 판별하기
사회적 실수는 무엇인가?
3단계
사회적 실수로 인하여 상처를 받았을 사람을 찾아보기
실수로 인해 누가 상처받았는가?
4단계
문제 해결책 고려하기
실수를 고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5단계
사회적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한 계획을 함께 수립하기
다음에는 무엇이 이루어져야하는가?

 

 

 

▶ 파워카드

- 사회적 의사소통 촉진을 위한 시각적 접근으로, 아동의 특별한 관심 영역을 활용하여 사회적 상황에 적합한 스크립트를 지도하는 것

- 자폐 아동의 특별한 관심 영역을 강점으로 보고 좋아하는 인물·관심사를 적극적으로 활용(강점중심접근) →동기부여, 역할모델, 비위협적 방법

[스크립트]
학생이 좋아하는 특별한 관심(대상)이 학생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 상황과 유사한 상황에서 어떻게 사회적 과제(목표행동)를 수행하여 해결하는지를 설명
[(파워)카드]
- 스크립트 내용의 요약된 해결책과 학생의 특별한 관심에 대한 그림이 포함된 명함 크기의 카드
휴대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해당 상황에 직면했을 때 해결책(아동이 수행해야할 전략)을 상기할 수 있는 시각적 촉구가 됨
학생이 습득한 행동을 일반화하기 위한 방안으로도 활용할 수 있음(행동의 일반화를 지도할 때 효과적)

 

 

 

 

 

 

 

자폐스펙트럼장애 2. 교육: 사회적상황이야기, 연재만화대화, 사회적도해, 파워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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