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시각과 시각장애
제1장 시각에 대한 이해
제2장 시각장애에 대한 의미
제3장 시각장애 원인과 진단 +기능적 의미
제2부 시각장애 아동의 발달과 평가
제4장 시각장애 아동의 발달과 평가 (생략)
제5장 시각장애 아동의 교육평가
제3부 시각장애 아동교육
제6장 시각장애교육의 역사와 교육체계
▶ 교육원칙과 교육방법
- 교육원칙: 장애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기교육,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교육, 보상감각활용, *경험학습, 시각장애를 고려한 교육과정 적용
*경험중심 프로그램(Lowenfeild, 1981)의 원칙 ★
① 구체적 경험학습 ←방법 사물, 상황자체를 직접관찰 or 대체해 줄 수 있는 모형으로 경험
② 통합적 경험학습: 사물과 상황을 총체적으로 경험
← ┏잔존감감(특히, 촉감)으로 확인하는 부분마다 정보를 전체로 통합하는 경험제공
┗교수단원학습 계획 시, 학습주제와 실제 생활경험을 연관
③ 활동중심의 경험학습: 스스로 직접 실행하는 경험을 통한 배움
제7장 보조공학과 학습환경
1. 보조공학
▶ 컴퓨터/ 제어판
- 컴퓨터의 기능
- 음성합성: 해당 줄이나 단어에 커서를 놓으면 그 문장이나 해당 메뉴를 읽어주는 기능
- 점자 워드프로세싱: 워드 프로세서를 통해 입력한 내용을 점자프린터로 출력하는 기능
- 문자인식: 문자인식 프로그램과 음성합성을 이용,, 문서→음성, 확대문자, 점자/촉각자료로 변환
- 음성전환: 인쇄물→음성으로 변환
- 음성인식: 음성인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관련 명령어를 실행
+‘돋보기기능’ 확대비율 500%까지 조절 ⊃전체화면확대/ 렌즈화면확대/ 도킹화면확대(화면 가장자리에 확대된 내용 보여줌)
- 제어판
‘마우스’
- 마우스 포인터의 색과 크기 변경: 포인터 속도를 보통보다 느리게 하여 마우스 움직임의 추적을 편하게
- 횔 기능 조절을 통해 휠의 1회 회전 시 스크롤할 양을 줄여 정보 추적을 편하게
‘내게 필요한 옵션’
- 고대비 옵션, 커서 옵션으로 커서의 깜빡이는 속도를 느리게, 너비를 넓게
- 마우스 움직임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숫자 키보드로 마우스의 포인터를 움직이게 할 수 있는 마우스 키 사용을 활성화
‘음성’
- 텍스트 음성변환, 즉 음성합성에 적용할 음성, 속도, 기타 옵션을 조정
→시각적 디스플레이 최적화
┏내레이터: 화면의 모든 텍스트를 소리 내어 읽어줍니다.
┗오디오 설명 켜기: 비디오에서 발생하는 상황에 대한 설명을 듣습니다(가능한 경우).
▶ 맹학생을 위한 보조공학
· 음성합성장치(음성변환출력기): “하드웨어” 텍스트정보를 음성으로 출력 +TTS(text to speech)도 같은 기능 +스피커나 헤드폰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외부 연결장치O
· 화면읽기프로그램(screen reader): “소프트웨어” 모니터 화면의 내용을 문자정보로 변환
· 광학문자인식프로그램(optical character recognition:OCR): 묵자 인쇄 자료를 이미지스캐너로 받아들여 편집이 가능한 텍스트 파일로 변환시키는 프로그램
· 광학문자판독기: OCR기능으로 판독된 문자를 문단·문장·줄·단어 등으로 간편하게 선택하여 읽어줌
· 옵타콘: 맹학생이 일반 묵자를 읽을 수 있도록 소형 촉지판에 있는 핀이 문자 모양대로 도출되어 읽을 수 있게 해주는 장치, 일반 인쇄물이나 비디오 디스플레이에도 자유자재로 접근O *단점: 느린속도, 훈련과 연습 필요
· 점역 프로그램: 워드로 작성한 컴퓨터 텍스트 파일을 점역파일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점자프린터로 출력)
· 점자정보단말기(braille note taker): 6/8점의 점자 키보드를 이용한 입력과 점자 표시장치·음성을 통한 출력이 되는 컴퓨터시스템이 내장된 휴대용 정보통신장비
- 워드프로세서, 주소록, 녹음, 인터넷 기능, 나침반·GPS수신기→보행내비로 사용
- 전자점자(무지점자)활용 → 읽기점과 찍기점이 동일, 종이를 사용하지 않고 점자 알 크기의 핀이 표면으로 놀라오는 점자
+일반학생의 노트북과 같이 워드프로세스 기능과 음성출력, 점역 및 역점역, 인터넷, 텍스트 파일의 생성이 가능한 것으로 종이가 필요 없는 점자기이다.
· 전자점자기(electronic brailler): 무지점자기, 재생가능한 점자기) 노트 필기용 기기로 대치되는 중
· 점자타자기: 점자판보다 2배 빠름 , 소근육 운동을 덜 필요로 함, 점자를 쓰면서 읽을 수 ∴처음 점자읽기 학습에 매우 중요, 효과적인 점자 학습
· 음성출력장치: 묵자로 된 정보→음성으로 변환
- 보이스아이 = 2차원 바코드 심벌로 저장된 디지털 문자정보를 자연인에 가까운 음성으로 출력, 사전에 제작된 보이스아이 심벌(책 두 페이지 분량의 정보 저장)을 스캔장치로 보이스아이전용 음성출력 하드웨어나 컴퓨터에 연결하여 출력
· 데이지도서: 일반활자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표준화된 형식의 디지털도서, 텍스트녹음점잪파일 등을 포함, 국가대체자료 시스템(DREAM)에서 얻음
+ 점자·녹음·점자도서, 점자프린터, 점자판
+ 하드웨어: 일반문자 프린터, 점자프린터, 스캐너, 음성변환출력기, 전자점자재생기, 점자정보단말기
소프트웨어: 점역프로그램, 화면읽기 프로그램, 화면확대 프로그램, 광학문자인식 프로그램
▶ 저시각 학생을 위한 확대법 종류
· 상대적 거리 확대법: 물체와 눈의 거리를 가깝게! ~눈손상X, 안구피로·근육긴장 유발할 수! 책받침대·읽기보조기구 사용
· 상대적 크기 확대법: 물체의 실제 크기를 확대
· 각도 확대법: 여러 종류의 렌즈를 사용 ex)확대경, 망원경 (광학기구)
· 투사 확대법: 필름, 슬라이드 등을 스크린에 투영, 스캔-확대-투사 ex)빔, 확대독서기(CCTV), 텔레비전, 컴퓨터
{광학기구}
① 확대경
: 근거리 시력을 주로 사용하거나 중심시야에 암점이 있는 경우 도움, 배율은 근거리 시력검사 결과에 기초하여 결정
*눈과 확대경 사이의 거리*
- 배율에 영향X (물체가 확대경을 통과한 후에는 평행광선의 형태로 눈까지 전달)
- 시야에 영향 : 가까워지면 시야는 넓어지고/ 거리가 멀어지면 시야는 좁아짐
*확대경과 물체 사이의 초점거리 구하기*
※ 디옵터(D)= 100cm·1m/ 초점거리
- 굴절력=디옵터 (1X=4D), 볼록렌즈는 양수(+), 오목렌즈는 음수(-)
- 배율이 클수록 빛의 굴절은 커지고 초점거리는 짧아짐, 시야도 좁아짐
- 초점거리 맞추기: 확대경을 물체에 대었다가 천천히 들어 올리면서 초점맞춤, 물체와 평행을 이루도록 함
[분류]
- 손잡이형 확대경
대상물과의 거리가 초점거리와 일치할 때 최대의 배율 ∴초점거리를 고정시켜야!
수전증이나 상지 근육 운동 장애가 있는 경우, 초점거리 인식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사용이 어려움
- 스탠드 확대경
장점: 확대경과 자료와의 거리가 일정하게 유지, 굴절률 높음, 독서용 안경과 동시에 사용 가능
수전증, 근육운동이 제한적이거나/ 초점거리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 학생에게 유리
단점: 굴절률 높음 → 시야가 극도록 좁은 학생에게 부적합
- 플랫베드 확대경
= 반구형의 초점이 고정된 확대경 자료 위에 올려놓고 밀며 사용
빛을 모으는 성질→높은 조도의 조명이 필요한 학생에게 유용
but 스포트라이트 같은 직접 조명은 눈부심을 유발(형광등O)
장점: 빛을 모으고 상의 일그러짐X
단점: 시야가 좁음, (손잡이형·스탠드 확대경보다) 비교적 무거움
- 막대 확대경
= 긴 막대 모양의 확대경으로 읽는 줄 위에 놓고 사용할 수 있어 편리
+읽던 줄을 놓치지 않게 하는 효과 but 확대배율은 낮은 편
- 안경장착형 확대경
장점: 두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읽기와 쓰기 동시에 가능
확대경과 책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사용할 수 있음
플라스틱 재질로 가벼움, 이중 초점 렌즈와 함께 유지O
② 망원경
- 원거리 시력 교정용+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줄여줌
- 망원경 배율은 [목표원거리시력/현재원거리시력]을 기초로 결정
“⑴배율이 높을수록 ⑵망원경과 대상물체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시야가 좁아짐“→ 물체의 움직임이 과장되거나 공간적인 판단이 어려움
- 망원경구조: 접안렌즈-경통-대물렌즈(대물렌즈 직경이 크면 렌즈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증가시켜 높은 조도를 확보O)
※ 망원경 훈련시 고려사항
- 저배율 → 고배율 단계적 적용, 특히 시야결손이 심한 경우 더 낮은 배율의 기구를 적용
- 안경 착용 시 (눈과 망원경 사이의 거리가 멀어져) 시야 좁아짐
- ┏초기 →사용하지 않는 쪽의 눈을 차폐, 짧게 자주, 단순한 장소, 정지한, 대비가 잘되는 큰대상물
↳후기 →양 눈을 모두 사용, 점차 훈련시간 늘림, 복잡한 장소, 움직이는, 대비가 낮은 작은대상물
for (성공경험→)동기유발 +훈련활동은 동기유발이 일어날 수 있는 의미 있는 활동으로 선정, 적절한 조명을 제공하여 시력 감소 예방
▶ 망원경 사용 훈련단계
① 망원경 기초 이해하기
② 바른 자세와 잡기
③ 목표대상 위치찾기 with나안·안경
④ 목표대상 고시하기 with망원경 초첨을 맞추고 유지
⑤ 목표대상 식별하기: ③과 ④를 연속적으로 하여 물체의 정체를 확인
⑥ 목표대상 추시하기: 정지된 목표물의 윤곽선 따라가기
⑦ 목표대상 추적하기: 움직이는 목표물을 시각적으로 따라가면서 정체를 확인
⑧ 목표대상 주사하기: 환경에서 특정 목표물을 찾기 위해 목표물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계 사이를 체계적으로 훑기
⑨ 기술의 적용과 통합: 실제 보행장소와 활동에서 지속적인 훈련과 평가가 이루어짐
[분류]
- 단안용 망원경: 일반적으로 휴대가 용이하고 다양한 거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변초점식(경통돌려 초점조절)이 널리 사용, 양안시력이 다르다면 좋은 쪽 눈으로 단안 망원경 사용
- 손잡이형 망원경: 짧은 시간 동안 원거리 물체를 보아야 하는 시작업에 적합, 대부분 단안용, 도로 표지판, 버스 노선표, 마트에서 물건 찾기, 즉 목표확인에 적합+저시력 학생의 보행에 크게 도움
- 클립형 망원경: 안경에 부착해서 사용, 렌즈가 눈을 덮어 활동적인 작업 시 사용 어려움, 대부분 단안용-사용 눈으로는 원거리 작업, 다른 눈으론 근거리 작업 시 유용 ex) 칠판보고 노트필기
- 안경장착형 망원경
장점: 양 손을 자유롭게 사용, 망원경을 항상 사용해야하거나 움직이면서 사용할 경우에 효과적
단점: 소형이라 시야가 협소, 익숙해지기가 어려워 사용훈련이 필요
- 전시야형 망원경: 안경의 중앙에 망원경 장착, 상대적으로 조금 더 넓은 시야를 확보
장점: 일정한 거리에서 특정 작업에 집중할 때 효과적
단점: (시야를 가리고)렌즈로만 봐야해서 주변 공간·사물 인식이 어려워 보행 시 사용 어려움
- 쌍안경: 넓은 시야와 높은 배율을 제공 but 무겁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하기는 무리
- 역단안경(=리버스안경): 물체를 축소하여 시야가 좁지만 중심시력이 좋은 시각장애 아동에게 도움
③ 시야확대보조구: 대상물을 축소시켜 시야를 확장
④ 흡광안경(채광안경)
- 황색렌즈 흡광안경: 대비효과↑
- 회색렌즈 흡광안경: 눈부심 방지
{비광학기구}
- 확대도서
단점: 단어와 절을 한 번에 보기 어려움, 읽는 속도 느림, 확대보조구 사용 시 제본되는 글자를 읽기 어려움
+ 확대교과서: 책이 커서 운반하거나 다루기가 어려움, 그림들을 일반적으로 흑백으로 되어있어 원본보다 선명도가 뒤떨어짐 +원래 작은 글자들은 확대 후에도 10포인트보다 작음
- 독서보조판(typoscope)
① (시야가 좁아져) 읽던 줄 상실할 수 있는 문제 예방 ex) 황반변성, 녹내장
② 대비 증가
③ (자료의 빛반사로 인한) 눈부심 감소
- 쓰기 보조
- (줄 없으면) 쓰기보조판 사용하여 심이 굵은 펜으로 줄을 맞춰 쓰도록 함
- 쓰기자세의 피로와 통증을 줄이기 위해 책상의 높이를 조절하거나 기울기가 조정된 책상 사용
- 조명 (저시각정보센터 조명지침 2004)
- 전체+부분조명제공, 양쪽에서 조명제공(그림자 안 지게), 측면에서 조명제공(정면-눈부심)
- 건물 내 모든 방은 조도를 고르게 유지하여 이동과 빛 적응에 불편↓
- 쓰기 시 사용하는 손의 반대편에서 조명제공, 눈부심 방지위해 전등 덮개는 눈높이의 아래
- 쓰기를 할 때는 그림자가 지지 않도록 사용하는 손의 반대편에서 조명 제공
- 책상은 창문을 등지고 앉도록 함, 복도와 계단에 조명을 설치하여 벽, 바닥, 계단, 난간 등에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함
+KS - 교실·복도·계단·승강구 최저: 300LX ~ 표준: 400LX ~ 최고: 600LX
┏ 백색증, 수정체 중앙부 백내장, 무수정체안, (황반부)망막박리, 무홍채안- 조도가 낮은 환경 선호
┗ 고도근시, 반맹, 시신경 위축, 수정체 주변부 백내장- 조도가 높은 환경 선호
- 노란색 선글라스/노란색 아세테이트지: 책 지면 위에 올려놓으면 대비↑→컬러인쇄물이나 묵자가 더 잘보이는 효과
- 독서대: 눈과 읽을 자료와의 거리를 조절하여 피로↓, 학생의 눈이 독서대에 올려놓은 책의 중간정도에 오도록 조절
{전자장비}
▶ 확대독서기 (CCTV)
- 카메라를 통해 상을 100배까지 확대, 컬러·흑백·역상모드 지원, 초점조절장치가 있어 작동이 쉬움, 컴퓨터 모니터 및 TV에 연결O, 배율조절, 모니터밝기조절, 색상대비조절, 마커기능, 화면캡쳐
- 글자의 크기, 색상, 밝기, 명암을 조절할 수 있어 책을 읽을 때 도움)
- 더 선명한 대비로 많은 과제를 수행하고 오랜 시간 쓰거나 읽어야 할 경우 이용하면 좋음
- 눈의 피로를 고려해 30분 사용 후 눈의 피로를 풀도록 함
- 탁상용: 단순 읽기 기능용/ 휴대용: 망원경+메모 기능용으로 개발
+고배율의 확대가 필요한 중도저시력학생은 확대경보다 CCTV가 더 유용할 수있다.
▶화면확대 프로그램
- 컴퓨터 화면의 문자, 그림 등을 확대·보정하여 보기 쉽게 변환해 주는 프로그램
- 확대·반전, 색·명암·농도조절, 반짝임 속성, 화면출력 문자정보의 음성출력까지O
- 모니터의 특정 부분이나 전체를 확대해서 볼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
2. 학습환경
- 자리배치/ 칠판·화이트보드사용/ 학습활동도움/ 학습자료
- 이동권 확보~출입문을 완전히 닫거나 열어두어 모서리에 다치기 않도록 배려(∴ 여닫이보다는 미닫이문이 적절)
- 평가: 점자문제지는 교정시력 0.04이하, 시야가 10도 이내인 학생
- 확대문제지: 교정시력 0.04이상+0.3미만 학생에게 제공(18/20P)
- 맹학생: 1.5배, 저시각학생: 1.2배 시간 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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