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수 시각장애 각론 시각장애 아동의 이해와 교육 3판 (박순희 저, 학지사)을 중심으로 정리 }
제1부 시각과 시각장애
※ 장애인 복지법에 의한 시각 장애 판정 등급
24년 현재, 1-3급 장애의 경우 중증 시각장애인/ 4-6급의 경우 경증 시각장애인으로 통합하여 구분
1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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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눈의 시력이 0.02이하인 사람 (*공인된 시력표로 측정한 것, 굴절이상이 있는 경우 최대 교정시력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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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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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눈의 시력이 0.04이하인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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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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⑴좋은 눈의 시력이 0.06이하인 사람
⑵두 눈의 시야가 각각 모든 방향에서 5도 이하로 남은 사람 |
4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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⑴좋은 눈의 시력이 0.1이하인 사람
⑵두 눈의 시야가 각각 모든 방향에서 10도 이하로 남은 사람 |
5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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⑴좋은 눈의 시력이 0.2이하인 사람
⑵두 눈의 시야각도의 합계가 정상시야의 50%이상 감소한 사람 |
6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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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 눈의 시력이 0.02이하인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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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한 시각장애인의 정의
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거나 보조공학기기의 지원을 받아야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시각에 의한 학습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학습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하거나 촉각 또는 청각을 학습의 주요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
시각청각 및 지체 진단검사 도구
: 1. 기초학습기능검사/ 2. 시력검사/ 3. 시기능 및 촉기능 검사(시각장애만)/ 4. 청력검사(청각장애만)
※ 시각과제 수행정도를 기준으로 시각장애 수준을 구분
제1장 시각에 대한 이해
시각(vision) ≒시지각(visual perception)=눈을 통해 들어온 감각정보를 이해하는 과정
1) 시력
- 분류
㉠최소가시시력: 눈으로 느낄 수 있는 최소 광선량, 밝기에 따라 물체의 존재를 구분하는 능력
㉡최소분리시력: 분리된 두 점을 두 개로 인식할 수 있는 점의 최소간격, 눈의 해상력
㉢최소가독시력: 읽고 판단할 수 있는 문자 또는 형태의 가장 작은 크기 +심리적 요인의 관여↑
㉣버니어시력: 두 개의 어긋난 선을 인식하는 능력
- 교정렌즈
→ 굴절력이 클수록 배율은 높아지고 초점거리는 짧아짐
→ 볼록렌즈: +디옵터, 원시용(상이 망막 뒤에 맺힘)/ 오목렌즈: -디옵터, 근시용(상이 망막 앞에 맺힘)
- 시각활용기술
- 고시: 정해져 있는 한 사물에 초점을 맞추는 기술(=응시)
- 추시(tracing): 고정되어 있는 두 개 이상의 사물을 순차적으로 보는 기술(초점 이동)
환경 속에 정지해 있는 대상물의 윤곽을 눈으로 따라가는 것(윤곽선 따라가기)
ex) 근거리: 책의 줄을 좌→우로 따라가며 읽기, 문장읽기
원거리: 거리 간판이나 표지판 읽기, 인도에서 펜스 또는 연석을 따라걷기
- 추적(tracking): 움직이는 대상물을 따라 보는 기술, 추시가 선행되어야만 추적이 가능
ex) 근거리: 마우스 커서를 따라가기
원거리: 움직이는 사람이나 버스를 확인하기, 공 주고받기
- 주사(scanning, 정사): 체계적으로 특정 공간을 훑어보는 기술, 추적기술 익힌 다음에 배움, 다수의 고정되어 있는 사물을 적절한 눈의 이동을 통해 보는 기술
ex) 근거리: 책에서 본인이 원하는 줄이나 단어의 위치 찾을 때 사용
원거리: 교실, 운동장, 상가 등의 지역에서 특정 대상물 찾을 때 사용
- 폭주: 두 눈을 협응하여 자신에게 가까이 오는 대상물을 보는 기술
- 개산: 두 눈을 협응하여 자신에게서 멀어지는 사물을 보는 기술
- 위치 찾기: 가장 선명한 시야로부터 대상물이 나타나는 부위로 대상물을 찾는 기술
※ 중심외보기 기술
· 중심시력의 결손으로 인해 머리와 몸, 눈동자를 움직여 대상물을 보는 기술
· 양안의 시력이나 시야 차이가 현저하거나 한 눈만 사용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기술
· 양안의 시력이나 시야가 비슷하면 중심외보기 기술이 적절하지 않음
· 중심 암점 부위에서 비교적 조금 떨어진 양호한 시야부위를 찾아내야 최적의 중심외보기 기술을 사용할 수 있음
· 시계보기검사, A4용지 활용법(용지에 숫자 8을 그려 암점의 위치를 찾아냄)을 이용하여 중심외보기 훈련을 실시함
2) 시야
= 눈이 한 점을 주시하는 영점(null point)에서 볼 수 있는 범위
※ 시야 상실에 따른 시각활용 기술 ★
- 중심시야상실(≒추체(명소시, 명순응)세포 손상으로 주변시력활용, 중심부 암점)
: 색각∙형태 구분·읽기 등 섬세한 활동 어려움, 눈부심, 시력감소
→ 낮은 조도와 뚜렷한 대비 필요 → 확대! (흑백)CCTV, 다가가기! → 중심외보기
- 주변시야 상실 (≒터널 시야, 간체(암소시, 암순응) 세포 손상,, 중심시력활용)
: 외계의 물체 발견, 공각지각, 물체 간 상호작용 파악 등에 어려움
→ 높은 조도 필요, 보행훈련 필요, 시야확장 필요! → 역단안경, 오목렌즈, CCTV, 멀어지기! → 주시, 추적, 주사
*반맹의 경우, 프리넬 프리즘(사시∙복시 교정) 효과적 그러나 역단안경은 효과적이지 않음 (why? 중심부시력활용이 어렵기 때문)
리버스 망원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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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야가 좁아 보이는 범위가 적은 경우에 대상을 축소시켜 시야를 확장 ex) 현관문 외부관찰용 렌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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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넬 프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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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하고 두꺼운 플라스틱 막으로 안경의 렌즈 위에 부착하여 사용하며 안전한 이동을 위해 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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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야장애: 암점=시야 내에서 부분적 또는 완전한 맹이 있는 부위/ 시야협착: 터널형 시야/ 감도저하(매질혼탁): / 반맹⊂시로장애
3) 색각= 색체를 구별해 인식하는 능력, 추체세포 담당/ 색맹∙색약: 간체가 비정상적으로 우세, 빛에 민감, 눈부심~희미한 조명 선호
4) 대비감도↑-시감도↑, 물체와 배경색의 차이 for저시각, 대비 고려할 것, 짙은 바탕에 옅은 글자O
5) 광감도= 빛에 민감한 정도
- 망막증, 시신경장애: 넓게 퍼지는 일반조명에 적응 어려움
- 색맹, 무수정체안, 홍채결손증, 백내장, 녹내장, 망막색소변성 등: 눈부심
6) 안운동= 안구의 움직임과 눈의 위치조절
7) 조절= 수정체의 원근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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