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과 관련된 기본개념
시각기술
|
(visual skills) 시력∙시야∙대비감도∙색각 등을 실제로 활용하는 기술
|
||
유형
Hall&Bailey |
단계적
|
||
시각적 요소
|
주시하기, 추적하기, 시선이동하기, 주사하기, 추시하기
|
||
인지적 요소
|
점검하기, 변별하기, 맞추기
|
||
운동 요소
|
몸을 사물 쪽으로 돌리고 다가가기, 사물에 손 갖다 대기
|
||
|
|||
지도시 유의사항
|
- 첫 기술X → 두∙세 번째 기술 없을 수도! ∴시각시술을 형성할 수 있는 시각적 단서를 강화한 환경을 구성하여 체계적 지도
- 시각적 단서를 점차 줄여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실시! 생활공간에서 평가, 광학보조구 사용 |
||
시기능
|
생활 속에서 시각을 사용하는 능력, 교사는 시기능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을 구성
|
||
시효율
|
(visual efficiency) 시각과제를 쉽고 편안하고 시간을 적게 들여 수행하는 것
|
||
시지각
|
눈을 통해 들어온 감각정보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과정/ 과정: 지각적군집, 지각적분리, 지각처리
|
<Corn의 시기능(시효율) 모형(1986)>
<아동능력>
|
<시각능력>
|
<환경요인>
|
|||
인지
|
지능/문제해결력/의사소통/개념발달/기억/경험
|
시력
|
근거리/중간거리/먼거리
|
색상
|
채도/색깔/광도
|
감각통합
|
청각/촉각/미각/후각
(=다양한 감각들을 정보들을 조직화·해석하는 능력) |
시야
|
중심시야/주변시야/한쪽시야
|
대비
|
강도/색조/색상
|
지각
|
부분∙전체/전경∙배경/시각통합/순서
|
안구운동
|
수직·수평·대각선운동/신체중심부지나기
|
시간
|
빈도/속도/거리
|
심리적 구성
|
사회능력/정체성/자존감/주의집중/동기/정서적안정
|
뇌기능
|
지각/인식/연합/수정체형태/동공크기
|
공간
|
윤관/크기/복잡성/형태/시각적혼잡
|
신체적 구성
|
건강/반응시간/지구력/체력/근긴장도/운동발달
|
빛지각과 색각
|
암순응∙명순응/색광안정성/색상
|
조명
|
스펙트럼범위∙위치/빛세기/
|
*저시각 아동을 위한 시각 교육접근(프로그램) (Corn의 시기능 훈련방법)
1수준: 시각 자극 접근 "질 높은 시각자극을 제시해주자!"
뇌에서 시각 자극을 인식하는 것. 시각자극이 시각과정(반응, 행하기)의 일부가 되도록!
단계 ㉠빛이 있는지 없는지 판단
㉡사물이 있는지 없는지 파악
㉢움직이는 대상을 머리를 움직이거나 눈을 움직여 추적하기
㉣눈으로 본 대상으로의 접근
2수준: 시효율 접근 "복잡한 시각과제를 제시해주자! "
시각 자극을 해석하는 것을 돕는 것으로 시각적 잠재력을 최대화하는 것
지도 ㉠시각 자극의 유형을 구별하고
㉡대상의 윤곽과 세부적인 부분들을 알아보며
㉢이차원의 그림·상징들에 대한 학습
3수준: 시각 활용 접근
저시각을 향상시키는 데 아동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돕는 것
구성: 광학․비광학 보조구 사용/ 시각 환경 수정/ 시각 사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법
아래 블로그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특수교육학 > 시각장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각장애 4. 교육과정과 교과지도 9) 교수적합화와 일반교과지도 (2) | 2024.12.11 |
---|---|
시각장애 3. 시각장애 아동교육 7) 보조공학과 학습환경 (3) | 2024.12.11 |
시각장애 2. 시각장애 아동의 발달과 평가 5) 교육평가(시력검사, 시야검사) (1) | 2024.12.11 |
시각장애 1. 시각과 시각장애 3) 시각장애 분류(원인과 진단) +기능적 의미 (0) | 2024.12.11 |
[특수 임용 서브] 시각장애 1. 시각과 시각장애 1) 시각에 대한 이해 (1) | 2024.1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