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시각과 시각장애
제1장 시각에 대한 이해
제2장 시각장애에 대한 의미
제3장 시각장애 원인과 진단 +기능적 의미
제2부 시각장애 아동의 발달과 평가
제4장 시각장애 아동의 발달과 평가 (생략)
제5장 시각장애 아동의 교육평가
{학습진단}
→ 교과별 학업수행의 어려움확인 + 교과학습의 동등한 참여를 위한 특수교육지원방법
{시각평가}
→시기능 수준, 학습 및 일상생활에서 잔존시각을 활용하는 능력과 어려움 확인, 잔존시각의 효율적 활용을 지원
▶ 기능시각평가 검목표
① 학습, 생활에서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활동들을 검목표 문항으로 제작, 특수교육지원이 필요한 활동을 구체적으로 파악
② 원거리, 근거리, 시야, 대비, 조명 5가지 하위영역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파악
▶ 형식적 시각검사: 공인된 시력표, 검사도구 사용하여 시기능 수준확인, 저시력 기구 추천
- 시력검사
1. 객관적 시력검사 ← 유아나 아동 등 능동적 반응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망막전위도 검사/ 시유발전위 검사: 망막에서 대뇌 시피질까지의 기능검사
2.주관적 시력검사: 아동의 반응을 토대로 검사, 양안-우안-좌안 순서로 검사
① 원거리 시력검사: 한천석 시력표(3m/5m) , 진용한 시력표(4m) 등을 사용
- 목적: 검사결과에 따른 망원경, 확대독서기 추천
- 장점: 법정 맹의 여부, 처방할 저시력 기구의 배율 등을 아는데 유용+망원경의 배율을 잠정적으로 결정
- 단점: 안질환 종류, 시기능, 굴절이상, 조명, 눈부심, 지각상태에 등에 관한 정보X
- 단계: ① 현재 원거리 시력측정(3/5이상 읽을 것)
② 적합한 망원경 배율 추천 (목표원거리시력/현재원거리시력)
③ 망원경 사용 시 원거리 시력 측정
*이미 높은 배율을 사용하며 현재 배율을 사용하는 것이 어렵다고 호소하는 경우, 원거리용or근거리용 CCTV를 사용하게 함
※ 기준거리에서 맨 위의 시표(0.1)을 읽지 못할 때의 시력 산출 공식-아동이 시력표 쪽으로 이동함!
→ 시력표 앞 1m(0.02)까지 근접해도 시표를 읽지 못하는 경우!
: 지수(finger counting:F.C.)
- 수동(hand movement:HM)
- (빛 방향 알아보기)
- 광각(light perception:LP)
- 광각무/맹(NLP)
② 근거리 시력검사: 란돌트고리, 스넬렌 문자∙숫자시표를 사용, 40cm내외의 거리(독서거리)에서 시력 측정
- 목적: 검사결과에 따른 확대경, 근거리용 확대독서기 추천
- 장점: 확대 글자 크기 결정, 확대경 배율 결정, 실내 표지판이나 확대지도 제작 시 도움
- cf) 흑백반전 근거리 시력검사 for 눈부심을 호소하는 학생
- 단계: ①현재 근거리 시력측정(3/5이상 읽을 것, 검사거리와 마지막으로 읽은 글자크기기록)
②적합한 확대경 배율 추천
for 좋은 눈 why? 배율이 높아질수록 시야가 감소하고 렌즈 주변부 상의 왜곡현상이 있어 읽기효율성이 떨어짐
③ 확대경 사용 시 근거리 시력 측정
- 시야검사
1. 주변시야검사
: 골드만시야검사, 포스터시야검사, 원판시야검사, 1.2띠 검사(교사2가 끝에서 전방을 향해 직선으로 걸어갈 때 보이는 지점기록)
*대면법
- 아동은 좌안가리고 우안으로 검사자는 우안가리고 좌안으로 상대의 반쪽 눈을 주시, 약 80cm 떨어져 앉음, 검사자는 주변부로부터 중심부로 손가락(약40cm 거리에 위치)을 이동시키며 검사자의 시야와 비교(눈을 보며 대답하라고 주기적으로 말함)
- 양안-우안-좌안 or 양안만 검사
- 주변시야 결함이 어디에 존재하고 일상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예상O
- 비교적 간단(현장에서 손쉽게 사용가능)하나 정확도↓
2. 중심시야검사: 암점의 위치를 확인하여 ‘중심외보기’ 최적의 위치를 결정
- 암슬러 격자법
- 시야 10∙20도 이내의 근거리 시야검사, 황반부의 암점 검사에 유용
- 중심부에 암점이 있는 경우, 줄무늬가 휘어 보이거나 군데군데 흐려 보임
- 탄젠트 스크린법
- 보행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심부 35도 이내의 시야검사 +녹내장 검사에 효과적
- 검정색 스크린의 X표시를 고시하여 중심시야 결손이나 암점 부위 확인
- 안면 관찰법
- 낮은 대조를 제공하는 문제점이 있으나 사람의 얼굴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유용
- 저시각인이 한 눈을 가리고 60~90cm 떨어진 검사자의 얼굴 가운데 조명이나 스티커를 바라보도록 함
- 이때 검사자의 얼굴의 어느 부위가 보이지 않는지를 물어서 암점부위를 확인함
- 시계보기검사
- 휴대가 용이하여 어느 장소에서도 검사가 간편함
- 검사자는 저시각인의 눈이 안정적 보기를 하고 있는지 먼저 살펴야함→즉, 검사를 위해 고시능력 필요!
- 시계중앙의 글자(별)를 바라보게 하고 12시-1시-2시 순서로 바라보게 하며 가운데 글자가 가장 잘 보이는 중심외보기 방향 찾음, 별을 보았을 때 안 보이는 숫자의 위치가 암점의 위치와 중심외 보기의 방향
- 중앙의 별과 별이 선명하게 보이는 숫자 사이를 안구로 이동하는 연습을 반복함
+기타검사: 대비감도 검사, 조명선호검사, 대비선호 검사←착색렌즈·아세테이트지, 색상대비 검사
{학습매체평가}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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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학습활동에 적합한 자료와 도구유형의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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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매체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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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방식으로 점자, 확대글자, 음성 중 학생에게 적합한 읽기(주/보조)매체를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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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기매체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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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기방식으로 점자, 묵자, 음성녹음 중 학생에게 적합한 쓰기(주/보조)매체를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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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매체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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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료를 보는 방식으로 일반그림, 양각그림, 확대그림, 음성그림해설 중 학생에게 적합한 그림(주/보조)매체를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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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읽기매체평가
- 목적
① 학생이 오독없이 편안하고 빠르게 읽을 수 있는 최소확대글자크기(=결정적글자크기)를 찾기+학생의 선호도·특성· 고려·정서 등 고려
② 최종적으로 읽기방식으로 점자, 확대글자, 음성 중 학생에게 적합한 읽기(주/보조)매체를 결정
*10분 이상 읽으면 안피로가 심한 경우, 점자를 주매체로 사용하며 확대글자나 음성자료를 보조매체로 사용하는 것을 고려
- 평가 방법
최적의 묵자 읽기 환경을 조성하여 읽기유창성평가와 읽기지속성평가 실시
근거리시력검사는 단지 학생이 3/5이상 읽을 수 있는 최소글자크기를 측정하나 읽기시력표는 다양한 글자크기로 이루어진 문장들에 대한 읽기속도를 측정하여 결정적글자크기를 찾을 수 있다.
← 문장형 읽기시력표 사용
· 간편문장읽기시력평가: 교사가 주관적으로 읽기속도를 판단하여 읽기속도 저하 직전의 글자크기를 찾음/ 간편 but 정확도↓
· 단락문장읽기시력평가: 녹음기로 다시 들으며 단락별 읽기소요시간 측정 / 객관적(정확도↑) but 시간 오래 걸림
{특수한 교육활동영역 평가(ECC에 대한 평가)}
= 확대핵심 교육과정(expanded core curriculum:ECC)=확대중핵·기본 교육과정
: 시각장애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독립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습득해야하는 지식과 기술로 구성된 교육과정, 일반교육과정에 시각장애를 고려한 교육과정을 포함해 확대한 교육과정
⇒ 평가 → 각 영역에 대한 지도의 필요성 결정 or 지도할 기술과 단원내용 결정
- 「OSERS」의 제안을 받아들인 IDEA 제시 조항
보상기술
(학업) |
시각장애인이 교육에 쉽게 접근하도록 돕는 기술
시기능의 정도, 중복장애의 영향, 학업수행과제에 따라 선택 |
영역) 점자 읽기·쓰기, 일반글자쓰기, 컴퓨터 자판사용, 큰 문자와 광학보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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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능적 기술 |
(사회에서 일하며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개인적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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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 개념발달, 추리력, 촉각기술, 운동발달, 공부기술, 청해기술, 의사소통, 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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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향정위와 이동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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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발달과 신체 및 환경개념~특정 방향정위와 이동기술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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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상호작용)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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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고립과 성인으로서의 자기만족·실현 간 차이를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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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일상)생활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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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적 삶을 위한 모든 과제와 기능 ←참여수준, 독립정도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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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 위생관리, 요리, 세탁, 금전관리, 시간관리, 조직화의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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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크리에이션/여가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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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이 좋아하는 움직임·촉각·청각 정보수집하여 학생이 중점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활동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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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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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공학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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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능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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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조건에서 시각정보를 사용·해석할 수 있는 방법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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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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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때부터 실시, 직업인식·탐색·준비와 배치활동 등을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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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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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결정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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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요구·선호·능력의 변화를 고려한 부모와 양육자의 장래환경결정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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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점자평가 = 점자읽기와 쓰기의 정확성과 속도 평가/ 읽기이해도 평가 등
(2)보행평가
(3)일상생활평가
(4)저시력평가
(5)보조공학평가
┏보조공학사용요구평가: 읽기, 쓰기, 컴퓨터 사용, 스마트폰 사용 장면의 어려움여부와 적합한 기기유형 결정
┗보조공학사용능력평가: 결정된 유형의 기기 사용능력을 확인하여 보조공학기기 사용교육의 실시여부결정
(6)대인관계 및 학교생활적응평가 ⊃ 학교환경/ 교우관계 평가
(7)진로 및 직업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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