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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시각장애

시각장애 4. 교육과정과 교과지도 11) 방향정위와 이동성

by 깐딴이 2024. 12. 11.

 

제4부 교육과정과 교과지도

제9장 교수적합화와 일반교과지도

제10장 점자

 

 

제11장 방향정위와 이동성

 

┏방향정위: 잔존 감각을 활용하여 주어진 환경에서 자신의 위치를 설정하는 능력

┗이동: 잔존 감각을 활용하여 한 장소에서 목적지까지 독립적이며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품위 있게 이동하는 것

 


3. 방향정위 지도

 

▶ 인지과정

: 단계들은 상호관련이 있으며 동시에 활용될 수, 순환적 반복 → 인지지도 형성

① 지각: 시․청․후․촉각과 근육감각을 사용하여 환경정보 수집

② 분석: 수집된 지각정보들을 분석/ 정보의 일관성, 익숙도, 정보제공출처, 정보를 얻어내는 감각의 유형․강도에 따라 분류

③ 선별: 출발점에서 목표까지 방향정위 하는데 가장 적합하게 여겨지는 정보만을 선별

④ 계획: 선별된 정보들을 기초로 이동계획을 세움

⑤ 실행: 이동계획을 실행

 

 

▶ 기본요소

 

◾ 지표 (landmark)

: 친숙한 사물, 소리, 냄새, 온도 또는 촉각단서들로 재확인하기 쉽고 항상 활용가능, 보행자에게 환경 내의 특정위치를 알려주는 지각적 특성

조건) 일정기간 고정/ 특정 환경의 고유한 특징을 드러낼 것/ 쉽게 인지될 것

인지의 용이성→ 1차 랜드마크: 보행경로에서 반드시 인지되는!/ 2차 랜드마크: 놓칠 수도 있는!

*교실환경에선 앞문, 뒷문, 창문보다 칠판이 환경의 고유한 특성을 잘 드러내기 때문에 참고점으로 활용하기 적절한 지표

 

 

◾ 단서 (clues)

: 청각, 후각, 촉각(온도), 근육감각, 시각자극물로 위치파악과 이동방향을 결정하는 데 쉽게 활용

보행의 특정 순간에 그 공간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감각자극 ex) 발자국/말소리, 음식점에서 나는 음식 냄새, 창문으로 들어오는 빛

※지표와 단서의 구분은 지속적 활용가능성!에 따라

 

 

◾ 정보점 (information points)

: 다른 사물의 특징과 결합하여 보행자의 정확한 위치를 알려주는 것, 고정되어 있으나 단독지표X(→지표로 발전 가능성O)

랜드마크와 같이 결합하여 방향정위를 형성하는데 유용

ex) 손잡이가 없는/있는 계단, 소화전이 비치되어 있는 엘리베이터(지표)는 건물의 남쪽 복도라는 것을 알려주면 이때 소화전정보점

 

 

기준위치 (frames of reference)

: 환경·사물에 대한 (위치)정보를 표현하는 데 사용하는 기준=인지지도 형성의 기초

 

· 자기중심 기준위치

: 자신의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지각·기억·활용하는 것, 자신과 사물과의 관계

← 순차적 학습전략-가까운→먼 거리 사물과의 관계 지도, 신체일부에 그림 그려주기

*등에 지도를 그려주면 환경 내 특정 위치를 기준으로 사물들 간의 관계와 위치, 방향의 일관성 유지O

 

· 사물중심 기준위치

: 환경 내 사물 간의 거리, 방향, 위치 등을 지각·기억·활용하는 것 ← 촉각지도, 나침반 방향, 점 칸의 점 번호 등을 활용

┏ 지표 중심 정보: 방향정위의 위치 또는 특정 장소에 대한 고유한 특성 정보 (=랜드마크)

├ 극 중심 정보: 북극을 중심으로 장소와 사물간의 방향을 기술하기 위해 동서남북을 사용하는 것

┗ 지도 제작 중심 정보: 바둑판형, 건물형태, 번호체계 등을 사용하여 장소와 사물들 간의 위치를 구체화

ex) “바둑판형의 도시환경에서(지도제작 중심 정보) 북쪽을 향해 걸었더니(극 중심 정보) 약간 경사진 도로 끝에 점자 블록(지표 중심 정보)이 있어 길을 건넜다.”

 

 

인지지도 (cognitive map)

: 환경의 공간구조나 사물의 위치와 공간관계에 대한 정신적 이미지(표상)

사물중심 기준위치에 따라 랜드마크, 보행경로, 사물들 간의 거리·방향을 표상화, 독립보행에 필수적

*새로운 교실 환경에서 방향정위를 습득한 근우는 친구들과 사물들의 위치, 사물들 간의 거리를 인지적으로 형상화하게 됨으로써 교실에서 독립적이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이때 근우는 교실 환경에 대한 인지지도를 형성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경로 인지지도
: 출발지점과 목표지점을 연결하는 경로에 대한 표상/ 보행을 위해 환경 전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인 것은 아님
총체 인지지도
: 특정 환경 전체 및 환경 내 사물들 간의 위치 관계 등에 대한 인지적 표상/ 상황에 따라 다양한 경로를 선택할 수 있음
* 촉진전략
①자기대화- 학생이 보행과정을 말로 설명, 교사가 피드백
②평행대화- 교사가 학생의 보행 설명

 

 

◾ 친숙화 과정(= 자기익숙화, 환경파악방법→방향정위활동, 환경탐색기법+실내이동기술)

: 지표, 단서, 번호체계, 측정, 나침반 방위에 관한 정보를 활용하여 환경을 파악하는 방향정위활동

새로운 환경에 대해 보행자와 사물 간의 관계, 사물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과정 ⇒ 특정 환경에서 기능 시 필요한 정보, 정보획득방법, 정보활용방법 ~알아내야!

 

 

환경탐색기법(환경파악방법, 자기익숙화 전략)

둘레파악법
(주변탐색법)
환경의 전체적인 윤곽을 이해하기 위해 특정 공간의 주위 경계를 각각 탐색하는 것
경계면의 특징을 반영한 이름을 붙여 기억
수직횡단파악법
(격자탐색법)
환경을 바둑판과 같이 구획을 설정하여 전후 또는 좌우 방향으로 체계적으로 이동하면서 사물의 위치를 파악
방과 같은 넓은 공간에 사용
기준점
reference point
(기본중심점, 참조점) 시작과 끝
환경 전체를 탐색하기 위해 어느 지점에 있든지 간에 쉽게 되돌아와 활용할 수 있는 기준(지점)

 

◾ 공간갱신: 보행경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자신과 사물과의 거리와 방향변화를 지속적으로 파악하는 과정

자신과 사물의 관계는 보행자가 이동하면 달라진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 선천적/후천적 시각장애 아동 간 차이X

 

 

◾ 번호체계(numbering system): 건물 내·외부 환경의 순서를 배열하는 숫자 체계, 환경의 구성 순서를 알 수 있게 해 줌

 

 

◾ 측정: 단위를 사용하여 사물이나 공간의 수치를 정확히 또는 대략적으로 파악하는 것

표준화된 측정(단위)-m, cm, 피트, 인치/ 비표준화된 측정(단위)-걸음 수, 무릎 높이, 팔 길이/ 비교측정:~보다 길다.넓다.좁다.

 

 

◾ 나침반 방위: 동서남북과 같은 방위, 시계방향(1~12시 방향), 나침반 방향을 사용

 

 

 

 


4. 이동기술 지도

 

 

1) 실내단독 이동기술

 

◾ 자기보호법

 상체보호법

: 한 손을 어깨 높이로 올려 120°로 구부리고 손바닥이 전면을 향하도록 뻗어 손끝은 어깨 쪽으로 2.5cm 정도 더 내밀어 몸 전면을 보호

- 문을 통과할 때나 물건을 찾고자 할 때도 사용

- 손바닥이 몸의 바깥쪽을 향하게!(손이 몸 쪽으로 휘어지지 않도록 함)

- 팔의 힘을 빼고! for 팔의 탄력성을 이용해 충격 줄이려고

- 복도의 왼쪽으로 보행 시 오른쪽 팔을, 오른쪽을 보행할 때는 왼쪽 팔을 사용

for 탄력 많은 손바닥이 장애물에 부딪히게+직접 안면에 부딪힐 위험이 있는 문이나 기둥을 파악하는 데 도움

- 보통은 어깨와 수평 but 장애물 위치에 따라 팔을 상하로 다소 움직여도O

 

 하체보호법

: 한 손을 몸 중심부 쪽으로 뻗어 몸에서 약 20cm 정도 떨어지게 하여 하반신을 보호

- 손등이 전면을 향하도록 하고 손에 힘을 빼 충돌 시 충격이 크지 않게 함

 

◾ 트레일링: 벽 등의 기준이 되는 사물을 따라가는 기법

= 기준선(벽 등)과 가까운 팔을 진행방향과 평행되게 하고 그 팔을 약 45도 아래 쪽 정면으로 뻗쳐서(→장애물에 대한 정보를 손이 먼저 파악하도록) 손을 허리 높이 정도로 들고, 새끼손가락 둘째 마디 바깥부분을 기준선에 가볍게 대면서 이동한다(계란 쥔 듯한 손모양도 가능)

 

+자기보호법과 트레일링의 결합: 따라가던 벽과 벽이 끊어진 열린 공간을 보행할 때 특히 유용하게 사용

 

◾ 신체정렬법(비어링교정, 방향잡기)

: 현재위치를 파악하여 이동방향을 결정 for 직선보행/ 단, 기준이 되는 사물들은 환경 속에서 고정 불면한 지표를 사용

┏ 수직 정렬법(직각서기): 내가 서 있는 방향 즉, 나아갈 방향이 벽과 수직을 이루도록 서는 것

┗ 수평 정렬법(평행서기): 내가 서 있는 방향 즉, 나아갈 발향이 벽과 수평을 이루도록 서는 것

 

 

 

2) 안내법

 

· 장점: 원만한 사회적 관계 유지, 안전하고 신속한 이동 방법, 독립보행을 위한 준비과정 +방향정위, 개념 등과 같은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음

· 단점: 일반인들의 안내법에 대한 이해 부족, 의존성이 높아지고 자존감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침+시각장애인이 환경적 정보와 방향정위에 주목하지 않게 됨

기본 안내법
시각장애인은 안내인의 반보 옆, 반보 뒤에 서서 팔꿈치 위를 감아 잡음(+키에 따라 위치조절)
팔을 몸통에 붙이고 자연스럽게 밑으로 내려주어 전달되는 근육정보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좁은 길 통과하기
안내인이 팔을 뒤로 돌려주고 시각장애인은 팔목을 잡음, 보폭을 조금 줄여줄 것
안내인의 1보 뒤로 이동하여 안내인의 손목 부근을 잡기 +안내위치부분전환 자세 활용
계단 오르내리기
계단 앞에 잠시 멈추거나 첫 계단을 딛고 잠시 멈춤 →올라가는 계단인지 내려가는 계단인지에 대한 정보제공, 학생은 안내인 옆에 나란히 서서 난간을 잡음
단, 직각으로 곧바로 올라갈 것 (계단을 비스듬히 오르지 않기, 오르내리는 중간에 서지 않기)
문 통과하기
문의 종류, 열리는 방향에 대한 정보를 주고 문을 열고 시각장애인이 문을 닫기, 문손잡이를 잡고 있는 안내인의 팔을 가볍게 트레일링해서 문손잡이 찾기
의자에 앉기
안내인(단서를 제공하는 역할)이 시각장애인의 손을 의자 등받이에 대주면 시각장애인이 앉을 자리에 물건 확인 후 앉음
안내의 일시중지
안내자는 현재 공간에 대한 설명을 해주어야 함
오픈된 공간보다는 주변에 의자, 책상 또는 벽과 같은 것을 느낄 수 있으면서 안전한 곳에서 기다리게 함 (항상 벽 등을 등지게 한 상태로 머물게 함)
(좁은 곳에서)
방향 전환
보행 도중 오던 길로 180도 되돌아가야할 때 사용 cf) 넓은 곳에선 한사람이 회전축이 되어서 돔
안내인과 시각장애인은 각자 90도로 돌아 마주 보고 선 뒤 시각장애인은 안내인을 잡았던 팔을 높고 다른 쪽 팔을 잡음, 마주보던 방향에서 걸어갈 방향으로 다시 90도 회전함
+안내위치 및 방향 전환
학생 쪽에 장애물이 있을 경우 안내 위치를 좌우로 바꿀 때 사용
┏안내위치전체전환: 학생이 안내인의 반대편으로 이동
┗안내위치부분전환: 학생이 안내인의 팔만 다른 쪽 손으로 바꿔잡고 안내인의 등 뒤에서 장애물을 통과한 후 원래 자세로 되돌아옴

 

 

3) 흰지팡이 사용기술

 

· 사용 목적=⑴안정성 확보 ⑵정보입수 ⑶시각장애인의 상징

· 안정성: 2점촉타 ≻ 지면접촉유지법 ≻ 대각선법 ≻ 자기보호법, 트레일링법

 

· 구조와 선택

┏표준팁: 팁이 뾰족하고 가벼워 2점촉타법에 효과적

┣볼팁: 탁구공처럼 둥글고 큰 팁, 팁이 바닥에 걸리지 않고 미끄러짐, 대각선법·지면접촉유지법을 주로 사용하는 유아나 중복장애학생에게 효과적

┗롤링팁: 베어링에 의해 바퀴처럼 굴러가는 무게감 있는 팁, 지팡이를 지면에서 들기 어렵고 팁을 좌우로 움직이는 힘이 부족한 더 어린 유아, 심한 중복장애 학생에게 효과적, 2점촉타법에 사용하긴 어려움

 

 

(1) 2점 촉타법

주로 실외에서 이용(←소음, 에너지 소모 큼) but 실내에서도 이용 가능하고 여러 변형된 방법이 있음

 

· 지팡이 잡는 법

- 지팡이를 잡은 손은 몸 중앙에 오도록, 두 번째 손가락은 지팡이 방향으로 길게 뻗음(손전체로 감아 잡기)

☞ 견고하게 잡을 수 있음 +지팡이 끝으로 전달되어 오는 진동과 느낌을 잘 전달 받기 위해

- 손등은 측면을 향하도록 ☞ 손목의 움직임이 자연스럽게 함

- 지팡이를 잡은 팔은 자기의 몸의 중앙에 오도록 뻗고 손목을 좌우로 움직여 양쪽에 똑같은 넓이로 호를 그림 ☞ 직선 보행

- 팔은 최대한 곧게 뻗도록 함 ☞ 몸 앞의 공간을 지팡이로 최대한 확보

 

※ 2점 터치법의 응용

 

 지면 접촉 유지법(슬라이드법)

- 정지된 자세에서 2점촉타법을 학습·연습(초기훈련용)

- 실내 보행 시 소음을 줄이고 싶을 경우 적합, 바닥이 매끄러운 곳에서 벽·점자블록을 따라 기준선 보행 시에도 사용

- 중복장애인이거나 지형변화 탐지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적합

 계단·연석 등을 가장 빠르게 탐지, 지면에 대한 최다정보 획득(안전↑)

 지팡이가 쉽게 손상, 촉타를 통한 청각적·촉각적 단서가 없어 보조유지에 어려움

 

 촉타 후 밀기법(터치 앤 슬라이드)

- 2점 촉타법+ 진행방향으로 약 10cm 앞으로 밀기

- 호의 폭을 평상시보다 줄여서 사용 (미는 시간이 있으니까)

- 연석·내림계단(전방의 떨어지는 곳) 발견, 지면의 변화 판단(인도·흙길·자갈길·마른 땅·진흙 웅덩이)

- 낙엽이나 눈 덮인 보도에서 지면을 확인할 때 사용

 

 촉타 후 긋기법(터치 앤 드래그)

- 지팡이 끝을 기준선 반대쪽에 터치 후 지팡이 끝을 바닥에 유지한 채 끌어와 기준선에 닿게 함

- 계단·난간·점자블록과 같은 실외의 기준선을 따라가기에 적합/ 인도연석처럼 측면의 떨어지는 곳을 탐지할 때도 유용

- 지하철의 스크린도어 발견, 복도 보행 시 열린 문 발견에 유용

 

 3점 촉타법

- 벽·연석과 같이 수평면보다 위쪽에 위치한 환경물을 따라 보행할 때 활용

- 건물 측면을(콘크리트)를 이동하다가 출입문(유리·금속)의 위치를 찾을 때 유용

- 다른 기술들 보다 더 많은 협동요구/ 박자가 중요(딱:1박 따닥:1박 마지막 닥은 벽)

 

+ 한 번 바닥치고 한 번 측면치기

- 3점 촉타법과 동일한 목적/ 3점 촉타법에서 두 번째 터치를 생략

- 3점 터치법 보다 배우기 쉽지만 바닥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X

 

 

 

(2) 대각선 법

= 지팡이를 몸 전면에 가로질러 뻗치게 하고 첨단은 지면에서 약5cm 떨어지며, 지팡이의 아래쪽 과 위쪽 끝은 몸의 가장 넓은 부위보다 약 5cm(한쪽 당 약 2.5cm) 벗어나게 해 이동한다.

+지팡이는 골반 바깥쪽으로 내밀어 주먹을 쥔 모양으로 잡고 엄지를 뻗음(책마다 다름)

- 주로 실내에서 사용(익숙한 건물 내에서 사용)

- 자기보호법·트레일링법 보다 더 많이 보호, 지팡이는 몸을 보호하는 완충기 역할

- 2점촉타법처럼 지면을 두드리지 않기 때문에 촉각정보를 수집하기 어려움

+ 실내에서 벽을 이용할 경우, 지팡이 끝을 벽에 붙이면서 가는 대각선법과 트레일링의 결합기법사용

 

 

 

(3) 계단 오르기와 내려가기 *오르기를 먼저 지도

 

 올라갈 때

대각선법·지면접촉유지법으로 올라가는 계단을 찾고→지팡이를 수직으로 세우며 계단에 다가감→계단 우측편에서 서서 팁을 들어올려 높이 확인→손잡이 아래쪽을 연필 쥐듯이 잡고→지팡이를 몸 중앙에 수직으로 세우고 팔은 지면과 평행하게 펴서팁을 세 번째 계단 모서리에 살짝 걸쳐 접촉하도록 위치시키고 계단을 오른다.

 

 내려갈 때

지면접촉유지법·촉타후밀기법을 사용하여 내려가는 계단을 찾고→지팡이를 수직으로 세우며(or발을 지면에 대고 미끄러지듯 앞으로 내밀어) 계단에 다가감→팁을 첫 번째 계단 아래로 내려 높이를 확인+두 번째 계단의 디딤판으로 밀어 너비를 확인→지팡이상단을 집게손가락잡기로 잡아 대각선법을 취하고→팁을 두 번째 계단 모서리 부분에서 약간 위로 올려서 계단을 내려간다.

 

 

 

4) 안내견

* 안전한 보행을 지원, 방향정위 및 이동은 시각장애인의 역할

- 일반적으로 만 16세 이상, 자격심사O (가야 할 방향 및 지시를 내리고 안내견을 돌보는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

- 안전하지 못한 상황에서 지적으로 불복종하여 시각장애인을 보호→머리 높이나 통로에 있는 장애물을 피할 수 있음

- 시각장애인이 안전보다 방향정위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지역에서 보행하는데 편리, 잔존감각을 극대화O

 

 

 

5) 전자보행보조구

- 흰지팡이․안내견의 2차적 수단으로 사용할 것을 권장+고가, 사용에 특별한 훈련 필요

- 환경에 대한 정보를 청각·촉각정보, 즉 소리와 진동을 통해 전달 ex) 레이저 지팡이, 소닉 가이드, 모왓 센서

- 휠체어(+의자차)․스쿠터 사용 도중 장애물 감지에 도움~사용자 몸과 의자차 넓이 안에 장애물탐지O

↳ 몸 중앙에 부착 or 머리에 고정(사용자가 항상 머리를 들고 있어야 하며 무릎 아래쪽 장애물탐지X)

 

◾ 2점터치법 사용 기법

 가위기법

- 흰 지팡이의 손잡이 부분과 전자보행보조구를 가위 모양으로 교차 ∴ 보행구와 발은 같은 방향

- 흰지팡이를 잡은 손의 팔목 위쪽에 위치시킴 (for 팔목아래 쪽으로 위치 시켰을 때 사용자의 손을 탐지하는 것을 방지)

- 천천히 걷는 것이 중요

 

 전방수직기법

- 몸 중앙에 전자보행보조구를 고정(혹은 약간 위쪽으로 향하게)-전방을 똑바로 가리킴

- 몇발짝맏 보행보조구를 수직으러(위아래로) 움직여서 전방과 머리 위쪽에 있는 장애물을 탐지 → 흰지팡이가 허리 높이 위에 있는 장애물을 확인하지 못하는 것을 보완

 

 

 

▶ 실외훈련

1) 주택가(한산한 지역): 인도직선보행, 횡단보도 건너는 법 등 지도

- 길을 잃었을 경우 스스로 길을 찾아내는 상황회복요령지도

- 낙하훈련(drop off): 스스로 정보를 수집, 도움요청X, 이동경로를 파악하여 목적지까지 가는 능력 평가

보행교사는 학생을 자동차에 태워 특정장소에 데려다 놓고 찾아가게 함, 교사는 안전을 위해 멀리 떨어져 관찰

 

2) 상가(혼잡지역): 맹인용 신호기 조작, 대중교통수단, 육로 건너기, 회전문과 자동문 이용 등을 지도

+ 주요사건평가 사용: 실제 이동 상황을 관찰하여 아동의 문제를 평가

*하인즈 브레이크(Hines break): 정안인이 시각장애인의 신체특정부위를 잡으면서 도움을 주려고 하는 경우, 도움을 수용하거나 거절하는 방법

┏ 도움 거절하기- 정안인 쪽으로 몸을 돌려 흰지팡이를 잡지 않은 손으로 정안인의 손목을 돌려 몸 쪽으로 돌려준다.

┗ 도움 수용하기- 정안인 쪽으로 몸을 돌려 손으로 정안인의 손을 확인해 가볍게 손가락 끝을 대고 팔꿈치까지 따라 올라가 팔꿈치 위쪽을 잡고 안내요청

 

 

 

+ 보행의 청각단서이용을 방해하는 원인

┏사운드 마스크: 청각단서가 주변 소음으로 인해 들리지 않는 현상

┗사운드 쉐도우: 청각단서와 학생 사이의 사물로 인해 잘 들리지 않는 현상/ 변화된 소리를 듣고 소리와 학생 사이의 사물을 알아차리는 것(버스정류장 찾기에 활용)

→일시적이면 기다림/아니면 다른 감각 자극을 이용해 천천히 이동or행인의 도움 요청

 

 

 

+ 기준선보행

: 보행자의 진행방향으로 뻗어있는 벽 등을 기준선으로 활용해 따라가는 기술→보행자가 방향 잃지 않고 심리적 안정감 가짐

실내: 대각선법, 지면접촉유지법/ 실외~ 화단·펜스: 2점·3점촉타법/ 점자블록: 촉타후긋기, 지면접촉유지법

 

 

 

+ 비어링수정

= 인도 보행 중, 연석에서 평행서기를 한 후 인도 중앙을 향해 옆으로 3-4걸음 이동 후 차량소리를 이용해 방향과 자세를 정렬

* 비어링(veering,비직선이동) : 직진보행 시, 자신도 모르게 굽어져 걷는 현상으로 좌우 청력의 불균형, 평형감각 불안정, 운동감각의 이상 불균형한 자세, 불안감에 의한 신체적 긴장감 등으로 인해 나타남

 

 

 

 


 

 

제4부 교육과정과 교과지도

제13장 시각중복장애 아동지도

 

- 촉각교수방법

촉각적 모델링
특정기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신체자세·동작을 지도할 때, 교사가 시범을 보이면 학생이 손으로 만져 탐색·모방하도록 하는 것
신체적 안내법
특정기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신체자세·동작을 지도할 때, 교사가 손을 사용하여 학생 신체의 각 부위를 접촉하여 적절한 자세동작을 취하도록 함
손위손 안내법
hand over hand
학생의 손 위에 교사의 손을 놓고 교사가 학생의 손을 움직여 학습기술을 지도하는 방법
적극적 개입, 접촉에 민감하거나 거부감을 보이는 학생에게X
손아래손 안내법
hand under hand
학생의 손 아래에 교사의 손을 놓고 교사의 손 움직임을 아동이 느끼고 인식하게 하는 방법
덜 개입적, 촉각적 민감성이 심하거나 친숙하지 않은 물체를 탐색하는데 거부감·문제행동 보이는 학생에게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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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 임용 서브] 시각장애 4. 교육과정과 교과지도 11) 방향정위와 이동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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