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시각과 시각장애
제1장 시각에 대한 이해
제2장 시각장애에 대한 의미
제3장 시각장애 원인과 진단 +기능적 의미
제2부 시각장애 아동의 발달과 평가
제4장 시각장애 아동의 발달과 평가
제5장 시각장애 아동의 교육평가
제3부 시각장애 아동교육
제6장 시각장애교육의 역사와 교육체계
제7장 보조공학과 학습환경
제4부 교육과정과 교과지도
제9장 교수적합화와 일반교과지도
1. 교수적합화의 목적과 필요성
: UDL기반, 중재보단 예방의 측면
2. 개념 수정
┏ 수정: 학습수준·내용·수행기준에 변화 ex) 학생에 대한 (학업적·사회적) 기대, 교수방법
┗ 조정: 과제제시형태·반응형태·시간·환경·일정의 변화 ex) 교수방법, 교육자료
3. 교수적합화 모형
4. 교수적합화의 실제
1) 학생에 대한 기대
2) 교육과정
3) 교수방법
4) 교육자료 ← 최소제한자료 원칙 (Holbrock&koening, 2000)
*자료수정은 일반 환경에서의 학습에 필요한 기술들을 개발시키는 최후의 수단이어야 함!
▶ 시각자료
· 확대글자본(확대도서)
※ 제작유의점: 18포인트 (최소 16pt, 24pt는 넘지 않도록), 정자체, 굵은 글자, 줄 간격(1.5배, 180-200%), 자간 고려(너무 좁으면 시야결함 있는 경우 읽기 어려움), 쪽 여백 약 3.8cm(2.5이하cmX), 짙은 바탕에 옅은 색상의 글자가 인지하기 쉬움, 광택 있는 재질X
- 확대자료의 종이크기가 크면 휴대나 손으로 다루기가 어려우며 넓은 시야를 요구하므로 A4정도 크기가 적절
- 요구되는 확대가 큰 경우, 큰 종이를 사용하기 보단 원본자료를 여러 페이지로 분리
- 강조 시 밑줄 선보다는 진하게or형광펜 기능
+교재의 확대: 7-10 글자를 읽을 수 있도록 확대수준과 읽기거리를 조정할 것
· 확대그림
- 내용·개념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자료가 아니면 생략가능/ 원본의 형태·내용·채색 등을 수정가능/ 내용이해와 관련 없는 요소 생략, 관련요소 확대 가능
- 원본이 복잡한 경우, 여러 개로 나누어 확대
- 그림 아래 설명글을 확대그림 위로 재배열하여 그림내용을 먼저 이해하고 그림을 살필수 있게 함
- 그림 속에 글자가 있는 경우, 고대비 글상자or글자를 밖으로 빼내어 제시
▶ 촉각자료(양각그림)
* 촉각자료제작의 기본원칙
① 볼록한 점, 선, 면을 사용하여 촉각으로 명확하게 식별하도록 제작
② 복잡한 자료의 불필요한 부분들을 생략·단순화 (주요내용과 연결, 중요한 환경 구조물 중심으로 단순화, 핵심강조, 불필요한 내용 생략)
③ 자·각도기를 사용하여 (왜곡 없이) 선의 길이·각도를 정확하게 측정
④ 제작 후 교사가 눈을 감고 손으로 직접 완성도 평가 및 수정
⑤ 학생의 연령, 인지, 언어, 소운동 기술수준, 교과지식과 이해정도를 고려하여 개인수준에 맞게 제작=개별화
* 점자 그림 자료와 비교하여 점자로 표현하기 어려운 도형·그림 등에 대한 정보를 보다 구체적으로 제공
· APH(촉각자료 제작 지침)
- 양각그림의 크기는 양손으로 확인할 수 있는 크기(30*30)가 적절
- 형태를 단지 양각선 만으로 나타내기 보단 양각면 형태로 제시하면 대상을 더 잘 지각 할 수 있음
- 모든 그래픽 기호를 특정 쪽 위치에 설명·정의, 그래픽의 주요 특징을 구체화
- 복잡한 원본그림의 분리
┏ 전체-부분방식: 전체를 2개 이상의 부분양각그림으로 나누어 제작
┗ 단계별 방식: 그림의 전체윤곽과 세부내용으로 나누어 제작
+ 그림의 분리점(분리선)을 명확하고 도드라지게 표시, 논리적인 분할이어야 함, 각 부분을 잘 나타내는 제목을 다시 붙여야함
* 유도선(안내선 lead line)
┏ 유도선은 최후의 수단으로만 사용해야 하며, 대안으로 기호나 주석, 유의표시를 사용 (화살표로 사용X)
┗ 사용해야할 경우, 양각선은 그래픽에서 사용된 양각선과 차이가 있어야 하며, 촉각적으로 구별되어야 함
· 입체모형
- 약도나 평면촉각지도보다 시각장애인의 방향정위를 촉진하는 데 더 유용
- 직접 만져보고 경험하기에는 너무 크고 복잡하며 위험한 사물·환경 등에 대한 개념 촉진 ex)주상복합건물, 고가도로, 도로표지판, 나들목
- 실물과 동일한 것이 가장 바람직하나 현실적으로 개념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속성이 포함되도록 실물을 축소하여 제작
▶청각자료(음성자료)
- 장점: (점독에 비해) 빠른 속도, 독서시간↓ 묵독이나 점독이 어려움이 있는 학생에게 중요한 학습 수단, 듣기는 말하기, 읽기, 쓰기의 발달에 도움이 됨
- 단점: 표⋅차트⋅그림 등의 전달이 어려움
- 자료 통제의 어려움(낭독자에 의해 정해짐)
- 참조의 어려움(들은 내용을 다시 듣거나, 건너뛰기, 자세히 분석하거나 원하는 장을 찾기 어려움
청각적 수정이 적절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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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으로 방대한 양의 정보를 얻는 것이 목표, 텍스트로 되돌아가야 하는 경우가 적은 자료
(건너 뛸 필요 없이) 계속 이어지는 자료, 서법과 어형변화에 대한 지식이 중요한 자료 |
청각적 수정이 부적절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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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기술의 개발이 목표, 폭넓은 참조가 필요한 쓰기자료, 점자자료가 부적합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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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녹음도서제작지침 (녹음시 지침) for정보격차 줄이기
- 2인 1조-낭독/ 모니터링
- 책 전체의 위계를 알 수 있도록 책의 부⋅장⋅절 그리고 순서를 나타내는 숫자는 물론 책의 제목, 출판사, 출판 연월일, 트랙의 수, 문장부호 등도 녹음
- 쉼표·마침표 같은 구두점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듣기 가독성과 이해도를 돕기 위해 생략
- 외국어: 발음+철자 / 한문: 발음+글자의 토나 낱말의 뜻
- 페이지 바꿀 때는 읽던 문장을 완전히 다 읽은 후 다음 페이지 읽음
- 제시된 주요 사항을 확인하고 단어들을 정확하게 발음하기 위해 사전에 자료 읽기
- 품질이 좋은 녹음기와 테이프를 사용, 조용한 장소에서 녹음
- 녹음을 시작하기 전에 자료의 출처를 확인시켜 줌
- 그림⋅표⋅차트에 대해 완전히 이해한 뒤 간단한 설명+ 실물모형⋅촉각자료로 보안
- 오디오 인덱싱: 쪽, 장, 단락 등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소리신호 녹음 +중요한 부분을 (찾을 수 있도록) 표시O
⤷ 톤 인덱싱= 높은 주파수“삐”/ 보이스 인덱싱=음성
톤인덱싱 장점: 청각자료의 쪽⋅장⋅단락 등을 쉽게 찾을 수+사용자가 중요한 부분표시O
+
- 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일정한 규칙에 따라 이름을 붙임
- 한 챕터를 한 개 파일로 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60분 넘어가면 2개로 저장
- 로마자=단원, ‘1.1.1‘=’1장 1절 1’, 문장 중 주가 나오면 ‘주석시작-내용-주석 끝’
- 괄호 짧으면 괄호 밖으로 배치하여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만들어 읽고 괄호 길면 ‘괄호열고-내용-괄호닫고’
┏ 표를 읽을 경우, 각 항목을 어떤 순서로 읽을지 알려준 후 항목별 내용을 읽음
┣ 원그래프: 현재 몇 시 방향에서 시작하여 시계or반시계방향으로 항목과 비율을 읽어줌
┣ 막대그래프: 가로축, 세로축 제목 읽고 가로축 항목별로 세로 축 크기를 설명
┗ 선그래프: X축,Y축→X축,Y축 범위와 간격→각 좌표의 점을 X축,Y축 순서로 읽음, 이때, 각 그래프의 변화경향성(감소, 증가)을 설명
* 점자교과서
- 일반 교과서의 쪽수를 사용하나 여러 장일 경우 a, b, c의 순으로 덧붙임 ex)1, a1, b1, c1 등
⇒ 일반교사에게 점자번호와 일반교과서의 쪽수를 사용하는 방법 가르침, 학생이 해당 쪽수가 있는 권과 쪽을 찾을 수 있게 도움
- 용어목록을 책상 위에, (점자 사용하지 않는 이들의 도움 받기 위해) 일반교과서의 사본 제공 - 선반에 세워서 보관 +서머폼(thermoform)방식- 플라스틱 용지에 열로!
5. 일반교과지도
▶계산법 가르치기
· 지산법: 손가락 사용, 오른손=일의 자릿수/ 왼손=십의 자릿수, 주판 사용 전 손만을 사용해 계산할 수 있어 간편
but 계산 중간과정에 답을 쓸 수 없음 (답 쓸 때까지 기억해야), 99이상의 수 표시 어려움
· 암산법
① 수의 재정렬 23→20+3
② 숫자 순서 바꾸기
③ 숫자의 형식 바꾸기
④ 계산하기 쉽게 숫자 변화시키기 29→30-1
· 음성계산기
- 사칙연산을 다 배우고 수학개념을 모두 익힌 것을 확인한 후 지도
- 검산 수단으로 사용 why? 계산과정X, 의존해 암산능력 감퇴시킬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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