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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시각장애

시각장애 1. 시각과 시각장애 3) 시각장애 분류(원인과 진단) +기능적 의미

by 깐딴이 2024. 12. 11.

 

제1부 시각과 시각장애

 

제1장 시각에 대한 이해

제2장 시각장애에 대한 의미

제3장 시각장애 원인과 진단 +기능적 의미

 

 

{굴절이상}

- 근시(-): 수정체의 굴절력이 너무 강해(굴절성)/안축의 길이가 길어(축성) 망막 앞에 상맺힘, 멀리 있는 사물보기 힘듦

- 원시(+): 수정체의 굴절력이 너무 약해/안축의 길이가 짧아 망막 뒤에 상 맺힘, 가까이 있는 사물보기 힘듦

+ 고도근시(진행성·악성근시): 안구의 계속적 성장 (2차적 결과→망막박리)

 

 

 

{각막이상}

  • 원추각막

: 각막중심부가 서서히 얇아져 원뿔모양으로 돌출되는 진행성 안질환, 심한 경우 각막파열, 시각이 뿌옇거나 왜곡, 눈부심, 근시·난시 동반

⟸ 뚜렷한 대비, 글자확대/ 안면접촉 일어나는 운동, 불소처리된 수영장에서의 수영, 눈을 비비는 행위 등X

 

 

 

{수정체혼탁}

  • 백내장

: 빛의 산란 → 눈부심, 광선 공포증, 중심부 혼탁: 조도↓/ 주변부 혼탁: 조도↑

⟸ 거리조정가능하며 가감저항기를 가진 조명으로 근거리 작업하도록

 

 

 

{망막이상}

  • 황반변성

- 망막 중심부에 암점이 발생하고 확대, 진행성 질환 (but초기 발견시 막을 수!)

- 색각, 대비, 민감도 등에 제한, 직선의 흔들림, 군데 군데 암점 → 암슬러격자법 유용!

- 보조구: 손잡이형 확대경, (흑백) 확대독서기

⟸ 줄을 잃지 않도록 마커사용, 선명한 대비, 눈부심X, 중심외보기 지도

 

 

  • 당뇨망막병증

- 당뇨병에 의한 망막의 미세(혈액)순환장애, 모세혈관이 부풀어 시력 상실, 진행성질환

- 망막박리, 시력상실, 제1형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의 경우 촉각이 둔해짐(상실)

⟸ 점독의 어려움, 듣기교재사용, 발에 감각 없을 시 신발에 이물질 주의

 

 

  • 망막박리

- 망막이 색소상피에서 분리된 상태, 눈앞이 번쩍거리며 먼지 같은 물체+검은 장막 있는 듯 보임, 시야결손은 주변부에서 주로 시작

⟸ 접촉운동, 다이빙 등 충격 주의(격렬한 신체활동X)

*망막박리가 예상되는 아동=미숙아 망막병증, 당뇨망막병증, 고도근시, 녹내장

 

 

  • 미숙아 망막증(=증식성 망막변성): 저시력~전맹. 진행성~정지성 다양

- 망막박리↑, 고도근시, 사시, 녹내장 동반 가능성, 뇌손상 가능성

⟸ 충격X, 밝은 조명이 더 효과적, 조기 치료 서비스․감각자극훈련이 중요

 

 

  • 망막색소변성

- 유전성 망막변성의 가장 흔한 형태 +시신경 위축의 가능성

- 간체손상-터널시야,야맹증 ⇒ 중심시력감소(추체손상)-눈부심 ⇒ 실명, 시야협착장애★

⟸ 국소조명제공, 뚜렷한 대비, 주사․추시기술이 도움, 조기에 보행훈련 실시, 점자 지도

 

cf) 레베르 선천성 흑내장

- 출생시나 후 짧은 기간동안 망막의 황반이 퇴화를 일으키는 망막색소변성의 한 유형

- 색각․세부관찰에 어려움, 안구진탕증, 주변시각 사용, 지나친 눈 문지름

⟸ 확대, 너무 밝지 않고(번쩍X) 퍼져나가는 빛으로 넓은 영역을 볼 수 있도록!(거리 조정이 가능하며 가감저항기가 있는 조명), 색안경, 보안경, 챙

 

 

 

 

{외안근의 이상}

  • 사시

- 두 눈이 동시에 같은 점을 보지 못하는 상태, 조기 진단 시 복합적 치료(눈가림법·안경착용·수술법) 통해 교정가능, 교정 안하면 약시로 발전,

- 복시현상(사물이 겹쳐보임) → 화학실험 등에 주의

+양시·사시: 양안시의 문제(단안시-좋은 쪽만 사용)로 인해 깊이지각에 어려움 있을 수 ∴웅덩이·계단 등에 발을 헛딛지 않게 유의

⟸ (정상적) 눈을 가리개로 가려 돌아간 쪽 눈을 활용하게!(가림치료, 차폐법), 추시·추적·주사 등의 시기능훈련

 

 

  • 안구진탕(안진)

- 안구의 규칙적, 반복적, 불수의적 떨림, 읽던 곳을 자주 놓침, 고시(고정주시)에 어려움

- 스트레스·몸 돌리기·리듬운동 등은 안구진탕 증가시킴

- 보조구: 독서보조판, 막대자, 만곡판 등 사용

⟸ 고시 훈련, 근거리 과제에 쉽게 피로→휴식, 밝은 조명, 뚜렷한 대비

 

 

 

{시신경 이상}

  • 선천성 녹내장

- 전방각 조직의 형성 이상으로 방수가 유출되지 않아 안압상승, 거대각막, 우안

- 간체손상, 야맹증, 터널시야, 각막 불투명 → 망막박리, 안구파열

안약사용감각둔화-감각훈련

동공팽창-눈부심!(심한 수명, 광선공포증)→선글라스, 번쩍임X

⟸ 피로·스트레스, 잠영·물구나무·중량들기 등 안구 압력 높이는 것에 주의

⟸ 홍채절개술, 약물치료가 효과적 ∴조기발견이 중요

 

 

  • 시신경 위축

- 시신경의 변성, 시각적 수행에 변동 심함, 흐린 시각, 시력·시야·대비의 감퇴

- 보조구: 조명장치가 있는 손잡이형 확대경, 확대독서기, 망원렌즈 등의 광학도구

⟸ 스탠드와 같은 국소조명, 밝은 조명, 확대, 높은 대비

⟸ 본 것을 해석하는 방법 가르침, 시각적 혼란 피할 것, 아동상태에 따라 교사의 기대수준 조정

 

 

  • 시신경 형성부전

- 선천적으로 시신경이 충분히 발달X, 시각손상X~경미~전맹까지 다양

 

 


{기타 질환}

  • 안암

- 안구돌출, 복시, 시신경 위축·유두부종 등의 발생

* 한쪽 눈 적출 시 깊이지각에 어려움 → 급경사 파악에 어려움

 

 

  • 백색증

- 색소결핍, 눈부심, +일반적으로 사시와 안구진탕 동반

⟸ 커튼·블라인드 설치(태양빛X), 낮은 조도, 차양 달린 모자, 광택 있는 종이X

 

 

 

  • 피질시각장애

- 대뇌시각피질 병변, 시각기관은 정상, 시기능 변화가 큼, 눈-신체움직임 협응의 어려움(천천히 순차적으로 수행하도록 격려)

- 시각집중시간↓, 주변시나 중심시 중 더 잘 사용하는 시야 존재(선호하는 시야에 쪽에 정보를 제시)

- 빛을 응시하는 경향(강한 빛을 정면으로 바라보지 않도록 함)

- 시각보다 촉각·청각자극에 더 집중하는 경우O, 전경·후경의 구분에 어려움

- 친숙한 사물, 과제환경에서 시각수행이 나아짐

⟸ 구체물의 다감각적학습방법(감각·시각체계결합, 여러 읽기매체 사용, 시각+추가적 단서-한 번에 한 개의 감각을 단계적으로 제시)

⟸ 단순하며 일관성 있는 교수방법(반복, 판에 박힌 일이 도움), 사전에 새로운 사물환경을 탐색할 기회를 줌

⟸ 주변 방해자극을 최대한 차단: 시각적 대조가 높은 교수자료(간단하며 분리된 시각적 자극), 타이포스코프·마커·가림판 등, 소음차단

 

 


선천성 안구결함

: 출생 시 눈 또는 시각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상태, 유전상담 필요

 

▶ 소안구증: 의안을 안와의 적절한 성장 촉진이나 미용목적으로 사용

시각적 수행의 변동 큼 → 시각상태에 따라 기대·수행수준 조정, 스트레스·피로 살필 것

 

▶ 무안구증: 의안, 양안이 모두 적출된 경우 다른 감각수단(청각·촉각) 사용

 

▶ 무수정체안: 대게 백내장 제거 수술로 나타남, 인공수정체 삽입 ∴ 초점 맞추기가 불가능 → 콘택트렌즈·안경 사용

 

▶ 무홍채증: 홍채의 일부만 있거나 자라지 않은 경우, 동공이 항상 열려있음-눈부심

 

⟸ 동공용 미용 콘택트렌즈, 선글라스, 차양이 있는 모자, 색안경, 광선조절 필요, 광선밝기가 바뀔 시 적응할 시간 제공, 흐린 조명

근거리 작업 시, 눈의 피로·두통·불쾌감 ∴4-50분 작업 시 10분 정도 쉬는 시간

 

 


  • 눈부심→빛이 고루 퍼지는 조명기구, 조명을 눈 앞이 아닌 뒤에 배치, 빛 반사 줄여줄 수 있는 담황색 종이, 타이포스코프

 

  • 대비감도 저하→고대비자료, 착색렌즈, 아세테이트지, 대비조절 기능이 있는 CCTV

 

  • 진행성질환(황반변성, 망막색소변성, 당뇨망막병증, 망막박리. 녹내장)→특수교육 지원요구가 변화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시각평가와 학습매체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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