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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시각장애

[특수 임용 서브] 시각장애 1. 시각과 시각장애 1) 시각에 대한 이해

by 깐딴이 2024. 11. 15.

 

{ 특수 시각장애 각론 시각장애 아동의 이해와 교육 3판 (박순희 저, 학지사)을 중심으로 정리 }

 

 

제1부 시각과 시각장애

 

※ 장애인 복지법에 의한 시각 장애 판정 등급

24년 현재, 1-3급 장애의 경우 중증 시각장애인/ 4-6급의 경우 경증 시각장애인으로 통합하여 구분

1급
- *좋은 눈의 시력이 0.02이하인 사람 (*공인된 시력표로 측정한 것, 굴절이상이 있는 경우 최대 교정시력기준)
2급
좋은 눈의 시력이 0.04이하인 사람
3급
⑴좋은 눈의 시력이 0.06이하인 사람
⑵두 눈의 시야가 각각 모든 방향에서 5도 이하로 남은 사람
4급
⑴좋은 눈의 시력이 0.1이하인 사람
⑵두 눈의 시야가 각각 모든 방향에서 10도 이하로 남은 사람
5급
⑴좋은 눈의 시력이 0.2이하인 사람
⑵두 눈의 시야각도의 합계가 정상시야의 50%이상 감소한 사람
6급
나쁜 눈의 시력이 0.02이하인 사람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한 시각장애인의 정의

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거나 보조공학기기의 지원을 받아야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시각에 의한 학습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학습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하거나 촉각 또는 청각을 학습의 주요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

시각청각 및 지체 진단검사 도구

: 1. 기초학습기능검사/ 2. 시력검사/ 3. 시기능 및 촉기능 검사(시각장애만)/ 4. 청력검사(청각장애만)

시각과제 수행정도를 기준으로 시각장애 수준을 구분

 

 

 

제1장 시각에 대한 이해

 

시각(vision) ≒시지각(visual perception)=눈을 통해 들어온 감각정보를 이해하는 과정

 

1) 시력

  • 분류

최소가시시력: 눈으로 느낄 수 있는 최소 광선량, 밝기에 따라 물체의 존재를 구분하는 능력

최소분리시력: 분리된 두 점을 두 개로 인식할 수 있는 점의 최소간격, 눈의 해상력

최소가독시력: 읽고 판단할 수 있는 문자 또는 형태의 가장 작은 크기 +심리적 요인의 관여↑

버니어시력: 두 개의 어긋난 선을 인식하는 능력

 

  • 교정렌즈
$D\left(디옵터\right)=\frac{100,\ 1}{초점거리\left(cm,\ m\right)}$D()=100, 1(cm, m)
$배율=\frac{D\left(디옵터\right)}{4}$=D()4
$$

→ 굴절력이 클수록 배율은 높아지고 초점거리는 짧아짐

→ 볼록렌즈: +디옵터, 원시용(상이 망막 뒤에 맺힘)/ 오목렌즈: -디옵터, 근시용(상이 망막 앞에 맺힘)

 

  • 시각활용기술

- 고시: 정해져 있는 한 사물에 초점을 맞추는 기술(=응시)

 

- 추시(tracing): 고정되어 있는 두 개 이상의 사물을 순차적으로 보는 기술(초점 이동)

환경 속에 정지해 있는 대상물의 윤곽을 눈으로 따라가는 것(윤곽선 따라가기)

ex) 근거리: 책의 줄을 좌→우로 따라가며 읽기, 문장읽기

원거리: 거리 간판이나 표지판 읽기, 인도에서 펜스 또는 연석을 따라걷기

 

- 추적(tracking): 움직이는 대상물을 따라 보는 기술, 추시가 선행되어야만 추적이 가능

ex) 근거리: 마우스 커서를 따라가기

원거리: 움직이는 사람이나 버스를 확인하기, 공 주고받기

 

- 주사(scanning, 정사): 체계적으로 특정 공간을 훑어보는 기술, 추적기술 익힌 다음에 배움, 다수의 고정되어 있는 사물을 적절한 눈의 이동을 통해 보는 기술

ex) 근거리: 책에서 본인이 원하는 줄이나 단어의 위치 찾을 때 사용

원거리: 교실, 운동장, 상가 등의 지역에서 특정 대상물 찾을 때 사용

 

- 폭주: 두 눈을 협응하여 자신에게 가까이 오는 대상물을 보는 기술

- 개산: 두 눈을 협응하여 자신에게서 멀어지는 사물을 보는 기술

- 위치 찾기: 가장 선명한 시야로부터 대상물이 나타나는 부위로 대상물을 찾는 기술

 

※ 중심외보기 기술

· 중심시력의 결손으로 인해 머리와 몸, 눈동자를 움직여 대상물을 보는 기술

· 양안의 시력이나 시야 차이가 현저하거나 한 눈만 사용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기술

· 양안의 시력이나 시야가 비슷하면 중심외보기 기술이 적절하지 않음

· 중심 암점 부위에서 비교적 조금 떨어진 양호한 시야부위를 찾아내야 최적의 중심외보기 기술을 사용할 수 있음

· 시계보기검사, A4용지 활용법(용지에 숫자 8을 그려 암점의 위치를 찾아냄)을 이용하여 중심외보기 훈련을 실시함

 

 

 

2) 시야

= 눈이 한 점을 주시하는 영점(null point)에서 볼 수 있는 범위

 

※ 시야 상실에 따른 시각활용 기술 ★

  • 중심시야상실(≒추체(명소시, 명순응)세포 손상으로 주변시력활용, 중심부 암점)

: 색각∙형태 구분·읽기 등 섬세한 활동 어려움, 눈부심, 시력감소

→ 낮은 조도와 뚜렷한 대비 필요 → 확대! (흑백)CCTV, 다가가기! → 중심외보기

 

  • 주변시야 상실 (≒터널 시야, 간체(암소시, 암순응) 세포 손상,, 중심시력활용)

: 외계의 물체 발견, 공각지각, 물체 간 상호작용 파악 등에 어려움

→ 높은 조도 필요, 보행훈련 필요, 시야확장 필요! → 역단안경, 오목렌즈, CCTV, 멀어지기! → 주시, 추적, 주사

*반맹의 경우, 프리넬 프리즘(사시∙복시 교정) 효과적 그러나 역단안경은 효과적이지 않음 (why? 중심부시력활용이 어렵기 때문)

 
리버스 망원경
시야가 좁아 보이는 범위가 적은 경우에 대상을 축소시켜 시야를 확장 ex) 현관문 외부관찰용 렌즈
프리넬 프리즘
투명하고 두꺼운 플라스틱 막으로 안경의 렌즈 위에 부착하여 사용하며 안전한 이동을 위해 유용

 

 

+시야장애: 암점=시야 내에서 부분적 또는 완전한 맹이 있는 부위/ 시야협착: 터널형 시야/ 감도저하(매질혼탁): / 반맹⊂시로장애

 

3) 색각= 색체를 구별해 인식하는 능력, 추체세포 담당/ 색맹∙색약: 간체가 비정상적으로 우세, 빛에 민감, 눈부심~희미한 조명 선호

 

4) 대비감도↑-시감도↑, 물체와 배경색의 차이 for저시각, 대비 고려할 것, 짙은 바탕에 옅은 글자O

 

5) 광감도= 빛에 민감한 정도

- 망막증, 시신경장애: 넓게 퍼지는 일반조명에 적응 어려움

- 색맹, 무수정체안, 홍채결손증, 백내장, 녹내장, 망막색소변성 등: 눈부심

 

6) 안운동= 안구의 움직임과 눈의 위치조절

 

7) 조절= 수정체의 원근조절

 

 

 

 

아래 블로그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특수 임용 서브] 시각장애 1. 시각과 시각장애 1) 시각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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