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부 교육과정과 교과지도
제9장 교수적합화와 일반교과지도
제10장 점자
제11장 방향정위와 이동성
┏방향정위: 잔존 감각을 활용하여 주어진 환경에서 자신의 위치를 설정하는 능력
┗이동: 잔존 감각을 활용하여 한 장소에서 목적지까지 독립적이며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품위 있게 이동하는 것
3. 방향정위 지도
▶ 인지과정
: 단계들은 상호관련이 있으며 동시에 활용될 수, 순환적 반복 → 인지지도 형성
① 지각: 시․청․후․촉각과 근육감각을 사용하여 환경정보 수집
② 분석: 수집된 지각정보들을 분석/ 정보의 일관성, 익숙도, 정보제공출처, 정보를 얻어내는 감각의 유형․강도에 따라 분류
③ 선별: 출발점에서 목표까지 방향정위 하는데 가장 적합하게 여겨지는 정보만을 선별
④ 계획: 선별된 정보들을 기초로 이동계획을 세움
⑤ 실행: 이동계획을 실행
▶ 기본요소
◾ 지표 (landmark)
: 친숙한 사물, 소리, 냄새, 온도 또는 촉각단서들로 재확인하기 쉽고 항상 활용가능, 보행자에게 환경 내의 특정위치를 알려주는 지각적 특성
조건) 일정기간 고정/ 특정 환경의 고유한 특징을 드러낼 것/ 쉽게 인지될 것
인지의 용이성→ 1차 랜드마크: 보행경로에서 반드시 인지되는!/ 2차 랜드마크: 놓칠 수도 있는!
*교실환경에선 앞문, 뒷문, 창문보다 칠판이 환경의 고유한 특성을 잘 드러내기 때문에 참고점으로 활용하기 적절한 지표
◾ 단서 (clues)
: 청각, 후각, 촉각(온도), 근육감각, 시각자극물로 위치파악과 이동방향을 결정하는 데 쉽게 활용
보행의 특정 순간에 그 공간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감각자극 ex) 발자국/말소리, 음식점에서 나는 음식 냄새, 창문으로 들어오는 빛
※지표와 단서의 구분은 지속적 활용가능성!에 따라
◾ 정보점 (information points)
: 다른 사물의 특징과 결합하여 보행자의 정확한 위치를 알려주는 것, 고정되어 있으나 단독지표X(→지표로 발전 가능성O)
랜드마크와 같이 결합하여 방향정위를 형성하는데 유용
ex) 손잡이가 없는/있는 계단, 소화전이 비치되어 있는 엘리베이터(지표)는 건물의 남쪽 복도라는 것을 알려주면 이때 소화전은 정보점
◾ 기준위치 (frames of reference)
: 환경·사물에 대한 (위치)정보를 표현하는 데 사용하는 기준=인지지도 형성의 기초★
· 자기중심 기준위치
: 자신의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지각·기억·활용하는 것, 자신과 사물과의 관계
← 순차적 학습전략-가까운→먼 거리 사물과의 관계 지도, 신체일부에 그림 그려주기
*등에 지도를 그려주면 환경 내 특정 위치를 기준으로 사물들 간의 관계와 위치, 방향의 일관성 유지O
· 사물중심 기준위치
: 환경 내 사물 간의 거리, 방향, 위치 등을 지각·기억·활용하는 것 ← 촉각지도, 나침반 방향, 점 칸의 점 번호 등을 활용
┏ 지표 중심 정보: 방향정위의 위치 또는 특정 장소에 대한 고유한 특성 정보 (=랜드마크)
├ 극 중심 정보: 북극을 중심으로 장소와 사물간의 방향을 기술하기 위해 동서남북을 사용하는 것
┗ 지도 제작 중심 정보: 바둑판형, 건물형태, 번호체계 등을 사용하여 장소와 사물들 간의 위치를 구체화
ex) “바둑판형의 도시환경에서(지도제작 중심 정보) 북쪽을 향해 걸었더니(극 중심 정보) 약간 경사진 도로 끝에 점자 블록(지표 중심 정보)이 있어 길을 건넜다.”
◾ 인지지도 (cognitive map)
: 환경의 공간구조나 사물의 위치와 공간관계에 대한 정신적 이미지(표상)★
사물중심 기준위치에 따라 랜드마크, 보행경로, 사물들 간의 거리·방향을 표상화, 독립보행에 필수적
*새로운 교실 환경에서 방향정위를 습득한 근우는 친구들과 사물들의 위치, 사물들 간의 거리를 인지적으로 형상화하게 됨으로써 교실에서 독립적이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이때 근우는 교실 환경에 대한 인지지도를 형성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경로 인지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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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발지점과 목표지점을 연결하는 경로에 대한 표상/ 보행을 위해 환경 전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인 것은 아님
|
총체 인지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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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정 환경 전체 및 환경 내 사물들 간의 위치 관계 등에 대한 인지적 표상/ 상황에 따라 다양한 경로를 선택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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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촉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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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자기대화- 학생이 보행과정을 말로 설명, 교사가 피드백
②평행대화- 교사가 학생의 보행 설명 |
◾ 친숙화 과정(= 자기익숙화, 환경파악방법→방향정위활동, 환경탐색기법+실내이동기술)
: 지표, 단서, 번호체계, 측정, 나침반 방위에 관한 정보를 활용하여 환경을 파악하는 방향정위활동
새로운 환경에 대해 보행자와 사물 간의 관계, 사물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과정 ⇒ 특정 환경에서 기능 시 필요한 정보, 정보획득방법, 정보활용방법 ~알아내야!
※ 환경탐색기법(환경파악방법, 자기익숙화 전략)
둘레파악법
(주변탐색법) |
환경의 전체적인 윤곽을 이해하기 위해 특정 공간의 주위 경계를 각각 탐색하는 것
경계면의 특징을 반영한 이름을 붙여 기억 |
수직횡단파악법
(격자탐색법) |
환경을 바둑판과 같이 구획을 설정하여 전후 또는 좌우 방향으로 체계적으로 이동하면서 사물의 위치를 파악
방과 같은 넓은 공간에 사용 |
기준점
reference point |
(기본중심점, 참조점) 시작과 끝
환경 전체를 탐색하기 위해 어느 지점에 있든지 간에 쉽게 되돌아와 활용할 수 있는 기준(지점) |
◾ 공간갱신: 보행경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자신과 사물과의 거리와 방향변화를 지속적으로 파악하는 과정
자신과 사물의 관계는 보행자가 이동하면 달라진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 선천적/후천적 시각장애 아동 간 차이X
◾ 번호체계(numbering system): 건물 내·외부 환경의 순서를 배열하는 숫자 체계, 환경의 구성 순서를 알 수 있게 해 줌
◾ 측정: 단위를 사용하여 사물이나 공간의 수치를 정확히 또는 대략적으로 파악하는 것
표준화된 측정(단위)-m, cm, 피트, 인치/ 비표준화된 측정(단위)-걸음 수, 무릎 높이, 팔 길이/ 비교측정:~보다 길다.넓다.좁다.
◾ 나침반 방위: 동서남북과 같은 방위, 시계방향(1~12시 방향), 나침반 방향을 사용
4. 이동기술 지도
1) 실내단독 이동기술
◾ 자기보호법
상체보호법
: 한 손을 어깨 높이로 올려 120°로 구부리고 손바닥이 전면을 향하도록 뻗어 손끝은 어깨 쪽으로 2.5cm 정도 더 내밀어 몸 전면을 보호
- 문을 통과할 때나 물건을 찾고자 할 때도 사용
- 손바닥이 몸의 바깥쪽을 향하게!(손이 몸 쪽으로 휘어지지 않도록 함)
- 팔의 힘을 빼고! for 팔의 탄력성을 이용해 충격 줄이려고
- 복도의 왼쪽으로 보행 시 오른쪽 팔을, 오른쪽을 보행할 때는 왼쪽 팔을 사용
for 탄력 많은 손바닥이 장애물에 부딪히게+직접 안면에 부딪힐 위험이 있는 문이나 기둥을 파악하는 데 도움
- 보통은 어깨와 수평 but 장애물 위치에 따라 팔을 상하로 다소 움직여도O
하체보호법
: 한 손을 몸 중심부 쪽으로 뻗어 몸에서 약 20cm 정도 떨어지게 하여 하반신을 보호
- 손등이 전면을 향하도록 하고 손에 힘을 빼 충돌 시 충격이 크지 않게 함
◾ 트레일링: 벽 등의 기준이 되는 사물을 따라가는 기법
= 기준선(벽 등)과 가까운 팔을 진행방향과 평행되게 하고 그 팔을 약 45도 아래 쪽 정면으로 뻗쳐서(→장애물에 대한 정보를 손이 먼저 파악하도록) 손을 허리 높이 정도로 들고, 새끼손가락 둘째 마디 바깥부분을 기준선에 가볍게 대면서 이동한다(계란 쥔 듯한 손모양도 가능)
+자기보호법과 트레일링의 결합: 따라가던 벽과 벽이 끊어진 열린 공간을 보행할 때 특히 유용하게 사용
◾ 신체정렬법(비어링교정, 방향잡기)
: 현재위치를 파악하여 이동방향을 결정 for 직선보행/ 단, 기준이 되는 사물들은 환경 속에서 고정 불면한 지표를 사용
┏ 수직 정렬법(직각서기): 내가 서 있는 방향 즉, 나아갈 방향이 벽과 수직을 이루도록 서는 것
┗ 수평 정렬법(평행서기): 내가 서 있는 방향 즉, 나아갈 발향이 벽과 수평을 이루도록 서는 것
2) 안내법
· 장점: 원만한 사회적 관계 유지, 안전하고 신속한 이동 방법, 독립보행을 위한 준비과정 +방향정위, 개념 등과 같은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음
· 단점: 일반인들의 안내법에 대한 이해 부족, 의존성이 높아지고 자존감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침+시각장애인이 환경적 정보와 방향정위에 주목하지 않게 됨
기본 안내법
|
시각장애인은 안내인의 반보 옆, 반보 뒤에 서서 팔꿈치 위를 감아 잡음(+키에 따라 위치조절)
팔을 몸통에 붙이고 자연스럽게 밑으로 내려주어 전달되는 근육정보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
좁은 길 통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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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내인이 팔을 뒤로 돌려주고 시각장애인은 팔목을 잡음, 보폭을 조금 줄여줄 것
안내인의 1보 뒤로 이동하여 안내인의 손목 부근을 잡기 +안내위치부분전환 자세 활용 |
계단 오르내리기
|
계단 앞에 잠시 멈추거나 첫 계단을 딛고 잠시 멈춤 →올라가는 계단인지 내려가는 계단인지에 대한 정보제공, 학생은 안내인 옆에 나란히 서서 난간을 잡음
단, 직각으로 곧바로 올라갈 것 (계단을 비스듬히 오르지 않기, 오르내리는 중간에 서지 않기) |
문 통과하기
|
문의 종류, 열리는 방향에 대한 정보를 주고 문을 열고 시각장애인이 문을 닫기, 문손잡이를 잡고 있는 안내인의 팔을 가볍게 트레일링해서 문손잡이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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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자에 앉기
|
안내인(단서를 제공하는 역할)이 시각장애인의 손을 의자 등받이에 대주면 시각장애인이 앉을 자리에 물건 확인 후 앉음
|
안내의 일시중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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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내자는 현재 공간에 대한 설명을 해주어야 함
오픈된 공간보다는 주변에 의자, 책상 또는 벽과 같은 것을 느낄 수 있으면서 안전한 곳에서 기다리게 함 (항상 벽 등을 등지게 한 상태로 머물게 함) |
(좁은 곳에서)
방향 전환 |
보행 도중 오던 길로 180도 되돌아가야할 때 사용 cf) 넓은 곳에선 한사람이 회전축이 되어서 돔
안내인과 시각장애인은 각자 90도로 돌아 마주 보고 선 뒤 시각장애인은 안내인을 잡았던 팔을 높고 다른 쪽 팔을 잡음, 마주보던 방향에서 걸어갈 방향으로 다시 90도 회전함 |
+안내위치 및 방향 전환
|
학생 쪽에 장애물이 있을 경우 안내 위치를 좌우로 바꿀 때 사용
┏안내위치전체전환: 학생이 안내인의 반대편으로 이동 ┗안내위치부분전환: 학생이 안내인의 팔만 다른 쪽 손으로 바꿔잡고 안내인의 등 뒤에서 장애물을 통과한 후 원래 자세로 되돌아옴 |
3) 흰지팡이 사용기술
· 사용 목적=⑴안정성 확보 ⑵정보입수 ⑶시각장애인의 상징
· 안정성: 2점촉타 ≻ 지면접촉유지법 ≻ 대각선법 ≻ 자기보호법, 트레일링법
· 구조와 선택
┏표준팁: 팁이 뾰족하고 가벼워 2점촉타법에 효과적
┣볼팁: 탁구공처럼 둥글고 큰 팁, 팁이 바닥에 걸리지 않고 미끄러짐, 대각선법·지면접촉유지법을 주로 사용하는 유아나 중복장애학생에게 효과적
┗롤링팁: 베어링에 의해 바퀴처럼 굴러가는 무게감 있는 팁, 지팡이를 지면에서 들기 어렵고 팁을 좌우로 움직이는 힘이 부족한 더 어린 유아, 심한 중복장애 학생에게 효과적, 2점촉타법에 사용하긴 어려움
(1) 2점 촉타법
주로 실외에서 이용(←소음, 에너지 소모 큼) but 실내에서도 이용 가능하고 여러 변형된 방법이 있음
· 지팡이 잡는 법
- 지팡이를 잡은 손은 몸 중앙에 오도록, 두 번째 손가락은 지팡이 방향으로 길게 뻗음(손전체로 감아 잡기)
☞ 견고하게 잡을 수 있음 +지팡이 끝으로 전달되어 오는 진동과 느낌을 잘 전달 받기 위해
- 손등은 측면을 향하도록 ☞ 손목의 움직임이 자연스럽게 함
- 지팡이를 잡은 팔은 자기의 몸의 중앙에 오도록 뻗고 손목을 좌우로 움직여 양쪽에 똑같은 넓이로 호를 그림 ☞ 직선 보행
- 팔은 최대한 곧게 뻗도록 함 ☞ 몸 앞의 공간을 지팡이로 최대한 확보
※ 2점 터치법의 응용
지면 접촉 유지법(슬라이드법)
- 정지된 자세에서 2점촉타법을 학습·연습(초기훈련용)
- 실내 보행 시 소음을 줄이고 싶을 경우 적합, 바닥이 매끄러운 곳에서 벽·점자블록을 따라 기준선 보행 시에도 사용
- 중복장애인이거나 지형변화 탐지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적합
계단·연석 등을 가장 빠르게 탐지, 지면에 대한 최다정보 획득(안전↑)
지팡이가 쉽게 손상, 촉타를 통한 청각적·촉각적 단서가 없어 보조유지에 어려움
촉타 후 밀기법(터치 앤 슬라이드)
- 2점 촉타법+ 진행방향으로 약 10cm 앞으로 밀기
- 호의 폭을 평상시보다 줄여서 사용 (미는 시간이 있으니까)
- 연석·내림계단(전방의 떨어지는 곳) 발견, 지면의 변화 판단(인도·흙길·자갈길·마른 땅·진흙 웅덩이)
- 낙엽이나 눈 덮인 보도에서 지면을 확인할 때 사용
촉타 후 긋기법(터치 앤 드래그)
- 지팡이 끝을 기준선 반대쪽에 터치 후 지팡이 끝을 바닥에 유지한 채 끌어와 기준선에 닿게 함
- 계단·난간·점자블록과 같은 실외의 기준선을 따라가기에 적합/ 인도연석처럼 측면의 떨어지는 곳을 탐지할 때도 유용
- 지하철의 스크린도어 발견, 복도 보행 시 열린 문 발견에 유용
3점 촉타법
- 벽·연석과 같이 수평면보다 위쪽에 위치한 환경물을 따라 보행할 때 활용
- 건물 측면을(콘크리트)를 이동하다가 출입문(유리·금속)의 위치를 찾을 때 유용
- 다른 기술들 보다 더 많은 협동요구/ 박자가 중요(딱:1박 따닥:1박 마지막 닥은 벽)
+ 한 번 바닥치고 한 번 측면치기
- 3점 촉타법과 동일한 목적/ 3점 촉타법에서 두 번째 터치를 생략
- 3점 터치법 보다 배우기 쉽지만 바닥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X
(2) 대각선 법
= 지팡이를 몸 전면에 가로질러 뻗치게 하고 첨단은 지면에서 약5cm 떨어지며, 지팡이의 아래쪽 과 위쪽 끝은 몸의 가장 넓은 부위보다 약 5cm(한쪽 당 약 2.5cm) 벗어나게 해 이동한다.
+지팡이는 골반 바깥쪽으로 내밀어 주먹을 쥔 모양으로 잡고 엄지를 뻗음(책마다 다름)
- 주로 실내에서 사용(익숙한 건물 내에서 사용)
- 자기보호법·트레일링법 보다 더 많이 보호, 지팡이는 몸을 보호하는 완충기 역할
- 2점촉타법처럼 지면을 두드리지 않기 때문에 촉각정보를 수집하기 어려움
+ 실내에서 벽을 이용할 경우, 지팡이 끝을 벽에 붙이면서 가는 대각선법과 트레일링의 결합기법사용
(3) 계단 오르기와 내려가기 *오르기를 먼저 지도
올라갈 때
대각선법·지면접촉유지법으로 올라가는 계단을 찾고→지팡이를 수직으로 세우며 계단에 다가감→계단 우측편에서 서서 팁을 들어올려 높이 확인→손잡이 아래쪽을 연필 쥐듯이 잡고→지팡이를 몸 중앙에 수직으로 세우고 팔은 지면과 평행하게 펴서→팁을 세 번째 계단 모서리에 살짝 걸쳐 접촉하도록 위치시키고 계단을 오른다.
내려갈 때
지면접촉유지법·촉타후밀기법을 사용하여 내려가는 계단을 찾고→지팡이를 수직으로 세우며(or발을 지면에 대고 미끄러지듯 앞으로 내밀어) 계단에 다가감→팁을 첫 번째 계단 아래로 내려 높이를 확인+두 번째 계단의 디딤판으로 밀어 너비를 확인→지팡이상단을 집게손가락잡기로 잡아 대각선법을 취하고→팁을 두 번째 계단 모서리 부분에서 약간 위로 올려서 계단을 내려간다.
4) 안내견
* 안전한 보행을 지원, 방향정위 및 이동은 시각장애인의 역할
- 일반적으로 만 16세 이상, 자격심사O (가야 할 방향 및 지시를 내리고 안내견을 돌보는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
- 안전하지 못한 상황에서 지적으로 불복종하여 시각장애인을 보호→머리 높이나 통로에 있는 장애물을 피할 수 있음
- 시각장애인이 안전보다 방향정위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지역에서 보행하는데 편리, 잔존감각을 극대화O
5) 전자보행보조구
- 흰지팡이․안내견의 2차적 수단으로 사용할 것을 권장+고가, 사용에 특별한 훈련 필요
- 환경에 대한 정보를 청각·촉각정보, 즉 소리와 진동을 통해 전달 ex) 레이저 지팡이, 소닉 가이드, 모왓 센서
- 휠체어(+의자차)․스쿠터 사용 도중 장애물 감지에 도움~사용자 몸과 의자차 넓이 안에 장애물탐지O
↳ 몸 중앙에 부착 or 머리에 고정(사용자가 항상 머리를 들고 있어야 하며 무릎 아래쪽 장애물탐지X)
◾ 2점터치법 사용 기법
가위기법
- 흰 지팡이의 손잡이 부분과 전자보행보조구를 가위 모양으로 교차 ∴ 보행구와 발은 같은 방향
- 흰지팡이를 잡은 손의 팔목 위쪽에 위치시킴 (for 팔목아래 쪽으로 위치 시켰을 때 사용자의 손을 탐지하는 것을 방지)
- 천천히 걷는 것이 중요
전방수직기법
- 몸 중앙에 전자보행보조구를 고정(혹은 약간 위쪽으로 향하게)-전방을 똑바로 가리킴
- 몇발짝맏 보행보조구를 수직으러(위아래로) 움직여서 전방과 머리 위쪽에 있는 장애물을 탐지 → 흰지팡이가 허리 높이 위에 있는 장애물을 확인하지 못하는 것을 보완
▶ 실외훈련
1) 주택가(한산한 지역): 인도직선보행, 횡단보도 건너는 법 등 지도
- 길을 잃었을 경우 스스로 길을 찾아내는 상황회복요령지도
- 낙하훈련(drop off): 스스로 정보를 수집, 도움요청X, 이동경로를 파악하여 목적지까지 가는 능력 평가
보행교사는 학생을 자동차에 태워 특정장소에 데려다 놓고 찾아가게 함, 교사는 안전을 위해 멀리 떨어져 관찰
2) 상가(혼잡지역): 맹인용 신호기 조작, 대중교통수단, 육로 건너기, 회전문과 자동문 이용 등을 지도
+ 주요사건평가 사용: 실제 이동 상황을 관찰하여 아동의 문제를 평가
*하인즈 브레이크(Hines break): 정안인이 시각장애인의 신체특정부위를 잡으면서 도움을 주려고 하는 경우, 도움을 수용하거나 거절하는 방법
┏ 도움 거절하기- 정안인 쪽으로 몸을 돌려 흰지팡이를 잡지 않은 손으로 정안인의 손목을 돌려 몸 쪽으로 돌려준다.
┗ 도움 수용하기- 정안인 쪽으로 몸을 돌려 손으로 정안인의 손을 확인해 가볍게 손가락 끝을 대고 팔꿈치까지 따라 올라가 팔꿈치 위쪽을 잡고 안내요청
+ 보행의 청각단서이용을 방해하는 원인
┏사운드 마스크: 청각단서가 주변 소음으로 인해 들리지 않는 현상
┗사운드 쉐도우: 청각단서와 학생 사이의 사물로 인해 잘 들리지 않는 현상/ 변화된 소리를 듣고 소리와 학생 사이의 사물을 알아차리는 것(버스정류장 찾기에 활용)
→일시적이면 기다림/아니면 다른 감각 자극을 이용해 천천히 이동or행인의 도움 요청
+ 기준선보행
: 보행자의 진행방향으로 뻗어있는 벽 등을 기준선으로 활용해 따라가는 기술→보행자가 방향 잃지 않고 심리적 안정감 가짐
실내: 대각선법, 지면접촉유지법/ 실외~ 화단·펜스: 2점·3점촉타법/ 점자블록: 촉타후긋기, 지면접촉유지법
+ 비어링수정
= 인도 보행 중, 연석에서 평행서기를 한 후 인도 중앙을 향해 옆으로 3-4걸음 이동 후 차량소리를 이용해 방향과 자세를 정렬
* 비어링(veering,비직선이동) : 직진보행 시, 자신도 모르게 굽어져 걷는 현상으로 좌우 청력의 불균형, 평형감각 불안정, 운동감각의 이상 불균형한 자세, 불안감에 의한 신체적 긴장감 등으로 인해 나타남
제4부 교육과정과 교과지도
제13장 시각중복장애 아동지도
- 촉각교수방법
촉각적 모델링
|
특정기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신체자세·동작을 지도할 때, 교사가 시범을 보이면 학생이 손으로 만져 탐색·모방하도록 하는 것
|
신체적 안내법
|
특정기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신체자세·동작을 지도할 때, 교사가 손을 사용하여 학생 신체의 각 부위를 접촉하여 적절한 자세동작을 취하도록 함
|
손위손 안내법
hand over hand |
학생의 손 위에 교사의 손을 놓고 교사가 학생의 손을 움직여 학습기술을 지도하는 방법
적극적 개입, 접촉에 민감하거나 거부감을 보이는 학생에게X |
손아래손 안내법
hand under hand |
학생의 손 아래에 교사의 손을 놓고 교사의 손 움직임을 아동이 느끼고 인식하게 하는 방법
덜 개입적, 촉각적 민감성이 심하거나 친숙하지 않은 물체를 탐색하는데 거부감·문제행동 보이는 학생에게 효과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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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 임용 서브] 시각장애 4. 교육과정과 교과지도 11) 방향정위와 이동성
제4부 교육과정과 교과지도 제9장 교수적합화와 일반교과지도 제10장 점자 제11장 방향정위와 이동성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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