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스펙트럼장애
Ⅱ 교육
*효과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협력 - 접근법
1) 관계 중심 접근
: 기술습득이나 생리적 변화 고려X, 애착과 정서조절, 관계성의 발달 강조
→ 무조건적 수용, 지속적 접촉, 아동의 주도 따르기
2) 기술 중심 접근 (행동적 모델)
: 명시적 교수를 통해 장애의 영향 최소화할 수 있다, 관계형성 이전에 상호작용, 의사소통, 참여를 위한 기술 습득이 필요
→ 기술의 결함을 사정, 기술에 대한 체계적 교수, 자료의 수집 강조 ex) FCT, DTT, 자연언어 패러다임, 우연교수, PECS, 속성배변훈련, 중심축 반응훈련 등
3) 생리학 중심접근: 감각, 신경학적 기능의 교정적 촉진을 통해 관계성 증진
→ 전문가의 사정, 치료계획의 개발
▶ 교수를 위한 맥락 만들기
● 환경의 구조화
- 물리적 배치의 구조화 = 물리적 환경 배열하기 → (행동)기대를 전달, 적절한 행동지원, 의도적 행동의 증가가 목적
가구의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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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에 대한 기대가 분명하도록 공간 배치
┏ 넓은 공간: 개인, 소집단, 학급전체 과제를 수행하는 영역 구분 ┗ 제한된 공간: 교수형태에 맞도록 가구의 배열을 재조정, 산만함의 영향 최소화 시각적경계를 확립 - 통로의 경계선을 명확히 (색 테이프, 카펫 등 활용) 학생들의 근접성과 관련된 선호 및 요구를 고려하여 하여 공간 나눌 것 |
물건의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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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 종류별로 보관 장소를 조직적으로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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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만의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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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영역·본거지·휴양지)집단구성 시 안정을 유지하거나 되찾을 수 있는 장소, 과제수행(참여)과 강화획득이 가능, 타임아웃·과제회피를 위한 장소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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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간의 구조화 = 시간구조 확립하기: 예측가능한 일과 확립
→ 예측가능성을 높여 활동 참여를 증가 시킬 수 있음, 학습 동기·가능성↑, 불안완화
※ 고려할 요소
① 활동에 걸리는 시간: 활동이 요구하는 시간과 학생의 능력·특성 고려
② 활동의 변화: 순서 정할 때, 프리맥의 원리와 행동 타성을 고려
③ 활동들의 묘사: 시각적 일정표 사용 ex)물건일정, 달력
④ 시작하기와 끝내기 가르치기(시작과 끝에 대한 안내)
⑤ 전환(신호)
- 과제의 순서·지속시간·결과 등에 대해 분명한 신호를 주고 전환을 예고 →문제행동↓,참여시간 극대화
- 시각적 일정표를 통해 촉진 → 일과 변화와 융통성을 가르칠 수 있음
시각적 일과표
+물건 일정 |
☞독립성 향상(촉구에의 의존 감소), 예측과 선택을 학습, 시각적 강점 활용, 과제수행 행동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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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간 일과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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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일과 내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의 순서를 제시
≒일일일정표(daily): 활동 순서를 알려주는 표 → 다음 활동 예측O, 전환을 촉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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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내 일과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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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과제 수행을 위한 단위행동의 순서를 제시 (←과제분석)
≒작업일정표(work): 작업을 얼마나 해야 하고 언제 끝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시각적 그림·목록 →작업순서 상기 |
● 시각적·구체적체제 활용 = 시각단서교수:적절한 자극, 정보의 조직, 개념 및 기대에 대한 이해 등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촉진
● 체계적 교수(응용행동분석의 준거에 부합하는 검중된 교수기법의 활용): 타당한 교육목표 규명, 효과적인 교수전략 활용, 교수의 효과평가, 자료에 근거한 수정
● 감각적요구 조절하기
● 활동에 참여하기 ← 선호하는 자료 및 활동과 학생들의 특별한 관심을 통합
*선택하기(효과적인 참여시키기 전략, 여러 강화제·과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허용) ∴선택표현을 격려, 선택할 기회 만들기
● 자극통제 수립하기: 복합자극에 반응하는데 어려움을 가지므로 자극들을 변별하는 방법과 특정 자극이 존재할 때 반응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성 ← 강화와 피드백 반복
● 정보 미리주기 √(priming)
: 활동을 연습하고 자료에 미리 익숙해질 기회를 허용해 과제수행을 향상시키는 전략, 활동을 예상하게 하고 교육적·사회적 활동들에 더 완전하게 참여하게 함
* 고려점: 동일한 자료를 활용하여 활동이전에 시행할 것, 쉽게 완수할 수 있는 과제를 포함할 것, 회기 중에는 높은 수준의 강화 제공할 것
+ TEACCH
: 구조화된 교수의 원리 및 전략을 체계적으로 적용한 대표적인 프로그램, 교수-학습 활동의 순서 및 과제를 학생이 예측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구성하는 구조화된 교수 프로그램
- 장점: 시각적·물리적 자료를 통해 독립적 기능 증진, 시각적 강점 활용
- 단점: 자기주도적X, 청각적 강점을 가진 경우 적용이 어려움
+ 자기도식화: 행동변화를 나타내는 그래프를 산출, 강화를 위한 목표들을 설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프로그램의 변경 여부를 결정
물리적 구성
(물리적 구조화) |
= 학생이 특정 활동을 어디서 해야 하는지에 관한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
학생들에게 분명한 특정 경계를 제시하는 등의 예측 가능한 방법으로 자신이 해야 할 활동을 알려 주는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도록 계획함 물리적 구성의 필요성은 학생의 인지능력이 아니라 자기통제 수준에 달림 |
시각적 일과표
(시각적 구조화) |
= 학생이 어떤 활동을 어떤 순서로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도록 일과표를 제공 (하루에 일어나는 일의 계열을 조직하고 의사소통하기 위해 일과를 구조화)
시각적 일과표는 학생이 활동 또는 교과 시간의 전이를 지원하는 전략, 학생에게 시각적이고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며 변경 또는 갱신이 용이 - 활동 간 일과표/ 활동 내 일과표 |
작업 시스템 (작업 체계)
[숙달] ~여러 종류의 로봇만들기 |
= 교사의 직접적인 지도·감독을 통해 습득된 개별과제를 연습·숙달하는 시각적으로 조직화된 독립적인 작업 공간(구역)
→ 학생들에게 독립적으로 작업하도록 가르침 ⊃완수되어야 할 작업, 작업의 양, 종료, 강화, 진행(좌→우)을 시각적으로 알려줌 |
⊃과제 구성
(과제 조직화) [습득] ~하나의 로봇 만들기 |
= 학생에게 과제 내에서 무엇을 해야 하며, 얼마나 많은 항목들을 완수해야 하며, 최종 성과물이 무엇인지에 대해 시각적으로 명확한 정보를 제공
과제에서 자료를 조직화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과제완성전략을 학습) ←시각적 명확성, 시각적 조직화, 통합된 시각적 교수를 활용 하향식 과제 접근: 독립된 기술 하나하나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시각적 단서를 통해 알아가함 결과물의 모형이 되는 사물(실물 완성품), 최종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조립순서), 지그(고정, 안내용 고정기구), 청사진 |
<응용행동분석(ABA)교수전략의 사용>
▶ 비연속 개별시도 교수 (비연속 개별시행 훈련, Discrete Trial Training, DTT)
● 정의 = 특정기술을 가르치기 위해 구조화 된 교수 환경 내에서 ABA원리를 강력하게 적용하는 것
● 목표 = 자극의존성, 자극통제의 교수
● 장점: 많은 연습의 기회(반복), 일대일 진행, 개별적 요구에 맞게 교수 수정O, 구체적인 교수 상황
∴ 새로운 과제 시작·연습에 효과적, 학습과 동기를 높이는데 효과적
● 단점(특징)
- 구조화된 교수 환경(매우 엄격하게 통제된 학습 환경), 자연스럽지 않은 강화 → 일반화의 제한 (→ PRT, 우연교수, JARs 등과 함께 지도하자!)
- 교사주도(교사가 제공하는 단서에 반응하는 과정) → 분명한 단서 없이 학생 스스로 행동을 시작하기 어려움 (교사주도로 인한 자극의존성)
- 교사가 학생과 개별적으로 상호작용+지속적으로 단서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매우 노동집약적 방법
● 변형=하위유형
집중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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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시도가 끝나면 곧바로 다음 시도, 신속하게 연속적으로 학습한 기술을 시도해 볼 수 있도록 기회 제공
장점: 기술을 빨리 가르치고 습득하는데 효과적 단점: 정보를 빨리 잃어버리는 경향, 성질부리기를 야기(일반화·유지↓) |
분산시도
(=분산연습, 분산시도교수) |
시행을 날짜를 건너뛰거나 하루 일과 내에 자연스러운 기회를 통해 여러 번에 걸쳐 교수
장점: 행동 반응의 파지를 증진시키고 저항을 피함, 일반화·유지에 효과적 단점: 행동을 학습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림(습득↓) |
집단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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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에게 시행을 분산, 관찰학습의 발생
장점: 스포트라이트를 공유, 모델링을 통한 학습 단점: 주의집중에 어려움, 모델링 자체가 안 되는 한계, 실제학습효과↓ |
+ 일정간격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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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시도 사이에 약간의 간격을 두는 형태, 집단시도 과정의 일부분으로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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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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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극 의존성을 배우기 위해(자극을 제시하기 전에) 학생들이 자극에 참여하도록 주의를 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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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극의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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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 혹은 지시, 즉 변별자극 제시
매번 같은 시간에(일관성) 많은 정보를 포함하지 않고(간결성), 행동 발생에 필요한 것을 정확하고 상세하게(명확성) 제시하면 변별자극이 더욱 효과적, 단 한 번만 지시할 것 |
학생반응
: 촉진 |
변별자극 제시 후 학생의 반응을 기다림
학생이 정확하게 반응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자료제시 방법이 포함된 환경을 신중히 설계 대부분의 DTT는 오류수정절차 안에서 반응한 다음 촉구를 줄여 궁극적으로 혼자서 수행하게 함 |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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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반응에 따라 후속결과를 제공.
정반응-강화(피드백)/ 오반응·무반응- 지시에 반응하도록 촉구함으로써 교정적 피드백을 제공하고 뒤이어 강화 |
시행 간 간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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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결과가 제공된 이후 다음 회기의 변별자극이 주어지기 전의 짧은 시간 간격(3~5초)
학생에게 회기가 끝나고 다른 회기가 시작된다는 단서가 됨/ 결과 기록(*통제제시(반응기회)기록법 사용!), 이전 시행의 교수자료를 제거, 자료준비 짧은 시행 간 간격= 정반응을 증가+ 과제에 불참하는 행동↓ ∴주의집중시간이 짧거나, 휴식 후 다시 참여하는 학생에겐 간격을 매우 짧게! |
<문제행동 교수 프로그램~긍정적 행동지원 계획 개발>
▶ 중심 반응 교수전략 (중심 축 반응 훈련, PRT) - 선행사건 수정
= 향상될 경우,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후속결과에 의해서 다른 행동으로 일반화되는(or변화를 가져오는) 중심축반응들을 가르쳐 행동의 일반화를 돕는 전략이자 종합 프로그램(∴구체적 실행절차X)
• 목표: 아동이 자연적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학습기회와 사회적 상호작용에 반응하도록 함, 지속적 감독의 필요성 감소
• 교수절차: 선행자극 제시(질문·교수·반응기회 제시) → 반응(학생행동) → 후속결과 제시(강화)
• 핵심영역에서의 지도가 다른 기술들을 배우는 데 도움을 주어 의사소통능력,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
•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실시, 아동(흥미)중심~좋아하는 물건 사용, 자연스러운 강화 → 전통적 DTT방법들보다 일반화, 자발적 의사소통에 효과적+지속적 감독의 필요성↓
중심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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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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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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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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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에게 선택권을 제공(통제 공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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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이 과제의 순서, 쓰기도구 등을 선택한다. ex) 미술VS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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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를 다양하게 제시,
유지과제와 같이 제시 (유지과제와 새로운 과제 섞어 놓기) |
미술시간에 짧은 기간 동안 읽기 시간을 자주 가져 과제를 다양하게 한다.
쉬는 시간을 자주 가져 과제의 양을 다양하게 한다. 학생의 반응과 다음 지시까지의 시간을 줄여 과제의 속도를 수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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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에 대해 강화
(+자발적 반응 기회 제공) |
질문에 대한 모든 응답을 말로 강화
숙제 과제 등에 대해 칭찬의 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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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스러운 강화의 사용
(+다양한 단서에 반응할 수 있도록 주위 구조화하기) |
화폐를 가르칠 때 아동이 좋아하는 작은 물건을 사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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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
단서 |
복합단서 학습과 반응을 격려(다양한 단서에 반응하기)
⇝동기의 선택권 제공과의 차이점= 이미 주어진 자극들 중에 필요한 것을 구분 |
미술시간에 다양한 재료를 준비, 아동이 좋아하는 것을 요구하게 한다.
이야기 시간에 아동이 복합단서를 사용해서 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한다. ex) 교사曰 테이프주세요X → 좋아하는 색의 테이프 주세요. |
자기주도
반응 |
(=자기시도) 질문하는 것을 가르침=요청·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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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의 이름과 위치에 대해 질문하는 것과 같은 정보-찾기(정보-탐색) 시도를 가르친다.
도움을 요청하는 도움-찾기(정보-탐색) 시도를 가르침 |
자기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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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행동을 식별하고 행동의 발생여부를 기록하는 방법을 아동에게 가르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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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이 책장을 넘길 때 마다 종이에 표시하도록 한다.
다른 과제를 하는 동안에 자기를 평가할 수 있도록 알람시계를 사용하게 한다. |
▶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FCT)
- 문제행동과 동등하게 기능하는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의사소통 기술 가르치기
≓대체행동 차별강화(DRA)
FCT 사용의 고려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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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일치 for 행동의 초기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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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체행동과 문제행동의 기능이 일치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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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 숙달
(초기 감소·일반화·유지를 위함) |
: 대체행동이 바람직한 결과를 얻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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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 효율성: 더 빠르고(효율성) 쉽게(효과성) 원하는 결과를 얻는 행동일 것
-반응 수용성: 주변 환경과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는 행동일 것 -반응 인식성: 친근하거나 생소한 사람 모두에게 쉽게 받아들여지는 행동일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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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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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체행동은 다른 환경에서도 동등한 기능으로 작용할 수 있는가?
: 이러한 (다른) 환경에서 학생이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가? |
문제행동에 대한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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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응 결과를 개별적으로 사용하고 있는가?
: 문제행동이 주변 환경 안에서 기능적으로 작용하지 않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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